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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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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문소희 (광주여자대학교, 광주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이재숙
발행연도
2014
저작권
광주여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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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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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헤어커트 시술 후 불만족과 불평행동 분석 및 방안에 관한 연구로 각 변인들의 관계와 영향력을 분석하였다. 커트시술 후 불만족 경험 유무와 불평행동 함구유무에 대해 분석한 결과에서 커트시술 후 불만족 경험은 99.1%로 나타났다. 불평행동 함구 유무를 분석한 결과 76.0%가 커트 시술 후 불만족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디자이너의 헤어커트 시술 후 고객이 불만족한 경험에 대한 여부를 분석한 결과, 고객이 불만족하였던 경험은 96.1%로 대부분의 디자이너들도 커트 후 고객이 불만족한 경험을 인식한 것으로 나타났다.
불만족 원인이 불평행동 방법에 미치는 영향을 검정한 결과 헤어커트 기술에 대한 불만족은 불평행동에 대해 t값이 .290(p=.772), 상담과정에 대한 불만족은 t값이 .290(p=.772)로 나타나 기각되었다. 하지만, 서비스과정에 대한 불만족은 t값이 2.854(p=.005),로 나타나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불만족 원인이 불평행동 함구원인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헤어커트 기술, 서비스과정에서의 t값은 각각 2.189(p=029), 2.992(p=003)으로 나타나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커트 시술 이후 불만족한 원인이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불만족원인은 t값이 10.833(p=.000)으로 나타나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헤어커트 불만족 보상처리가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보상처리는 t값이 8.795(p=.000)로 나타나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디자이너의 불만족고객 보상처리가 보상을 망설이는 원인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불만족고객 보상처리는 t값이 3.292(p=.002)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헤어커트 불만족 보상처리에서 고객이 원하는 보상을 빈도 분석한 결과 환불이 38.7%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재 시술이 22%, 일부금액 환불 6.7%의 순으로 나타났다. 고객이 생각하는 효율적인 불만족 보상처리를 분석한 결과 마찬가지로 환불이 32.1%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재 시술이 22.9%, 디자이너의 진심어린 사과 12.9%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고객은 불만족 하였을 경우 금전적인 보상(환불, 재 시술, 할인이나 일부금액 환불)을 원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디자이너의 커트 시술 후 불만족 보상처리를 분석한 결과 재 시술이 52.1%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할인권이 20.8%, 클리닉 무료추가시술 14.6%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디자이너가 생각하는 효율적인 불만족 보상처리를 분석한 결과 마찬가지로 재 시술이 47.9%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할인권지급이 20.8%, 커트에 대한 설명 및 상담 16.7%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디자이너들은 헤어커트 시술 후 불만족 고객에게 재 시술이나 할인권으로 보상해준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고객이 원하는 디자이너의 진심어린 사과는 디자이너의 보상에서 제외된 것으로 보아 재 시술이나 할인권 같은 금전적인 보상은 물론이고 디자이너의 사과를 통해 고객의 재방문을 유도 하여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위와 같은 결과를 종합한 결과 미용실에 방문하는 헤어커트 고객들에 대한 지속적인 불만족 관리가 필요하다고 사료되며, 특히 불평행동을 하지 않는 불만족 고객의 대책 수립은 미용인들의 살롱 고객만족도를 제고시키는 데 중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를 통해 고객만족의 향상과 미용관련 마케팅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개발하는데 기여하리라 사료된다.

목차

표목차 ⅰ
국문초록 ⅲ
Ⅰ. 서론 1
1. 연구목적과 연구방법론 1
Ⅱ. 이론적 배경 3
1. 불만족과 불평행동의 이론적 관계 3
2. 고객 불평행동의 의의 3
3. 고객 불평행동의 유형 4
4. 고객의 불평행동 관리의 중요성 5
4.1 미용실의 문제점 파악 및 개선에 도움 5
4.2 미용실의 이미지 제고 5
4.3 고객 이탈 방지 6
5. 불만족과 불평행동에 관한 선행연구 6
Ⅱ. 연구방법 7
1. 측정도구 및 분석방법 7
1.1 설문지1-도구 및 분석 방법 7
1.2 설문지2-도구 및 분석 방법 10
1.3 설문지3-도구 및 분석 방법 12
2. 요인분석 14
2.1 설문지1-불만족 원인에서의 요인분석 14
2.2 설문지1-불평행동에서의 요인분석 17
2.3 설문지2-헤어커트 시술 시 만족 후 불만족에서의 요인분석 18
2.4 설문지2-헤어커트 불만족 처리에서의 요인분석 20
2.4 설문지3-디자이너의 불만족 고객 보상처리 요인분석 21
Ⅲ. 연구결과 24
1. 커트시술 후 불만족 경험 유무 및 불평행동 함구 유무 24
2. 디자이너의 고객 불만족 경험 유무 24
3. 미용실 헤어커트 이용고객 불만족 원인분석 25
3.1 헤어커트 이용고객 상담과정에서의 불만족 원인 분석 25
3.2 헤어커트 시술 시 헤어커트 기술관련 불만족 원인 분석 27
3.3 헤어커트 시술 시 서비스 과정에서의 불만족 원인 분석 28
4. 헤어커트 불만족 이용고객 불평행동 분석 30
4.1 헤어커트 불만족 이용고객 불평행동 분석 30
4.2 헤어커트 불만족 이용고객 불평행동 함구원인 분석 32
5. 헤어커트 시술 시 만족 후 불만족 분석 34
5.1 헤어커트 시술 시 만족 후 불만족 원인 분석 34
5.2 헤어커트 시술 시 만족 후 불만족 고객 재방문 여부 분석 35
6. 커트 시술 후 처리 분석 36
6.1 헤어커트 불만족 처리에서 재 시술을 망설이는 원인 분석 36
6.2 헤어커트 불만족 처리에서 보상처리 만족도 분석 37
6.3 헤어커트 보상처리 후 재방문 여부 분석 39
7. 디자이너의 헤어커트 불만족 고객 보상처리 분석 40
8. 디자이너가 헤어커트 불만족 고객의 보상처리를 망설이는 원인 분석 42
9. 헤어커트 불만족 원인과 불평행동 상관관계 분석 44
10. 헤어커트 시술 시 만족 후 불만족 및 불만족처리의 상관관계 분석 45
11. 디자이너의 헤어커트 시술 후 불만족 고객의 보상처리와 보상처리를 망설이는 원인간의 상관관계분석 46
12. 헤어커트 시술 시 불만족 원인이 불평행동 방법에 미치는 영향 분석 46
13. 헤어커트 시술 시 불만족 원인이 불평행동 함구원인에 미치는 영향 분석 47
14. 헤어커트 시술 시 만족 후 불만족원인이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 분석 48
15. 헤어커트 불만족 처리에서 보상처리가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 분석 48
16. 디자이너의 불만족고객 처리에서 보상처리가 보상을 망설이는 원인에 미치는 영향 분석 49
17. 헤어커트 보상처리에서 고객이 원하는 보상 분석 49
18. 헤어커트 불만족 보상처리에서 고객이 생각하는 효율적인 보상 분석 50
19. 디자이너가 행하는 헤어커트 불만족고객 보상처리 분석 51
20. 디자이너가 생각하는 효율적인 헤어커트 불만족고객 보상처리 분석 51
Ⅳ. 결론 및 제언 53
참고문헌 58
Abstract 60
부록 - 설문지1 63
부록 - 설문지2 68
부록 - 설문지3 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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