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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봉준 (경기대학교, 경기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윤재우
발행연도
2013
저작권
경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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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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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년대 초반부터 월드와이드웹(www:world wide web)의 경로에 인터넷이 활용되면서 시작된 디지털환경의 구축과 새로운 경제 패러다임은 네트워크 기술의 발전 및 SNS의 등장으로 새로운 융·복합 기능의 디지털 산업분야를 탄생시키며 새로운 신성장 동력산업으로서 급성장하고, SNS를 기반으로 하는 스마트 비즈니스 차원의 계획과 방법을 필요로 하게 되었다. 또한 인터넷 문화의 발전에 따른 SNS의 다변화에 대한 요구는 신기술의 개발에 따른 인간 한계를 끝없이 만들며 계속적인 경쟁과 새로운 사고전환의 계기로 만들어 가고 있다.
이러한 사회의 변화 현상은 SNS의 활성화와 더불어 경쟁지속형으로 고착되어 가고 있으며,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Mobility) 기능의 기기는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와 사회·문화적인 환경의 변화를 선도하고 있다. 모바일기기에 SNS가 탑재됨으로서 새로운 기술의 성장과 뉴 비즈니스의 등장은 신제품개발 및 프로세스에서도 새로운 식견(Insight)을 제공받기위해 충분한 가치와 기능성이 있는 서비스 관련 산업으로도 크게 성장하고 있다. 특히 스마트폰의 보급이 확대되면서 기업에서의 스마트폰 앱 개발 및 집단지성의 군중을 통한 참여자의 신제품 개발과 생산에 이르는 새로운 방식의 기업구조가 예측되기도 한다. 이는 기존 기술과 신기술의 접목보다는 인문과학과 기술의 접목 등 유사학문을 통한 새로운 사고의 접근과 기술을 넘어서 서로 다른 학문과 융·복합 시대를 예측했던 결과이다.
사회문화적 환경의 변화는 인간생활 속 깊이 확대되어 SNS를 통한 실시간 정보공유가 가능해지고 있다. 개인과 집단, 집단과 개인 간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 등을 통해 위치와 감정, 어디서 무얼 하는지, 미래의 계획은 어떠한지를 실시간으로 이미지와 글과 댓글 그리고 리트윗 등을 통해 재생산 되고 있다. 기존의 기업들이 갖고 있는 일방적 소통방식으로는 제품의 시장성 차별화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는 상황에서 SNS 기반으로 고객이 원하는 새롭고 놀라운 경험을 필요한 제품으로 만들 수 있도록 새로운 가치 창조의 시장을 만들 수 있게 된 것이다. 따라서 네트워크상의 수많은 정보와 지식, 그리고 콘텐츠를 분석하여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을 개발하고 활용하여, 디자인 가치와 디지털 환경의 최적화된 새로운 비즈니스를 만들어 가야 할 시점이 예고되고 있다.
최근 기업들의 마케팅 트렌드는 기존 오프라인에서의 무한경쟁에 따른 제품 전시와 제품 정보가 넘쳐나면서 몇 개의 히트상품 혹은 대중매체가 독점하던 시대에서 구체적인 소셜마케팅과 크라우드소싱을 새롭게 접목하여 수익창출을 공유하는 시대적 흐름이 요구되고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SNS의 개념 및 시대적 성장과 변화, 그리고 기존 플랫폼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사례를 파악하고 장·단점을 분석하는 등의 선행연구를 진행 하였으며, 새로운 모형 제시를 위한 이론적 배경 연구와 사회·문화적인 환경의 변화와 향후추이에 대한 고찰의 결과를 기반으로 인터넷을 통한 제품개발 비즈니스 개념으로의 SNPM(Social Network Product Manufacturing) 모델을 구축하였다. 이는 SNS기반의 새로운 틈새시장에 대한 접근가능성을 위한 탐색이며, 국내·외의 개인 혹은 소수의 의견 하나하나가 함께 존중받는 ‘다양성’의 시대에 적합한 뉴 비즈니스 모델을 제안하기 위한 것이다. 특히, 신개념의 프리딕션 마켓(Prediction Market)을 구축함으로서 누구나 좋은 아이디어, 디자인을 제공할 수 있으며, 검증절차를 거쳐 제품생산, 판매, 구매를 할 수 있는 프로세스의 기본방향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목표는 SNS를 통한 제품 개발의 뉴 비즈니스로서의 모델을 개발하기 위한 방법으로 계속적인 SNS의 방향과 추이를 진단하여 지속가능한 뉴 비즈니스로서의 SNPM 모델을 구축하는 것이며, 연구의 결론으로는 SNS를 통한 쌍방향의 의사소통을 통하여 제품개발에 참여하는 생산자(Producer)와 소비자(Consumer)가 함께 제품개발을 주도하는 프로슈머(Prosumer)의 개념에서 소비가 가능한 한층 더 발전한 형태의 옴니슈머(Omnisumer)를 추구하는 새로운 개념 제품개발 프로세스의 SNPM의 도입을 연구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배경 및 목적 1
2. 연구범위 및 방법 4
Ⅱ. SNS의 시대적 성장과 비즈니스 플랫폼의 변화
1. SNS의 개념 6
(1) SNS의 정의 6
(2) SNS의 개념과 이해 7
(3) SNS의 분야 9
2. SNS의 발전과 변화 16
(1) SNS의 발전 및 역할 16
(2) SNS의 사회적 변화 18
(3) SNS의 기술적 변화 23
(4) SNS의 환경적 변화 28
3. SNS를 이용한 비즈니스 플랫폼 37
(1) 사례 선정 및 분석 기준 37
(2) SNS를 이용한 비즈니스 플랫폼의 사례 40
(3) SNS기반 비즈니스 플랫폼의 사례분석 57
(4) SNS기반 비즈니스 플랫폼의 시사점 59
Ⅲ. SNS기반의 SNPM모델 개발
1. SNPM의 이론적 배경 62
(1) SNPM의 정의 및 배경기술 62
(2) SNPM 시스템 플랫폼 65
2. SNS기반의 SNPM 모델 구축 67
(1) SNPM 시스템 플랫폼의 개념 67
(2) SNPM의 구성 68
(3) SNPM의 프로세스 79
3. 뉴 비즈니스로서의 SNPM 모델 제안 82
Ⅳ. 결론
1. 결론요약 86
2. 연구 향후과제 및 제안 88
<참고문헌> 90
<부 록> 94
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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