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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명수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지도교수
구정서, 유원희
발행연도
2014
저작권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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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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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국내 철도운영사에서 사용하는 풍속에 따른 철도운행제한에 대한 규정에서 제한하고 있는 풍속 30m/s에서 철도운행중단이라는 것에 대한 이론적인 근거가 미비한 것이 현실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주행 중인 철도차량이 측풍에 의해 영향을 받았을 때 탈선한계풍속을 구하기 위한 이론모델을 제시한다. 주행 중인 철도차량이 측풍의 영향을 받을 때 차량의 좌우윤중변화에 대한 이론모델을 제시하며, 이렇게 제시된 이론모델과 최근에 연구된 주행 중인 철도차량의 탈선계수이론을 이용하여 탈선한계풍속 및 탈선거동에 대해 연구하였다.
또한 두 열차가 서로 교행시에 발생하는 교행풍과 측풍의 영향을 함께 받았을 때의 탈선한계풍속을 구하기 위한 이론모델을 제시하고, 최근에 연구된 탈선계수이론을 이용하여 탈선한계풍속 및 탈선거동을 연구하였다.
본 연구에 앞서 진행되었던 측풍에 관한 대부분의 연구들은 휠-레일 사이의 동적거동을 고려하지 않거나 차량과 대차 그리고 윤축사이에 있는 서스펜션의 효과 등을 고려하지 않고 탈선한계풍속을 연구해 왔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휠-레일 사이의 동적거동과 서스펜션의 효과를 고려하여 탈선한계풍속과 탈선거동을 연구하고 선행연구들의 결과와 비교분석 하였다.
마지막으로 동역학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앞서 제시한 탈선한계풍속에 대한 이론모델을 검증하였다. 단일윤축 모델과 단순 Box 모델을 이용하여 각각의 결과 값을 이론 결과 값과 비교하여 이론의 타당성을 입증하였다.

목차

요약 ⅰ
표목차 ⅱ
그림목차 iv
기호설명 vi
I. 서 론 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2. 논문의 구성 1
II. 측풍에 의한 철도차량의 탈선예측 이론 모델 3
1. 측풍에 의한 철도차량의 윤중변화 이론모델 3
2. 측풍과 교행풍의 영향을 함께 받는 철도차량의 윤중변화 이론모델 6
3. 기존의 측풍에 의한 탈선한계풍속 이론과의 비교 10
III. 차륜-레일사이의 동적거동을 고려한 측풍에 의한 탈선한계풍속 16
1. 고속주행 중 발생하는 Q/P에 의한 횡력을 구하는 이론식 16
2. 측풍과 Q/P를 고려한 탈선한계풍속 16
3. 측풍 및 교행풍과 Q/P를 모두 고려한 탈선한계풍속 20
4. 좌우측 윤중감소가 있는 경우의 탈선한계풍속 23
5. 이론결과 값을 이용한 탈선위험도 29
IV.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측풍에 의한 탈선예측 이론모델 검증 33
1. 해석모델 개요 33
2. 측풍과 Q/P를 고려한 탈선한계풍속 검증 34
3. 측풍 및 교행풍과 Q/P를 고려한 탈선한계풍속 검증 42
V. 결 론 50
참고문헌 52
부 록 54
영문초록(Abstract) 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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