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HD(Ultra High Definition)TV는 현재의 DTV 크기를 가로, 세로 방향으로 각각 2배 또는 4배로 키운 고화질 텔레비전으로 한때 차세대 방송으로 주목받았던 3D보다 전환의 용이성, 이용의 편리성 등에서 각광을 받아 이를 제치고 전 세계적인 기술 개발이 활발하다. 그동안의 TV의 진화 과정을 돌이켜보면 화질은 주요한 요소 중 하나였다. 아날로그에서 디지털, SD에서 HD로의 전환 등이 모두 화질, 즉 화면 품질에 관한 것이었다. 3DTV는 콘텐츠를 표현해 주는 방식에서의 변화였던 점을 되새겨보면, UHDTV는 TV의 화질 진화라는 본원적인 발전 경로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3D TV와는 다른 관점에서 바라볼 수도 있을 것이다. 따라서 UHDTV는 시기의 문제일 뿐 언젠가는 활성화될 TV 방식인 것이다. 실제 국내 가전사들은 세계 시장에 앞 다퉈 최신 기술을 선보이고 있으며 방송업체는 UHD시험방송을 끝내고 상용화를 앞두고 있다. 국내외 UHD 콘텐츠 제작 역시 이미 영화 분야에서는 UHD 콘텐츠 제작이 보편화 되고 있으며, 국내 방송사들도 각종 UHD 콘텐츠 제작을 계획하고 있다. 이에 발맞추어 전문가들은 UHD 방송의 우수한 품질을 홍보하며 UHD 산업 활성화를 위해 보급 확산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하지만 UHD 방송의 보급 확산은 궁극적으로는 이용자들의 서비스에 대한 선택과 이를 수용할 수 있는 기기의 채택이 중요한 요인임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이용자 측면에 대한 고려와 논의가 부족한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본 연구는 데이비스(Davis 1989)의 기술수용모형을 활용하여 이용자의 특성과 미디어 이용 경험이 UHDTV에 대한 인지된 유용성 및 인지된 용이성에 어떠한 영향을 주며, 이에 따른 UHD 채택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UHDTV 단말기 구입 의사뿐만이 아니라 UHD 콘텐츠 비용 지불의사까지 다양한 채택요인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과시욕과 대형화면 경험은 UHDTV에 대한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용이성에 모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과시욕과 대형화면 경험이 높을수록 UHDTV에 대한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용이성을 높여주어 결국 UHDTV 채택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고화질 경험은 UHDTV 구매의향과 UHD콘텐츠 비용지불의사에 모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UHD 활성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더 많은 사람들이 고화질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용자들의 고화질 경험 및 대형화면 경험을 증대시키기 위해서 TV제조사는 전시회, 판매점 등을 통해서 이용자들이 좀 더 손쉽게 UHDTV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주는 노력 함께 소비자의 연령대에 맞는 판매 전략 및 홍보 전략이 필요 할 것이며, TV제조사뿐만 아니라 지상파 방송사 및 각 유료방송사들도 UHD콘텐츠 제작 및 확보에 힘을 써서 이용자들이 다양한 고화질 UHD콘텐츠들을 쉽게 접할 수 있는 기반 마련에 노력을 기울어야 할 것이다. 또한 가구소득, VOD지불경험이 높은 이용자일수록 UHD콘텐츠 비용지불의사도 높은 것으로 나왔기 때문에, 적절한 타겟을 정하여 합리적인 가격으로 UHD콘텐츠를 제공한다면 가까운 미래에 UHD 활성화를 넘어서 UHD 대중화까지 가능할 것으로 미루어 짐작할 수 있으며 성장 정체 위기에 처한 방송 시장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 된다. 본 연구는 차세대 방송으로 각광 받고 있는 UHDTV의 초기 확산과정에서 이용자들의 UHD채택으로 이어지는 유용성, 용이성에 미치는 다양한 변인들을 살펴봄으로써 UHD 활성화에 관련한 논의의 지평을 넓히고자 하였다. 실천적 관점에서 보면, 본 연구는 UHD 채택에 영향을 미치는 UHDTV에 관한 용이성, 유용성에 작용하는 개인의 기존 미디어 이용 경험과 이용자의 특성에 관련된 변인들을 고려한 차세대방송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한다는 점을 제시한다. 또한 본 연구를 이론적 관점에서 보면 차세대 방송인 UHD채택을 이용자 관점에서 기술수용모형을 적용하여 탐색적으로 제시하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UHD(Ultra High Definition)TV is receiving attention as the next generation of life-like media broadcast and is being developed all over the world. Domestic home appliance companies are competing with each other in showing advanced relevant techniques in the market and now that testing of UHD has finished, broadcasting channels will soon commercialize it The production of UHD contents, in both domestic and international lines, is also being universalized. Experts discuss activating UHD based on the excellent quality of it, but the matter of ultimate users’ choice, which will result in the practical supply and spread of it, still remains to be figured out. Thus, this study looks deep into how an individual user’s personality and his or her experiences with using media will affect perceived usefulness and perceived ease of use with Davis(1989)’s Technology Acceptance Model. The study also focuses on how the intention of buying the terminal equipment and the intention of paying for the contents will make different choices. The result of this study shows that, whether someone is an exhibitionist or not or has frequently encountered a big screen, regardless, these factors will affect both the perceived usefulness and the perceived ease of use. When he or she is an exhibitionist with more experience with big screens, it was clear that he or she tended to choose UHDTV with higher perception of usefulness and ease of use. Specifically, when experiencing HD affects, both actions of buying and intending to pay for contents occurred. This shows that it people need to be made to experience HD in the hopes for more activation of UHD. Also, this study intended to broaden the prospect in the field of activating UHD, looking into various factors that affect availability, such as ease, which leads to users’ last decisions in the initial process of spreading UHDTV. This is currently taking center stage as the next generation broadcast. From the view of practical use, this study is meaningful since it presents the idea that the next generation of broadcasting services should be made with the consideration of the important factors on how simple users can approach UHD and how to personalize experiences using the existing individual media with their personalities. This study is also significant since it analytically presents the choosing of UHD, which is theoretically the next generation of broadcast, applying technique accommodation model from the perspective of the potential practical users.
목차
목 차요 약 ⅰ표목차 ⅲ그림목차 ⅳI. 서 론 1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2. 연구목적 및 의의 3II. UHD 관련 현황 및 기존 연구 검토 51. 방송서비스의 발전 52. UHDTV의 개념 및 특징 63. UHDTV 시장현황 7가. 주요 제조사별 UHDTV 출시 및 보급현황 7나. 국내 및 주요국 UHDTV 시험방송 현황 8다. 국내외 UHD 콘텐츠 제작 현황 11라. 국내 UHD 관련정책 12Ⅲ. 이론적 배경 141. 이용자의 뉴미디어 채택요인 14가. 이용자 특성 15나. 미디어 이용 경험 162. 기술수용모델 18Ⅳ.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201. 연구문제 202. 연구방법 21가. 자료 수집 방법 21나. 응답자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 22다. 설문의 구성 및 조작적 정의 23라. 연구방법 25마. 척도의 신뢰 25Ⅴ. 연구 결과 271. 이용자 특성, 미디어 이용경험과 UHDTV에 대한 인지된 유용성과의 관계 분석 272. 이용자 특성, 미디어 이용경험과 UHDTV에 대한 인지된 유용성과의 관계 분석 283. UHDTV에 대한 인지된 유용성, 용이성과 UHD 채택과의 관계 분석 30가. 인지된 유용성 및 용이성이 UHDTV 구매의향에 미치는 영향 30나. 인지된 유용성 및 용이성이 UHD콘텐츠 비용지불의사에 미치는 영향 304. 이용자 특성, 미디어 이용경험과 UHD 채택의 관계 분석 31가. 이용자 특성, 미디어 이용경험이 UHDTV 구매 의향에 미치는 영향 31나. 이용자 특성, 미디어 이용경험이 UHD 콘텐츠 비용지불의사에 미치는 영향 34Ⅵ. 결론 및 논의 371.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372. 연구의 한계 및 의미 39참고문헌 41(별첨) 온라인 설문조사지 45Abstract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