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2
제1장 서론제1절 연구의 필요성 1제2절 연구 범위 6제3절 선행 연구 8제4절 연구의 한계와 의의 12제2장 한국화 개념과 연구 의의제1절 한국화 개념의 이해 15제2절 『21세기 찬송가』와 『예수 나의 기쁨』을 연구하는 의의 26제3절 선행 연구에 대한 전반적 분석 및 평가 33표 44제3장 『21세기 찬송가』와 『예수 나의 기쁨』에 수록된 한국화 된 곡의 분석제1절 『21세기 찬송가』에 수록된 한국화된 곡의 분석 531. 음악적 분석 53가. 리듬에 따른 분석 53나. 음계에 따른 분석 62다. 선율에 따른 분석 68라. 음정과 화성에 따른 분석 79마. 최종 분석 결과 932. 작곡가별 분석 96가. 나운영이 작곡한 곡 99나. 박재훈이 작곡한 곡 101다. 문성모가 작곡한 곡 102라. 이문승이 작곡한 곡 104마. 이유선이 작곡한 곡 105바. 최종 분석 결과 106표 115제2절 『예수 나의 기쁨』에 수록된 한국화된 곡의 분석 1291. 음악적 분석 129가. 구성에 따른 분석 129나. 리듬에 따른 분석 131다. 음계에 따른 분석 153라. 선율에 따른 분석 154마. 음정과 화성에 따른 분석 160바. 시김새에 따른 분석 183사. 메기고 받는 형식에 따른 분석 190아. 한국전통악기의 사용에 따른 분석 193자. 서양음악 장르와의 융합 형태에 따른 분석 196차. 독창과 합창에 쓰인 멜리스마적인 선율에 따른 분석 198카. 최종 분석 결과 2022. 작곡가별 분석 212가. 이문승이 작곡한 곡 215나. 윤학원이 작곡한 곡 218다. 우효원이 작곡한 곡 223라. 최종 분석 결과 233표 241제4장 『21세기 찬송가』와 『예수 나의 기쁨』에 수록된 한국화된 곡의 한국화제1절 『21세기 찬송가』에 수록된 한국화된 곡의 한국화 2581. 음악적 분석을 통해 본 한국화 2582. 작곡가별 분석을 통해 본 한국화 273가. 나운영의 곡에 대한 한국화 지수 273나. 박재훈의 곡에 대한 한국화 지수 274다. 문성모의 곡에 대한 한국화 지수 276라. 이문승의 곡에 대한 한국화 지수 276마. 이유선의 곡에 대한 한국화 지수 277바. 한국화 지수를 통한 최종분석 279제2절 『예수 나의 기쁨』에 수록된 한국화된 곡의 한국화 2801. 음악적 분석을 통해 본 한국화 2802. 작곡가별 분석을 통해 본 한국화 290가. 이문승의 곡에 대한 한국화 지수 291나. 윤학원의 곡에 대한 한국화 지수 291다. 우효원의 곡에 대한 한국화 지수 292라. 한국화 지수를 통한 최종분석 296표 300제5장 결론과 제언 306참고문헌 315Abstract 326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