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최윤실 (숙명여자대학교,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이상일
발행연도
2014
저작권
숙명여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무용스타 이미지가 여중생의 무용 관심도 및 가치관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함으로써 여중생의 무용참여 유도와 무용교육 활성화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서울 및 경기도권의 중학교에 재학중인 학생 중 무용 수업에 참여 하고 있는 여학생 319명의 설문지를 통해 수집한 자료를 빈도분석, 요인분석, 집단별 평균분석, 일원분산분석,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이상의 연구방법 및 분석을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개인적 특성 변인별 스타이미지는 차이가 있었다.
무용분야, 학습경력, 무용공연 관람횟수, TV매체 무용장면 관람횟수에서는 외향적 이미지, 진취적 이미지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고 무용 전공의사에서는 외향적 이미지, 진취적 이미지, 도덕적 이미지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개인적 특성 변인별 관심도는 차이가 있었다.
무용분야, 무용공연 관람횟수, TV매체 무용장면 관람횟수에서는 행동적 관심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고 학습경력, 무용 전공의사에서는 행동적 관심, 정의적 관심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개인적 특성 변인별 가치관은 차이가 있었다.
무용분야에서는 오락적 가치, 신체적 가치, 품성적 가치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고 학습경력에서는 신체적 가치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무용공연 관람횟수에서는 오락적 가치, 신체적 가치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TV매체 무용장면 관람횟수에서는 오락적 가치, 심미적 가치, 신체적 가치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고 무용 전공의사에서는 경제적 가치, 오락적 가치, 심미적 가치, 신체적 가치, 품성적 가치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넷째, 무용스타 이미지 및 관심도가 가치관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무용스타 이미지는 행동적 관심 요인에서 외향적 이미지가 상대적인 영향을 미쳤고 정의적 관심은 도덕적, 외향적, 진취적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무용스타 이미지는 경제적 가치 요인에서 도덕적 이미지가 상대적인 영향을 미쳤고 오락적 가치는 도덕적, 외향적 이미지 순으로, 심미적 가치는 외향적, 진취적 이미지 순으로, 신체적 가치는 진취적, 외향적 이미지 순으로, 품성적 가치는 진취적, 도덕적, 외향적 이미지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심도는 경제적 가치 요인에서 정의적 관심이 상대적인 영향을 미쳤고 오락적 가치는 행동적 관심이 상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미적, 신체적, 품성적 가치는 정의적, 행동적 관심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무용스타의 외향적, 도덕적, 진취적인 이미지는 여중생의 무용 참여, 무용 용품, 공연에 대한 관심뿐만 아니라 개인의 가치관 형성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무용 활동의 활성화를 위해서 무용스타의 긍정적인 이미지 관리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따라서 여중생의 여가로서의 무용 활동 참여와 무용 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무용스타의 긍정적이고, 창의적인 이미지 창출과 더불어 창의적이고 흥미로운 무용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효율적이고 상호보완적인 마케팅 전략을 세워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 론 = 1
1. 연구의 필요성 = 1
2. 연구의 목적 = 5
3. 용어의 정의 = 6
4. 연구의 제한점 = 8
Ⅱ. 이론적 배경 = 9
1. 무용스타 = 9
1) 스타의 개념 = 9
2) 청소년의 TV시청과 스타선호 = 11
3) 스타의 이미지와 청소년의 모방행동 = 12
4) 무용스타의 특성 = 13
2. 이미지 = 15
3. 관심도 = 18
1) 관심도의 정의 = 18
2) 무용 관심도 = 19
4. 가치관 = 19
1) 가치관의 정의 = 19
2) 무용 가치관 = 21
5. 청소년기의 특징 = 22
1) 신체적 특성 = 23
2) 인지적 특성 = 24
3) 정서적 특성 = 24
4) 여중생의 특성 = 26
Ⅲ. 연구 방법 = 27
1. 연구 모형 및 연구 가설 = 27
1) 연구 모형 = 27
2) 연구 가설 = 28
2. 연구 대상 = 29
3. 연구 절차 = 31
4. 조사 절차 및 조사도구 = 32
1) 조사 절차 = 32
2) 조사 도구 = 32
5. 설문지의 타당도의 신뢰도 검증 = 34
6. 자료처리 = 37
Ⅳ. 연구 결과 = 38
1. 개인적 특성 변인별 스타이미지의 차이분석 = 38
1) 무용분야에 따른 스타이미지의 차이분석 = 38
2) 학습경력에 따른 스타이미지의 차이분석 = 39
3) 무용공연 관람횟수에 따른 스타이미지의 차이분석 = 40
4) TV매체 무용 관람횟수에 따른 스타이미지의 차이분석 = 41
5) 무용전공의사에 따른 스타이미지의 차이분석 = 42
2. 개인적 특성 변인별 관심도의 차이분석 = 43
1) 무용분야에 따른 관심도의 차이분석 = 43
2) 학습경력에 따른 관심도의 차이분석 = 44
3) 무용공연 관람횟수에 따른 관심도의 차이분석 = 45
4) TV매체 무용 관람횟수에 따른 관심도의 차이분석 = 46
5) 무용전공의사에 따른 관심도의 차이분석 = 47
3. 개인적 특성 변인별 가치관의 차이분석 = 48
1) 무용분야에 따른 가치관의 차이분석 = 48
2) 학습경력에 따른 가치관의 차이분석 = 49
3) 무용공연 관람횟수에 따른 가치관의 차이분석 = 50
4) TV매체 무용 관람횟수에 따른 가치관의 차이분석 = 51
5) 무용전공의사에 따른 가치관의 차이분석 = 52
4. 무용스타 이미지 및 관심도가 가치관에 미치는 영향력 분석 = 54
1) 무용스타 이미지가 관심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 55
2) 무용스타 이미지가 가치관에 미치는 영향 분석 = 56
3) 관심도가 가치관에 미치는 영향 분석 = 58
Ⅴ. 논의 = 61
1. 개인적 특성 변인별 스타이미지의 차이분석 = 61
2. 개인적 특성 변인별 관심도의 차이분석 = 64
3. 개인적 특성 변인별 가치관의 차이분석 = 66
4. 무용스타 이미지 및 관심도가 가치관에 미치는 영향력 분석 = 70
1) 무용스타 이미지가 관심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 70
2) 무용스타 이미지가 가치관에 미치는 영향 분석 = 71
3) 관심도가 가치관에 미치는 영향 분석 = 74
Ⅵ. 결론 및 제언 = 78
1. 결론 = 78
2. 제언 = 81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