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용호 (호서대학교, 호서대학교 글로벌창업대학원)

지도교수
전인오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호서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8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 문 초 록

현대사회는 다양성과 빠른 변화가 특징이다. 청소년들이 이러한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면서 바람직한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자기효능감을 함양하고 자신에게 적합한 진로를 준비하며 창의성과 모험심을 갖추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런 때에 다양하고 생생한 정보를 문자로 정제하여 전달하는 신문은 좋은 교재가 될 것이다. 최근 급증하는 영상이나 인터넷매체를 통한 정보는 ‘비교육적’인 문제와 ‘정보의 편식’의 문제를 가지고 있음에 반하여, 신문은 자연스럽게 다양한 정보를 접할 수 있도록 해줄 뿐 아니라 건전한 가치관의 형성 그리고 어휘력과 논리력의 발달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본 논문에서는 청소년들의 신문구독여부와 구독기간으로 확인한 ''NIE의 수행여부''가 자기효능감 및 진로인식, 기업가정신의 함양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학교성적별, 학교소재지별로 자기효능감, 진로인식, 기업가정신의 차이를 검증하였다.
전국의 초등학교 고학년 및 중학생을 대상으로 283건의 설문을 받아서 분석도구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검증하였으며, 측정변인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후에 가설검증을 위하여 다양한 통계기법을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를 통한 실증분석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청소년들의 신문구독은 자기효능감, 진로인식, 기업가정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서 신문을 활용한 특별한 프로그램을 실시하지 않더라도 신문을 구독하는 것만으로 자기효능감, 진로인식, 기업가정신의 함양에 도움이 됨을 알 수 있다. 특히 차이검정결과 신문을 1년 이상 구독한 학생은 전 부문에서 월등히 높은 평균값을 보였다. 이는 신문구독과정에서 접하는 많은 정보와 다양한 의견들 속에서 자신의 주관을 형성해 나가고 직업에 대한 이해와 관심이 높아지며 창의. 도전의식을 포함한 사회성이 발전해가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둘째. 학교성적에 따른 차이검정 결과 진로인식, 자기효능감, 기업가정신 전체는 물론 각 하위요인 모두에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든 부문에서 학교성적이 좋을수록 평균이 점점 높아졌다. 이는 학교성적이 좋은 학생의 진로인식, 자기효능감, 기업가정신이 높을 것이라는 일반적인 추측을 증명하는 결과를 보였다. 그리고 학교 소재 지역에 따른 차이검정결과는 기업가정신에서만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추가 분석으로, 신문을 구독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신문을 보면서 가장 큰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하는 부문이 어떤 것인가''하는 설문의 결과를 정리하였다. ‘경제지식의 습득에 도움이 되었다'', ’시사와 상식의 습득‘, ’직업과 진로선택에 도움‘, ’독서와 글쓰기 향상‘, ’성적향상에 도움이 되었다‘는 순서로 응답이 많았다. 응답자의 특성별 결과는 집단별로 신문의 효용성에서 어떤 차이가 있는가를 알 수 있어서 어린이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발행되는 신문의 내용구성에 참고가 될 것으로 보인다.

주제어 : NIE, 신문활용교육, 신문, 신문구독, 자기효능감, 진로인식, 기업가정신, 학교성적, 지역, 어린이, 청소년.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배경 및 목적 1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4
3. 논문의 구성 4
Ⅱ. 이론적 배경 6
1. 신문활용교육(NIE) 6
가. NIE의 개념 6
나. NIE의 학습이용 8
다. NIE의 교육적 효과 10
라. 국내 어린이 및 청소년신문 현황 12
2. 자기효능감 15
가. 자기효능감의 의미 15
나. 자기효능감의 근원 16
다. 자기효능감과 청소년기 18
3. 진로인식 19
가. 진로인식의 개념 20
나. 진로인식의 하위요인 21
다. 진로발달에 관한이론 25
라. 진로와 자기효능감 31
4. 기업가정신 33
가. 기업가정신의 개념 34
나. 기업가정신의 구성요소 37
다. 기업가정신의 영향요인 41
라. 청소년과 기업가정신 46
Ⅲ. 연구설계 48
1. 연구모형 및 가설 48
가. 연구모형 49
나. 연구가설 50
2. 변수의 조작적정의 51
가. 신문활용교육(NIE) 51
나. 진로인식 51
다. 자기효능감 52
라. 기업가정신 53
3. 설문지의 구성 53
4. 측정도구 54
가. 진로인식 검사 54
나. 자기효능감 검사 55
다. 기업가정신 검사 55
5. 연구조사방법 55
가.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방법 55
나. 자료의 분석방법 56
Ⅳ. 실증분석 57
1. 일반적인 표본의 특성 57
2. 분석도구의 신뢰성과 타당성 검증 59
가. 신뢰성검증 59
나. 요인분석 60
다. 모형의 적합도 검증 62
3. 주요 측정변인간 상관관계분석과 경로분석 63
가. 상관관계분석 63
나. 경로분석 65
4. 표본의 변수 특성에 따른 차이검정 66
5. 선형 회귀분석 73
가. 신문구독기간이 미치는 영향분석 73
나. 자기효능감이 미치는 영향분석 77
6. 가설 검증 결과 79
7. 추가 분석 80
Ⅴ. 결 론 82
1. 연구결과의 요약 82
2. 연구결과의 시사점 84
3.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방향 86
참고문헌 88
부록 : 설문지 94
ABSTRACT 99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