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허성범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원시태, 권석진
발행연도
2014
저작권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0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요 약

제 목 : 고속 하이비젼 카메라 기술을 이용한 철도차량 차륜형상 측정에 관한 연구

본 논문은 차량의 주행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차륜의 형상을 고속 하이비젼 카메라 기술 적용과 차륜형상 측정시스템의 최적화된 알고리즘 적용을 통하여 차륜형상 측정기술 향상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는 것이다.
차륜의 프로파일을 측정하기 위하여 차륜의 답면과 측면을 측정할 수 있도록 고속 하이비젼 카메라와 레이져, 카메라 트리거 타이밍 신호 발생용 적외선 광화이버 센서를 레일 근방에 설치하여 시험환경을 구축하였다. 시스템 운용 프로그램을 구동한 후 차량진입 센서로부터 차량의 진입 상태에 대한 정보를 받아 모든 차륜에 대하여 차륜 답면, 측면의 프로파일을 촬영하고 취득된 영상데이터의 필터처리, 분석, 이미지 프로세싱을 통하여 차륜두께, 후랜지높이, 후랜지두께의 치수를 산출하는 알고리즘에 대해 연구하였다.
차륜 프로파일 측정을 위해 수치해석 알고리즘은 기하학적 변환으로 영상의 y축을 기준으로 대칭되는 위치를 변환하고, 프로파일의 경계를 정확하게 구분하기 위해 스래시홀딩 기법을 사용하여 영상의 이진화를 수행하였다. 그 결과 프로파일의 경계선 추적에 방해되는 노이즈 요소가 발생하여 평균필터링 기법을 통해 기준 픽셀에 이웃하는 픽셀들의 밝기레벨 평균값을 연산하여 기준 픽셀의 밝기 레벨값을 변화시키는 노이즈를 제거하기 위한 필터링을 통해 차륜의 프로파일 경계선 추적을 위한 영상을 차륜지그의 측정결과와 실측결과를 비교하여 켈리브레이션을 통해 취득된 영상을 정면으로 보정하는 작업인 원근변환작업을 수행하고 차륜의 치수를 산출하였다.
수치해석 알고리즘을 검증하기 위하여 실제 차륜의 측정결과와 철도차량의 차륜을 비교하는 측정시험을 진행한 결과 96.9%의 정밀도를 확보하여 기존 차륜형상측정장치에 비해 정밀도 향상의 효과가 있었다.

목차

목 차
요 약 ⅰ
표 목 차 ⅱ
그림목차 ⅲ
기 호 ⅴ
Ⅰ. 서 론 1
1. 연구배경과 필요성 1
2. 연구목적 1
3. 연구내용 및 범위 2
Ⅱ. 이론적 배경 3
1. 적용 기술 정의 3
2.국내외 차륜형상측정 시스템의 기술동향 7
3.차륜형상측정시스템의 영향 인자 9
3.1차량의 이동속도 9
3.2날씨 11
3.3차륜의 상태 13
Ⅲ. 고속 하이비젼을 이용한 차륜형상측정 기술 개발 15
1. 적용 기술의 개념 15
1.1 영상취득 타이밍 검지센서 15
1.2 고속 하이비젼 카메라 17
1.3 카메라 렌즈 21
2.시험개요 및 방법 23
2.1 시험 개요 23
2.2 시험방법 25
3.계측 프로그램의 구성 27
4.차륜측정을 위한 수치해석 알고리즘 31
4.1 기하학적 변환 31
4.2 노이즈필터링 33
4.3 프로파일 에지 추출 37
4.4 원근변환 이미지 데이터 처리 38
IV.현장시험 결과 및 고찰 40
1.차륜모의지그를 이용한 정밀도측정 시험결과 40
2.철도차량의 측정데이터 정밀도측정 시험결과 41
Ⅴ.결론 47
참고문헌 48
Abstract 49
감사의 글 50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