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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기정 (충남대학교, 忠南大學校 大學院)

지도교수
梁碩祚
발행연도
2014
저작권
충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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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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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단순화를 최소화 시키기 위하여 가상시제 기반의 3차원 전체차량, 모달중첩법에 의한 유연 가이드웨이 및 피드백 제어기가 포함된 모든 부상전자석의 동적 모델들이 하나로 통합한 모델을 제시하고 동적상호작용 해석을 수행하는 것이다. 해석을 통하여 차량과 가이드웨이의 동적 거동에 대해 분석을 하였다. 첫 번째로 가이드웨이의 수직과 수평방향 불규칙성을 고려하여, 표면조도의 상태가 차량의 주행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였다. 특히, 부상안정성 및 승차감 평가를 위해 부상공극과 차체 가속도의 속도별 응답을 분석하였다. 두 번째로는 차량에 의한 가이드웨이의 충격계수 및 처짐과 같은 동적거동을 평가하였다. 차량의 중량을 공차와 만차로 구분하여 해석을 수행하여 각각의 속도별 처짐을 분석하여 정적 처짐 대비 동적 처짐의 비율인 충격계수 분석을 수행하였다. 해석의 마지막은 능동제어기를 사용하는 상전도 흡인식 자기부상열차의 진동 문제를 분석하고자 자기부상열차와 가이드웨이의 공진해석을 통해 불안정성 현상과 부상시스템의 제어 성능을 분석하였다. 해석 결과의 신뢰성 확보를 시험 결과와 비교하여 본 논문에서 제안한 동역학 모델의 타당성과 실무 적용성을 검증하였다. 주로 부상공극, 차체 가속도 그리고 가이드웨이의 처짐에 대해 속도별 비교 분석을 수행하였다. 검증을 수행한 후 제안된 모델을 이용하여 경량화 가이드웨이 설계에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거더의 처짐비에 따른 동적상호작용 해석을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가이드웨이의 처짐비에 따른 자기부상열차의 부상안정성 및 승차감에 미치는 영향을 예측하였다. 또한 3경간 연속교를 모델을 제안된 모델에 적용하여 동적상호작용 해석도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단경간 거더와의 3경간 연속교 해석 결과를 비교 분석하였으며, 3경간 연속교 주행에 따른 차량과 가이드웨이 동적 응답을 예측하였다.

목차

제 1 장 서 론 1
1.1 배경 및 필요성 1
1.2 연구동향 4
1.3 목적 및 내용 8
제 2 장 자기부상열차 12
2.1 소개 12
제 3 장 모델링 17
3.1 좌표계 정의 17
3.2 차량 모델 19
3.3 자기부상시스템 22
3.4 가이드웨이 27
3.4.1 모델링 27
3.4.2 모델 검증 31
3.4.3 표면조도 36
3.5 동적상호작용 모델 38
제 4장 해석 및 결과 검증 44
4.1 개요 44
4.2 가이드웨이 처짐과 충격계수 47
4.3 가이드웨이 연직가속도 53
4.4 부상안정성 55
4.4.1 부상공극 및 횡공극 응답 55
4.4.2 부상력과 안내력 응답 67
4.5 승차감 71
4.6 공진 해석 79
제 5 장 응용 85
5.1 가이드웨이 파라미터 연구 85
5.2 3경간 연속 가이드웨이 92
5.3 최적 가이드웨이 102
제 6 장 결론 107
참고문헌 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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