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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명균 (경희대학교, 경희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도균
발행연도
2014
저작권
경희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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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골프용품의 선택속성과 브랜드이미지 및 재구매의도의 구조적 관계를 실증적으로 규명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2013년 서울?경기 지역에 위치한 골프용품 매장의 방문 소비자와 골프용품의 구매 경험을 가지고 있는 실질적인 소비자를 모집단으로 설정한 후 편의표본추출법(convenience sampling)을 사용하여 총 30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여 최종 분석에는 282명의 자료만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처리는 SPSS 15.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과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 및 신뢰도 분석(reliability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또한 AMOS 7.0을 통해 확인적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과 상관관계 분석(correlation analyze)도 병행하였다. 최종적으로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여 수립된 가설의 검증을 위해 경로분석 방법을 적용하였으며, 본 연구에 따른 결론은 다음과 같이 제시할 수 있다.
첫째, 골프용품의 선택속성의 하위요인 중 사후관리, 가격, 프로모션이 기능적 브랜드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골프용품의 선택속성 하위요인 중 가격과 디자인이 상징적 브랜드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골프용품 기능적 브랜드이미지가 재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골프용품 상징적 브랜드이미지가 재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4
3. 연구의 모형 4
4. 연구의 가설 5
5. 연구의 제한점 6
6. 용어의 정의 7
Ⅱ. 이론적 배경 9
1. 선택속성 9
1) 선택속성의 개념 9
2) 골프클럽 선택속성 11
2. 브랜드이미지 19
1) 브랜드의 개념 19
2) 브랜드이미지의 개념 22
3. 재구매의도 30
Ⅲ. 연구방법 32
1. 조사의 절차 32
2. 조사의 대상 33
3. 조사도구 35
1) 2차 자료 분석 35
2) 1차자료 35
3) 골프용품 선택속성 36
4) 브랜드이미지 36
5) 재구매의도 36
6) 설문지 구성 37
4. 연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 38
1) 내용타당도 38
2) 구성타당도 38
3) 연구의 신뢰도 검증 43
5. 연구요인의 확인적 요인분석 45
6. 자료처리 46
Ⅳ. 연구결과 47
1. 상관관계 분석 47
2. 모형의 적합도 검증 48
3. 연구 가설 검증 50
Ⅴ. 논의 53
1. 골프용품 선택속성이 기능적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53
2. 골프용품 선택속성이 상징적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54
3. 기능적 브랜드이미지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55
4. 상징적 브랜드이미지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57
Ⅵ. 결론 및 제언 59
1. 결론 59
2. 제언 61
참고문헌 62
ABSTRACT 71
부록 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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