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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지선 (경기대학교, 경기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신치현
발행연도
2013
저작권
경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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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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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미시적 교통류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두 개의 주요한 파라미터에 따른 양방향 좌회전차로의 설치기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첫 번째는 통상적으로 평균 일교통량(ADT)에 기반을 둔 우리나라 도로 교통량의 특성을 반영한 설계시간 교통량(DHV)의 범위이며, 두 번째는 양방향 좌회전차로의 한 공간에서 자주 경쟁되게 양방향의 좌회전 수요가 상충되는 부분의 간격인 접근로 간격이다.

양방향 좌회전차로의 교통량 설치기준에 대한 이전의 연구들은 미시적 시뮬레이션 프로세스를 구축하는 방법에 대해 거의 설명하지 않았다. 특히 VISVAP API를 활용한 코딩과 도로 부분을 구성하는 방법에 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VISSIM 시뮬레이션 모델을 이용한 양방향 좌회전차로 실현의 이해를 높이고 관련된 지식을 공유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Gap Acceptance 이론에 기반을 둔 확률 모델에서 계산된 평균지체와 모의실험의 결과를 비교하였다. 모의실험과 이론적인 계산 사이의 평균지체 차이는 약 0.26∼2.56초/대이며, 인접한 신호교차로의 영향 또한 분석하였다.

7개의 교통량 수준 시나리오를 반영한 모의실험의 결과에 따르면 교통량 수준이 높을수록 좌회전 차량이 경험하는 지체는 증가하였다. 시나리오 대부분의 서비스수준은 비신호 교차로 기준인 C와 D의 범위에 속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양방향 좌회전차로가 교통량 수준 7(중방향 1,116∼1,860대/시)까지 작동되는 것을 발견하였으며, 즉 우리나라 기존 2차로와 4차로 도로 교통량의 상당 부분을 포함한다고 판단된다.

목차

제 1 장 서 론 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1.2 연구의 범위 및 수행절차 2
제 2 장 관련 이론 및 선행 연구 고찰 4
2.1 관련 이론 고찰 4
2.1.1 양방향 좌회전차로의 특징 및 장·단점 4
2.1.2 양방향 좌회전차로의 설치기준 또는 가이드라인 7
2.2 국내·외 문헌 고찰 11
2.2.1 국내 문헌 고찰 11
2.2.2 국외 문헌 고찰 12
2.3 미비점 분석 14
제 3 장 연구 방법론 15
3.1 교통량 산정 및 구현 방법 15
3.1.1 설계시간 교통량 산정 15
3.1.2 TWLTL 구현 방법 20
3.2 TWLTL 모의실험 네트워크 구축 24
3.2.1 모의실험 시나리오 설계 24
3.2.2 VISSIM 네트워크 구축 28
제 4 장 결과 비교·분석 30
4.1 양방향 3차로 모의실험 분석결과 32
4.2 양방향 5차로 모의실험 분석결과 38
4.3 수학적 이론을 통한 모의실험 검증 44
4.4 모의실험과 평균지체 산식 비교·분석 49
4.5 신호영향권 비교·분석 53
제 5 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계획 56
참고문헌 57
Abstract 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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