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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곽영희 (계명대학교, 계명대학교 대학원)

발행연도
2014
저작권
계명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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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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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기 청소년의 불안정 애착(불안애착, 회피애착), 역기능적 태도, 사회적 지지와 우울(의존적 우울, 자기비판적 우울) 간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의 대상은 중학교 1, 2학년 남녀학생 589명이었다. 연구도구는 친밀관계 경험 척도, 역기능적 태도 척도, 사회적 지지 척도, 우울 경험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의존적 우울과 자기비판적 우울을 설명하는 각각의 연구모형을 설정한 후,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기 청소년의 불안애착과 회피애착은 역기능적 태도를 통하여 의존적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회피애착은 사회적 지지를 통하여 의존적 우울에 영향을 미쳤으나, 불안애착과 의존적 우울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는 매개효과를 나타내지 않았다.
둘째, 초기 청소년의 불안애착과 회피애착은 역기능적 태도를 통하여 자기비판적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불안애착, 회피애착과 자기비판적 우울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는 매개효과를 나타내지 않았다.
셋째, 초기 청소년의 불안애착은 의존적 우울과 자기비판적 우울에 직접 영향을 미쳤으나, 회피애착은 직접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초기 청소년의 의존적 우울과 자기비판적 우울을 예방하고 효과적으로 개입하기 위하여 애착의 차원에 따라 차별적으로 접근하여야 하고, 역기능적 태도와 사회적 지지를 함께 고려해야 함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6
Ⅱ. 이론적 배경 7
1. 초기 청소년의 우울 7
2. 애착과 우울 15
3. 우울에 대한 인지-대인관계 모델 24
4. 인지적 요소로서의 역기능적 태도 27
5. 대인관계적 요소로서의 사회적 지지 34
6. 연구모형 및 가설 42
Ⅲ. 연구방법 45
1. 연구대상 45
2. 측정도구 45
3. 연구절차 49
4. 자료분석 50
Ⅳ. 연구결과 51
1. 측정변수의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 51
2. 의존적 우울 연구모형의 구조분석 54
3. 자기비판적 우울 연구모형의 구조분석 62
Ⅴ. 논 의 70
1. 불안정 애착, 역기능적 태도, 사회적 지지와 의존적 우울 간의 구조적 관계 70
2. 불안정 애착, 역기능적 태도, 사회적 지지와 자기비판적 우울 간의 구조적 관계 72
3. 종합 논의 74
Ⅵ. 결론 및 제언 77
참고문헌 79
부 록 97
영문초록 107
국문초록 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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