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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기만 (국민대학교, 國民大學敎 自動車工學專門大學院)

지도교수
이근호
발행연도
2014
저작권
국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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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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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연비 및 온실가스 기준이 강화됨에 따라 친환경 차량에 대한 필요성이 점차 인식 되면서 e-Assist 시스템에 대한 연구 개발이 활발하게 진행 되고 있다. 친환경 차량에 주로 사용되는 매입형 영구자석 동기 전동기 (Interior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 IPMSM)은 고효율/고밀도 측면에서 유리한 장점을 가지고 있으나 희토류계 자석의 사용으로 인해 원가 경쟁력 확보에서 불리한 단점이 있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희토류 자석을 사용하지 않는 권선형 동기 전동기(Wound Rotor Synchronous Motor, WRSM)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권선형 동기 전동기는 희토류 자석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전동기 구동에 필요한 자속을 권선에 전류를 인가하여 얻게 된다. 따라서 회전자 권선에 필요한 추가 회로 및 기계적인 장비가 필요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권선형 동기 전동기를 더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권선형 동기 전동기 최대 효율 제어를 제안하고 실험을 통해 검증하였다. 또한 검증된 권선형 동기 전동기를 이용한 e-Assist 시스템 차량의 시동성과 토크 어시스트 성능 개선을 위한 연구를 진행 하였다. 마지막으로 모터와 엔진의 연동 실험을 통해 개선 결과를 검증하였다.

목차

목 차
목 차 i
그림 목차 ⅲ
표 목차 ⅳ
국 문 요 약 1
I. 서 론 2
1.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2
1.2 연구 목적 5
1.3 논문의 구성 7
II. 권선형 동기 전동기 이론 8
2.1 권선형 동기 전동기의 구조 8
2.2 좌표 변환 10
2.3 권선형 동기 전동기의 등가 회로 및 전압 방정식 12
III. 권선형 동기 전동기 고효율 제어 15
3.1 권선형 동기 전동기 제어 15
3.2 MTPA 16
3.3 Field weakening 제어 19
3.4 권선형 동기 전동기 최대 효율 제어 20
3.5 Matlab Simulink를 이용한 알고리즘 검증 24
IV. 권선형 동기 전동기 실험 28
4.1 권선형 동기 전동기 구동용 인버터 개발 28
4.1.1 교류 전동기 인버터 개발 28
4.1.2 권선형 동기 전동기 Field 전류 제어 31
4.2 알고리즘 검증 실험 33
4.2.1 전동기 실험용 다이나모 구성 33
4.2.2 최대 효율 제어 검증 실험 35
4.2.3 권선형 동기 전동기 발전 실험 38
4.2.4 권선형 동기 전동기 실험 결과 39
Ⅴ. e-Assist 시스템 실험 40
5.1 e-Assist 시스템 구조 40
5.2 내연 기관과 권선형 동기 전동기 연동 실험 42
5.2.1 엔진 시동 성능 실험 42
5.2.2 Torque Assist 실험 44
V. 결론 46
참고문헌 47
Abstract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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