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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소영 (경기대학교, 경기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윤세의
발행연도
2013
저작권
경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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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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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도심지역의 내수침수로 인한 침수피해를 저감시킬 수 있는 대심도 배수터널의 필요성이 제기되어 설계 및 시공을 실시하고 있으나 국내 도시유역의 특성을 반영한 설계 및 시공기술에 관한 연구개발이 부족하다. 특히 유입유량의 흐름형상과 배제효율을 결정하는 중요 구조인 유입부에 대한 연구 결과가 미흡한 실정이다. 그러므로 유입부의 형태에 따른 흐름특성의 분석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유입부에서의 복잡한 흐름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일반적으로 3차원 유체거동의 특성분석에 많이 사용되는 범용 CFD모형인 FLUENT 6.3모형을 선택하였다. 유입부에서의 흐름 특성 분석의 적용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수리모형실험 결과와 비교하였다. 그 결과 수리모형실험과 FLUENT 6.3모형의 구간에 따른 수위변화가 평균 1%정도의 오차로 유사하게 계산되어 FLUENT 6.3모형은 대심도 배수터널 유입부 내의 흐름특성을 예측하는데 적합하다고 판단된다. 또한 유입부 형태별 흐름특성 및 경제성 비교를 통해 도심지에 설치하기에 가장 적합한 유입부 형태를 선정하고자 하였다. 유입부의 경사 증가에 따른 흐름특성 분석 결과 유량배제효율은 접선식 유입부와 나선식 유입부가 거의 비슷하게 모의되었으나, 구조물의 크기에 있어서 접선식 유입부의 면적이 다른 유입부보다 작게 모의되어 경제성 및 시공성에서 유리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국내에서는 접선식 유입부의 적용이 유량배제효율 및 경제성에 있어서 가장 적합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이에 따라 접선식 유입부의 효율 증대를 위한 구조 개선안을 제안하였으며, 적용 결과 구간 평균수위는 9%에서 25%의 수위감소효과를 나타냈으며, 공기핵 크기는 16%에서 58%의 증가효과를 나타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안한 구조 개선안은 접선식 유입부의 유량배제효율을 증가시키므로, 접선식 유입부에 개선된 구조를 사용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판단된다.

목차

제 1 장 서 론 1
1.1 연구배경 및 목적 1
1.2 연구동향 3
1.3 연구내용 및 방법 7
제 2 장 기본이론 및 적용모형 10
2.1 유입부의 형태별 기본이론 10
2.1.1 소용돌이형 유입부 13
2.1.2 나선식 유입부 15
2.1.3 접선식 유입부 18
2.2 FLUENT모형의 기본이론 21
2.2.1 모형의 구성 21
2.2.2 지배방정식 22
2.2.3 난류 모형 23
제 3 장 수치모형 검증 25
3.1 수리실험 25
3.2 수치모형 검증 27
3.2.1 수치모형의 구성 27
3.2.2 수리모형실험 결과와의 비교 29
제 4 장 유입부 흐름특성 분석 33
4.1 유입부 형태별 흐름형상 및 특성 분석 33
4.1.1 구간 평균수위 36
4.1.2 공기핵 크기 38
4.2 유입부 경사증가에 따른 특성 분석 41
4.2.1 구간 평균수위 44
4.2.2 공기핵 크기 46
4.3 접선식 유입부의 구조적 개선안 48
제 5 장 비교 및 고찰 53
5.1 나선식 및 접선식 유입부의 흐름특성 비교 53
5.2 나선식 및 접선식 유입부의 경제성 비교 55
5.3 접선식 유입부의 구조 개선안 비교 58
제 6 장 결론 63
참 고 문 헌 65
Abstract 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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