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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안춘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원시태, 김원경
발행연도
2014
저작권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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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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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 약


제 목 : 전기기관차 운영노선 확대에 따른 차륜마모 특성에 관한 연구

기존 산업 노선인 중앙선, 영동선, 태백선에서 주로 운영 하던 8200대형 전기기관차가 2006년 이후 전철화 확대 계획에 따라 경부선, 호남선 구간에서 운영을 시작하며 차륜마모가 급격하게 발생되는 현상을 보여 차량운영 및 유지보수 등에 많은 문제점을 도출하게 됨에 따라 기존 산업선과 비교하여 전철화 확대구간인 경부선, 호남선에서의 차륜마모 특성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8200대형 전기기관차의 주요노선 운영에 따른 차륜마모에 대한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하여 실차실험을 통하여 차륜과 레일 인터페이스에 관한 차륜마모 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차륜의 유지보수 기준 자료를 도출하여 검수 자료로 활용하고자하며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얻었다.

1. 전기기관차 주요노선 운행 시 발생되는 급속한 차륜마모 현상은 차륜 답면의 마모보다는 레일과 차륜의 사행동 등으로 횡압에 의한 차륜의 후렌지 부분이 급속한 마모가 진행되는 특성이 있었다. 또한 마모된 후렌지 원형을 확보하기 위하여 후렌지 두께 1mm 확보 시 차륜 두께가 많게는 약 3mm가 얇아짐에 따라 차륜교환 주기가 단축되었다.

2. 차륜마모는 차량운행 조건에서 레일의 조건(50kg레일, 60kg레일), 궤도의 구배 및 곡선에 따라 차륜마모의 진행에 어느 정도 차이는 있겠으나 차륜마모의 직접적인 원인을 제공하는 후렌지 마모에 대해서는 일반차량 운영노선의 차량 운행속도 인자 또한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결론을 얻었다.

3. 기존 전기기관차의 차륜 삭정에 관한 검수 기준에는 후렌지 두께가 25mm까지 사용 후 원형으로 삭정토록 되어있으나 후렌지 두께 28mm에서부터 25mm까지 3mm는 후렌지 원형 32mm에서 28mm까지 도달하는 것에 비교하여 급속한 후렌지 마모가 진행되는 특성이 있었다. 따라서 차륜 후렌지가 28mm까지 부근 도달 시 원형으로 확보하여 관리한다면 8200대형 전기기관차의 주요노선에서의 후렌지 마모는 필연적이나 효율적인 차륜관리로 후렌지 마모를 감소시켜 차륜교환 주기를 연장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목차

목 차
요약 ⅰ
표목차 ⅱ
그림목차 ⅲ
I. 서 론 1
1. 연구배경 및 목적 1
II. 이론적 배경 3
1. 철도차량 동역학적 모델 3
2. 차륜/레일 상호 인터페이스 4
III. 전기기관차 차륜/레일 인터페이스 9
1. 철도차량 답면형상 분석 9
2. 8200대형 전기기관차 차륜 분석 16
3. 8200대형 전기기관차 운영노선 분석 20
IV. 전기기관차 차륜마모 실차 실험 24
1. 실험방법 및 절차 24
2. 실험차량 및 운영노선 24
3. 차륜측정 장비 26
4. 차륜마모 실차시험 결과 27
V. 결 론 38
참고문헌 39
영문초록(Abstract) 40
감사의 글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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