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강만영 (호서대학교, 호서대학교 대학원)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호서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소기업의 기술경쟁력과 기술마케팅이 중소기업의 사업화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조사하는데 목적이 있다. 기술경쟁력인 기술혁신능력, 기술사업화능력, 연구개발집중도와 기술마케팅의 전략적 기술요소인 보완기술, 핵심기술, 제품기술, 공정기술이 사업화판매성과와 사업화비판매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첫째, 기술경쟁력이 기술마케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 결과는 기술혁신능력이 기술마케팅의 전략적 기술요인인 핵심기술과 제품기술에 사업화능력이 보완기술과 제품기술, 공정기술에 연구개발 인적투자는 핵심기술과 제품기술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기술마케팅이 사업화성과에 대한 분석 결과는 기술마케팅의 전략적 기술 요인인 핵심기술이 사업화판매성과와 비판매성과에 모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나타냈고 보완기술은 사업화비판매성과에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보였다. 셋째, 기술경쟁력과 사업화성과에 대한 분석 결과는 기술사업화능력은 사업화판매성과와 비판매성과 모두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연구개발 물적투자는 사업화비판매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연구개발투자 활동뿐만 아니라 기술사업화능력과 기술마케팅의 전략기술적 요소가 기업의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으로, 연구개발 투자와 함께 기술사업화능력과, 효과적인 기술마케팅 기법을 제고하기 위한 노력과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 론 7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7
2. 연구의 방법과 구성 10
Ⅱ. 중소기업의 연구개발 활동 12
1. 중소기업 연구소 현황 및 정책 13
2. 혁신형중소기업의 R&D특성 20
3. 벤처기업의 R&D특성 23
Ⅲ. 이론적 배경 25
1. 기술혁신능력 25
2. 기술사업화능력 31
3. 연구개발집중도 36
4. 기술마케팅 40
5. 사업화성과 56
Ⅳ.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65
1. 연구모형 65
2. 연구가설 67
3. 연구방법 72
Ⅴ. 실증분석 결과 78
1. 연구대상의 기술적 통계 78
2.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83
3. 가설검증 88
Ⅵ. 결론 및 시사점 101
1. 연구결과의 요약 101
2. 연구결과의 시사점 103
3. 연구의 한계 및 향후 방향 104
참고문헌 106
부록(설문지) 115
ABSTRACT 122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