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구정우 (서울교육대학교,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발행연도
2014
저작권
서울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9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차기 주요 에너지원으로 부상하며 세계가 주목하고 있는 원자력 발전은 수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인식도는 부정적인 경향이 높다. 이러한 인식은 일본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 사고로 인해 더욱 높아졌으며, 원자력에 대한 우려와 관심의 증가는 언론의 보도가 큰 영향을 미친다. 원자력에 대한 인식의 형성이 올바른 정보 제공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언론의 주관적인 견해와 더불어 원자력에 대한 미지의 두려움이 위험요소로 작용하여 부정적인 인식을 강화시킨다. 이에 원자력에 관한 언론 보도 내용을 분석하고, 원자력 지식 수준과 인식이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연구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원자력에 관한 시기별 언론 보도내용 분석과 일본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 사고 전?후 인식의 변화룰 통해 원자력 인식에 있어 언론 보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초등교사들의 원자력에 관한 지식 수준과 인식의 관계에 대해 분석하고자 하였다. 원자력에 관한 언론 보도내용 분석틀을 개발하여 2010년 1월 1일부터 2011년 4월 30일까지 주요 신문사와 방송사의 원자력 관련 보도기사를 수집 정리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서울 시 현직 초등학교 교사들 169명을 대상으로 원자력에 관한 지식 정도와 인식을 알아보기 위한 설문을 실시하고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교사들의 원자력에 대한 지식 수준은 낮았으며, 지식 수준과 인식의 관계는 미비하였다. 원자력 지식을 묻는 23문항 중 정답 개수의 평균은 전체 6.99이었으며 인식을 묻는 10문항을 점수화하여 평균을 구해본 결과는 2.75로 부정적인 경향을 나타내었다. 원자력에 대한 지식과 인식 사이의 상관도는 -.213으로 지식수준과 인식은 관계가 미비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일본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 사고 전후로 인식의 변화가 나타났다. 1, 2차의 설문결과를 비교 분석한 결과 일본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 사고 이후 원자력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이 강해졌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신문사와 방송사별 보도 경향이 원자력에도 나타났으며, 보도내용에 따라 원자력 인식이 영향을 받았다. 또한 일본의 원자력 사고 이후로 원자력 관련 보도내용에 대한 양이 2배 이상 증가하는 변화를 나타내었다. 이와 같은 원자력 관련 보도량의 증가는 원자력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의 변화에 영향을 끼쳤으며 설문결과에서도 그 영향성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원자력에 관한 주요 정보의 획득원이 언론임을 생각한다면 언론 보도내용에 대한 객관적인 전문가들의 검토과정을 거쳐야 할 필요성을 나타낸다. 나아가 원자력 교육은 에너지 교육의 일부분으로서 뿐 만 아니라 시대적인 흐름에 발맞추어 필요한 시사교육으로서 원자력 교육의 독자적인 교육과정이 개발되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에 더하여 원자력 교육을 실질적으로 담당할 교사들을 위한 연수의 확충과 지도자료의 개발 보급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목차

- 목 차 -
Ⅰ. 서론 1
Ⅰ.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Ⅰ.2. 연구 문제 3
Ⅰ.3. 용어 정리 4
Ⅰ.4. 연구의 제한점 5
Ⅱ. 이론적 배경 7
Ⅱ.1. 원자력과 사회 7
Ⅱ.2. 원자력 인식에 대한 선행연구 10
Ⅱ.3. 원자력 지식수준과 인식의 관계 12
Ⅱ.4. 원자력 인식 형성과 언론의 역할 13
Ⅱ.5. 과학교육과 원자력 15
Ⅲ. 연구 방법 및 내용 19
Ⅲ.1. 연구 설계 및 연구 대상 19
Ⅲ.2. 연구 절차 20
Ⅲ.3. 연구 도구 및 연구 방법 22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29
Ⅳ.1. 초등교사들의 원자력에 대한 지식정도와 인식의 관계 29
Ⅳ.2 . 원자력 인식 형성 영향 요인과 언론매체 보도 경향에 따른 원자력 보도 내용 분석 33
Ⅳ.3.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고 전후의 원자력 인식 변화 46
Ⅴ. 결론 및 제언 69
Ⅴ.1. 결론 69
Ⅴ.2. 제언 71
참고문헌 72
외국어초록 75
부록 78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