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강보희 (숙명여자대학교,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신현군
발행연도
2014
저작권
숙명여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다문화 가정 가족구성원간의 문제점에 대해 파악하고, 부모-자녀의 강강술래 동반참여 경험에 대한 의미와 특성을 규명하려는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다문화 가정 부모-자녀 가족관계의 특징과 문제점은 어떠한가?; 둘째, 다문화 가정 부모-자녀의 강강술래 동반참여 경험의 본질과 의미는 무엇인가? 셋째, 다문화 가정 부모-자녀에 있어서 강강술래 동반참여 경험은 문화적응에 효율적인 수단이 될 수 있는가? 이다. 본 연구는 안산시에 위치한 다문화 센터에서 활동하고 있는 다문화 가정 4가정, 아버지와 어머니, 자녀로 총 12명을 구성하여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자료수집 방법으로는 심층면담, 비 참여관찰, 현상학적 기술들에 의해 논의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제시되었다.
첫째, 다문화 가정의 가족관계 및 의사소통의 문제점들의 대한 의미범주들은 다음의 세 가지로 나타났다. 첫째는 대화의 부족, 둘째는 문화적 차이에서의 부모태도, 셋째는 사회적 소외감이다.
둘째, 다문화 가정 가족 구성원들과의 친밀(rapport)관계를 유지하면서 획득될 수 있는 진술과 관찰을 통하여 확보된 관찰일지 등을 분석하여 볼 때 다문화 가정이 강강술래 동반참여 경험을 통하여 소통의 과정과 의미획득에 관하여 범주화 시켜볼 수 있었다.
첫째는 공통 관심사, 공감대 형성 둘째는 적극적, 능동적 태도 셋째는 문화적 호기심, 관심 형성이다.
셋째, 소통의 효율적인 수단으로서의 강강술래 경험에 대한 다음의 세 가지 의미범주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하위 의미범주들은 첫째는 강강술래 경험을 통한 친밀감, 가족애 형성 둘째는 강강술래 경험을 통한 자녀의 정서적 안정감 형성 셋째는 문화적 적응과 수용의 증대이다.
이상과 같은 연구결과에 근거할 때, 강강술래는 다문화 가정 가족구성원간의 긍정적 가족관계 형성과 문화적 적응에 대안적인 촉진역할을 기대할 수 있다고 할 수 있으며, 다문화 가정의 한국문화 적응 기능과 함께 가족 간의 우애와 관계형성의 효율성을 높이는 수단으로서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Ⅰ. 서 론 = 1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 1
2. 연구의 목적 및 연구문제 = 5
3. 연구의 제한점 = 6
4. 용어정의 = 7
Ⅱ. 이론적 배경 = 8
1. 강강술래 = 8
1) 강강술래의 기원 = 8
2) 강강술래 춤의 특징과 구성 = 10
3) 강강술래의 교육적 가치 = 12
2. 다문화 가정 = 13
1) 다문화 가정의 개념 = 13
2) 다문화 가정의 의사소통의 문제 = 14
3. 다문화에서의 무용교육 = 16
1) 무용교육 = 16
2) 다문화 무용교육 필요성 = 17
3) 다문화 무용교육 현황 = 18
Ⅲ. 연구 방법 = 21
1. 연구 설계 = 21
2. 연구자 및 연구 참여자 = 23
3. 자료수집 = 26
4. 자료 분석 = 31
5. 연구의 진실성 = 33
6. 연구의 윤리성 = 36
Ⅳ.다문화가정 부모-자녀의 강강술래 동반참여 경험의 특성과 의미 = 38
1. 다문화 가정 가족관계 및 의사소통의 문제점 = 39
1) 대화부족 = 40
2) 문화적 차이에서의 부모 태도 = 44
3) 사회적 소외감 = 47
2. 강강술래 경험을 통한 소통의 과정과 의미 획득 = 51
1) 공통 관심사, 공감대 형성 = 52
2) 적극적, 능동적 태도 = 54
3) 문화적 호기심, 관심 형성 = 57
3. 소통의 효율적 수단으로서의 강강술래 경험 = 61
1) 강강술래 경험을 통한 친밀감, 가족애 형성 = 62
2) 강강술래 경험을 통한 자녀의 정서적 안정감 형성 = 65
3) 문화 적응, 수용의 증대 = 69
Ⅴ. 결론 및 제언 = 73
1. 연구의 요약 및 결론 = 73
2. 제언 = 76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