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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최준영 (우송대학교 )

지도교수
朴在煐
발행연도
2014
저작권
우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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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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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높은 신뢰성, 빠른 핸드오버, 광역 커버리지를 제공하는 미래 철도전용 통합무선망 설계와 최적화 방안을 취급하였다. 철도전용 통합무선망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우선 현재의 철도 무선통신망에 대한 기술분석을 시행하고, 해외 철도 무선통신망의 구축 사례를 조사하여 미래의 철도전용 통합무선망이 요구하는 조건을 만족할 수 있는 네트워크의 구축이 우선 마련되어야 한다. 철도전용 통합무선망이 필요로 하는 네트워크의 구축은 크게 지상장비와 차상장비의 선정, 네트워크의 구성으로 이루어지며, 각각의 장비와 네트워크 간에는 상호 유기적인 협조체계가 이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철도분야에 적용된 적이 없는 LTE 기반의 철도전용 통합무선망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하여 네트워크의 지상장비와 차상장비를 선정하고 미래창조과학부로부터 2.6㎓ 대역의 시험주파수를 배정받았다. 이를 통해 LTE 환경에서 철도전용 통합무선망이 요구하는 360㎞/h 이상의 열차 속도에서 음성통화, 영상전송, 데이터 전송 및 신호제어까지 이용할 수 있는 무선통신의 커버리지 영향을 분석하고자 국내 시험선인 대불선(일로역~대불역, 12㎞)에 설치된 전차선로의 전주를 이용하여 LTE 기반의 무선통신의 커버리지를 분석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철도전용 통합무선망 구축을 위한 설계 및 최적화에 대해 연구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하여 서로 다른 통신 체계를 한국형 철도전용 통합무선망(LTE-R) 시스템으로 통합하려는 기반을 마련하고,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철도 신호 및 통신 장비의 국산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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