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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나형 (경기대학교, 경기대학교 대학원)

발행연도
2014
저작권
경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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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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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개요

우리는 일상 속에서 다양한 외식기업의 브랜드를 접하고 있으며, 하루에도 수많은 브랜드들이 생성되고 사라지고 있다. 따라서 외식기업은 브랜드에 가치를 부여하기 위해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요소를 도출하고, 그에 맞는 이미지를 브랜드에 심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브랜드 자산의 중요성에 대해 인식하고 있다.
레스토랑의 경쟁이 치열할수록 물리적 환경을 이용한 서비스의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으며, 서비스를 구매하는 소비자들은 그런 유형적 단서나 물리적 환경을 통해서 서비스를 평가하게 되므로 물리적 환경은 서비스 기업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전략이라고 볼 수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레스토랑 로하스 환경이 로하스 이미지와, 브랜드 자산과의 관계, 레스토랑로하스 이미지에 영향을 주는 로하스 환경의 세부 요인, 이타적 가치가 레스토랑의 로하스 환경, 로하스 이미지, 브랜드 자산 조절변수로 작용하는지 실증분석을 통해 알아보고 향후 로하스 이미지를 도입하고자 하는 레스토랑에 실무적인 시사점을 도출해 내고자 하였다.
그 결과 첫째, 레스토랑의 로하스 환경, 로하스 이미지, 브랜드 자산 간의 관계에서 레스토랑의 로하스 환경은 로하스 이미지와 브랜드 자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레스토랑의 로하스 이미지는 브랜드 자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연구되었다.
둘째, 레스토랑의 로하스 환경 요인을 컨셉요소, 주변요소, 시각디자인요소, 공간디자인요소, 테이블Top5요소, 음식디자인요소, 사회적요소로 나누고 로하스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음식의 맛과 질, 음식의 위생성, 고객 요구에 대한 대응과 같은 사회적요소가 레스토랑의 로하스 이미지에 가장 많은 영향을 준다고 분석되었으며, 주변의 청결, 위생, 냄새 등의 주변요소, 테이블Top5요소, 시각디자인요소 순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레스토랑의 로하스 환경과 로하스 이미지, 브랜드 자산과의 관계에서 이타적 가치가 조절변수로 작용하는지 실증분석을 통해 알아 본 결과 이타적 가치가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 모두 로하스 환경, 로하스 이미지, 브랜드 자산간에 조절변수로 작용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이를 세부적으로 분석한 결과 이타적 가치가 낮은 집단은 로하스 환경과 로하스 이미지에 조절변수로 작용하였으며, 이타적 가치가 높은 집단은 로하스 환경과 브랜드 자산, 로하스 이미지와 브랜드 자산에 조절변수로 작용함을 알 수 있었다.
현대에는 고객을 세분화하여 각 집단별로 다르게 보는 시장세분화(marketing segmentation)에 의한 마케팅이 중시되고 있다. 이는 소비자들의 욕구가 다양해짐에 따라 비슷한 욕구를 가진 사람들을 하나의 시장으로 분류하여 소비자의 욕구에 맞는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이타적 가치가 높은 집단에게 로하스 이미지에 대한 레스토랑 마케팅 계획을 수립한다면 효과적인 레스토랑 실행 계획을 수립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은 한계점과 향후 연구과제를 가지고 있다.
첫째, 본 연구는 레스토랑의 로하스 환경, 로하스 이미지와 브랜드 자산 등 외식기업의 브랜드 전략 수립에 중요한 실무적 가치를 제공하고 있으나 모집단의 조사대상이 서울·경기 지역이 68%로 다른 지역에 비해 많으므로, 후속연구에서는 각 지역별로 연구해 보고자 한다.
둘째, 본 연구는 레스토랑의 로하스 환경을 물리적 환경으로 국한시켜 연구하였는데 후속연구에서는 레스토랑의 자연적 환경과 로하스 이미지, 브랜드 자산과의 관계에 대해서도 연구하여 물리적 환경과 비교분석 해 보고자 한다.

목차

목 차
표목차 ⅳ
도목차 ⅵ
논문개요 ⅶ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1
제 1 항 문제 제기 1
제 2 항 연구 목적 4
제 2 절 연구 방법 및 범위 5
제 1 항 연구 방법 5
제 2 항 연구 범위 및 논문의 구성 6
제 2 장 이론적 고찰 8
제 1 절 레스토랑의 로하스 환경 8
제 1 항 레스토랑의 로하스 환경 개념 8
제 2 항 레스토랑의 로하스 환경 구성 요소 12
제 2 절 레스토랑의 로하스 이미지 22
제 1 항 로하스의 개념 22
제 2 항 레스토랑의 이미지 27
제 3 항 레스토랑의 로하스 이미지 측정요소 29
제 3 절 브랜드 자산 33
제 1 항 브랜드 자산의 개념 33
제 2 항 브랜드 자산의 구성요소 37
제 4 절 이타적 가치 44
제 1 항 가치의 개념 44
제 2 항 이타적 가치의 개념 47
제 3 장 연구 설계 49
제 1 절 연구 모형의 설계 및 가설의 설정 49
제 1 항 연구모형의 설계 49
제 2 항 연구가설의 설정 50
제 2 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 구성 55
제 1 항 변수의 조작적 정의 55
제 2 항 설문지 구성 58
제 3 절 자료수집 방법 및 분석방법 60
제 1 항 자료수집방법 60
제 2 항 자료분석방법 60
제 4 장 실증분석 61
제 1 절 표본의 구성 61
제 2 절 측정도구의 평가 63
제 1 항 신뢰성 검증 63
제 3 절 가설의 검증 76
제 1 항 가설 검증 77
제 5 장 결 론 88
참고문헌 94
부록 105
Abstract 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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