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세완 (백석대학교, 백석대학교 기독교전문대학원)

지도교수
이경직
발행연도
2014
저작권
백석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그동안 한국 교회음악계에서 다루어져 왔던 한국화에 관한 연구이다. 본고에서 다룰 주요 내용은 한국화의 개념을 나름대로 정리하고 『21세기 찬송가』와 『예수 나의 기쁨』에 수록된 한국화된 곡들을 분석하여 한국화 기법을 알아보는 것이다. 또 한국화 기법의 실용적 측면을 함께 고찰하고자 하는데 연구자는 분석된 곡에 한국화 지수를 매겨 한국화된 정도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연구자는 도출된 한국화 지수를 통하여 실용적인 한국화 기법을 위한 몇 가지를 제언하고자 한다.
한국화의 개념은 1980년대부터 2000년대에 이르기 까지 학자들에 의해 정리되었다. 연구자는 학자들의 의견을 정리하여 나름대로 개념을 세웠다. 한국화는 현재적 진단 가운데에서 한국인이 창작한 교회음악이며 한국 전통음악의 기법을 반영하는 음악이다. 한국화된 교회음악은 한국 전통음악의 기법을 시대에 맞게 반영해야 하는데 공존하는 서양음악의 기법과의 배합을 인정해야 한다. 특히 한국화의 실용성을 위해서는 서양음악의 기법과의 적절한 배합법을 개발해야 한다.
한국화의 개념에 대한 고찰을 바탕으로 연구자는 한국화의 기법을 살펴보았다. 연구자는 한국화의 기법을 『21세기 찬송가』와 『예수 나의 기쁨』에 수록된 한국화된 곡들을 분석함으로 살펴보았다. 두 책에 대한 분석의 관점은 음악적인 분석과 작곡가별 분석이다.
음악적인 분석의 내용은 두 책의 음악적인 기법을 리듬, 음계, 선율, 음정과 화성 등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두 책을 통한 분석 결과로 연구자는 한국화의 음악적인 기법뿐만이 아니라 실용성까지도 살펴보았다.
작곡가별 분석의 내용은 『21세기 찬송가』와 『예수 나의 기쁨』에 수록된 한국화된 곡을 작곡한 작곡가들 중에서 한국화 기법을 사용하는 대표적인 작곡가들을 선정하여 그들의 한국화 기법을 살피는 것이다. 또 연구자는 작곡가들이 사용한 한국화 기법을 실용성이라는 측면에서 연구한다.
이 밖에 작곡가별 분석에서 연구자의 또 하나의 관심은 한국화 기법을 사용하는 작곡가들의 계보를 추적하는 것이다. 이는 두 책에 따라 조금씩 다른 내용이 도출되었다.
『21세기 찬송가』에서 도출된 결과는 한국화 기법의 작곡가들이 사용하는 한국화 기법의 배합법이 다른 점이다. 이는 한국 전통음악의 기법과 서양음악의 기법을 배합하는 정도의 차이를 나타내는데 연구자는 한국 전통음악의 기법을 가장 많이 반영한 작곡가의 순서대로 작곡가들을 분류하였다.
『예수 나의 기쁨』에서 도출된 결과는 『예수 나의 기쁨』의 작곡가들 중에서 한국화 기법에 있어 가장 영향력을 행사하는 작곡가와 그 영향을 받은 작곡가들의 계보를 정리하였다. 또 그들의 한국화 기법의 특징을 알아보았다.
연구자는 두 책의 한국화된 각곡에 한국화 지수를 붙여 한국화된 정도를 구체적으로 알 수 있게 하였고 이를 통해 실용성이 있는 한국화 기법을 위한 방법을 제언하였다. 연구자는 앞으로 한국화 기법에 의한 창작에는 실용성이 갖춰져야 하며 이를 위해 한국 전통음악의 기법과 서양음악의 기법의 적절한 배합법이 개발되어야 하며 더 나아가서 다양하게 존재하는 교회음악 간의 융합도 필요하다고 본다.

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
제2절 연구 범위 6
제3절 선행 연구 8
제4절 연구의 한계와 의의 12
제2장 한국화 개념과 연구 의의
제1절 한국화 개념의 이해 15
제2절 『21세기 찬송가』와 『예수 나의 기쁨』을 연구하는 의의 26
제3절 선행 연구에 대한 전반적 분석 및 평가 33
표 44
제3장 『21세기 찬송가』와 『예수 나의 기쁨』에 수록된 한국화 된 곡의 분석
제1절 『21세기 찬송가』에 수록된 한국화된 곡의 분석 53
1. 음악적 분석 53
가. 리듬에 따른 분석 53
나. 음계에 따른 분석 62
다. 선율에 따른 분석 68
라. 음정과 화성에 따른 분석 79
마. 최종 분석 결과 93
2. 작곡가별 분석 96
가. 나운영이 작곡한 곡 99
나. 박재훈이 작곡한 곡 101
다. 문성모가 작곡한 곡 102
라. 이문승이 작곡한 곡 104
마. 이유선이 작곡한 곡 105
바. 최종 분석 결과 106
표 115
제2절 『예수 나의 기쁨』에 수록된 한국화된 곡의 분석 129
1. 음악적 분석 129
가. 구성에 따른 분석 129
나. 리듬에 따른 분석 131
다. 음계에 따른 분석 153
라. 선율에 따른 분석 154
마. 음정과 화성에 따른 분석 160
바. 시김새에 따른 분석 183
사. 메기고 받는 형식에 따른 분석 190
아. 한국전통악기의 사용에 따른 분석 193
자. 서양음악 장르와의 융합 형태에 따른 분석 196
차. 독창과 합창에 쓰인 멜리스마적인 선율에 따른 분석 198
카. 최종 분석 결과 202
2. 작곡가별 분석 212
가. 이문승이 작곡한 곡 215
나. 윤학원이 작곡한 곡 218
다. 우효원이 작곡한 곡 223
라. 최종 분석 결과 233
표 241
제4장 『21세기 찬송가』와 『예수 나의 기쁨』에 수록된 한국화된 곡의 한국화
제1절 『21세기 찬송가』에 수록된 한국화된 곡의 한국화 258
1. 음악적 분석을 통해 본 한국화 258
2. 작곡가별 분석을 통해 본 한국화 273
가. 나운영의 곡에 대한 한국화 지수 273
나. 박재훈의 곡에 대한 한국화 지수 274
다. 문성모의 곡에 대한 한국화 지수 276
라. 이문승의 곡에 대한 한국화 지수 276
마. 이유선의 곡에 대한 한국화 지수 277
바. 한국화 지수를 통한 최종분석 279
제2절 『예수 나의 기쁨』에 수록된 한국화된 곡의 한국화 280
1. 음악적 분석을 통해 본 한국화 280
2. 작곡가별 분석을 통해 본 한국화 290
가. 이문승의 곡에 대한 한국화 지수 291
나. 윤학원의 곡에 대한 한국화 지수 291
다. 우효원의 곡에 대한 한국화 지수 292
라. 한국화 지수를 통한 최종분석 296
표 300
제5장 결론과 제언 306
참고문헌 315
Abstract 326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