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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오준오 (인제대학교, 인제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박재현
발행연도
2014
저작권
인제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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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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國文抄錄

대심도 터널의 유입구 설계조건에 따른 유입특성 분석 연구


오 준 오

(지도교수 : 박 재 현)

인제대학교 대학원 토목공학과

급격한 도시화로 인하여 기존 하천유역의 저류 능력이 감소하게 되는데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이미 외국에서는 대심도 터널을 활용한 홍수재해 관리방안이 오래전부터 활용되어 왔다. 국내의 경우도 대도시 지역에서 홍수피해가 증가함에 따라 이러한 지하시설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며, 현실적인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는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런 대심도 터널의 설계 시 와류식 유입구 중 접선형 유입구의 설계조건(유입구의 직경, 유입 수로와 수직갱연결 각 등)에 따른 유입특성을 수리실험을 통하여 비교?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실시한 수리실험 모형은 4가지 경우인데 각 모형별 지배유량과 지배수심에 대해 이론값과 실험값을 비교하였다. 그리고 각 인자별 민감도 분석을 통해 상대적으로 , , 가 지배유량에 많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판단되었지만, 가 1.2이상이 될 경우에는 , 의 영향만 있을뿐, 의 영향이 적은 것으로 확인하였다.
가 동일한 경우 D.Y. Yu등(2009)이 제안한 지배유량식을 이용하여 지배유량을 계산하면 접근수로의 길이()의 영향이 작지만, 실험결과 접근수로의 길이()가 지배유량계산에 중요한 인자가 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D.Y. Yu등(2009)이 제안한 지배유량식에 대한 각 인자별 상호 가중치 조절은 불가피한 것으로 판단된다.

주요어 : 대심도터널, 접선형 유입구, 지배유량, 지배수심

목차

목 차
표 목 차 ⅰ
그림목차 ⅲ
國文抄錄 ⅶ
Abstract ⅸ
제 1 장 서론 1
1.1 연구배경 및 목적 1
1.2 국내외 연구동향 3
제 2 장 이론적 배경 9
2.1 지하방수로 9
2.2 유입시설 16
제 3 장 수리실험 36
3.1 수리모형실험개요 36
3.2 실험 기본 조건 및 가정 47
3.3 실험결과 48
제 4 장 결과분석 70
4.1 수리실험 결과 분석 70
4.2 이론식에 대한 민감도 분석 73
4.3 기존연구결과와의 비교 76
제 5 장 결론 96
참고 문헌 97
감사의 글 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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