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9
제 1 장. 서 론1.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1.2 연구의 방법과 범위 3제 2 장. 어린이박물관 휴게공간 분석을 위한 기초연구2.1 선행연구 고찰 62.2 행동발달학에 따른 어린이의 특징 72.2.1 인지발달이론에 따른 연령별 어린이의 특징 81) 전조작기 단계 (만 2세-7세) 102) 구체적조작기 단계 (만 7세-11세) 142.2.2 주의집중시간의 이론적 고찰 162.3 어린이박물관 휴게공간의 개념 182.3.1 어린이박물관 휴게공간의 역할 191) 휴게공간 - 전시실 내부 192) 휴게공간 - 전시실 외부 202.3.2 어린이박물관 휴게공간의 중요성 212.4 소결 23제 3 장. 어린이박물관 휴게공간의 특성 분석3.1 조사대상 박물관의 일반적 개요 253.1.1 조사대상 박물관의 개요 251) 국립 민속어린이박물관 252) 국립 중앙어린이박물관 263) 국립 과천과학관 274) 인천 어린이과학관 285) 경기도 어린이박물관 286) 서울 상상나라 303.1.2 조사대상 박물관의 공간구성 323.2 휴게공간의 면적비 조사 403.2.1 일반 박물관 휴게공간의 면적비 403.2.2 어린이박물관 휴게공간의 면적비 421) 전시실 외부 휴게공간의 면적비 422) 전시실 내부 휴게공간의 면적비 443.3 휴게공간의 배치적 특성 463.3.1 전시실 외부 휴게공간의 배치적 특성 461) 일방형 462) 포괄형 473) 집중형 474) 병렬형 483.3.2 전시실 내부 휴게공간의 배치적 특성 491) 출입구 부근 492) 관람 중반부 503.4 휴게공간 이용에 대한 상관성 분석 523.4.1 관람동선 523.4.2 관람시간 533.4.3 이동거리 553.5 소결 55제 4 장. 어린이박물관 휴게공간의 관람객 이용 현장 조사 분석4.1 조사방법 설정 584.1.1 조사방법의 고찰 584.1.2 관람객 휴게공간 이용 파악을 위한 조사방법 594.2 관람동선에 따른 어린이박물관 휴게공간의 이용 분석 624.2.1 전조작기 단계 어린이 분석 624.2.2 구체적조작기 단계 어린이 분석 704.3 어린이박물관 휴게공간 이용 후 이동속도 분석 764.3.1 전조작기 단계 어린이 이동속도 분석 764.3.2 구체적조작기 단계 어린이 이동속도 분석 804.4 단계별 어린이의 휴게공간 이용에 대한 비교 분석 834.5 소결 86제 5 장. 결 론 9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