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진주 (숙명여자대학교,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서영숙
발행연도
2014
저작권
숙명여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8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서울소재의 2009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어린이집 대체교사 파견제도의 일원인 대체교사가 경험한 이야기를 총체적으로 탐색함으로써, 대체교사가 파견업무를 나가며 겪는 경험을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서울시 소재의 보육정보센터 소속의 대체교사 6명이다. 자료수집기간은 2014년 2월부터 2014년 5월까지 총 3개월이며, 주된 자료수집방법은 면담과 서면인터뷰를 통해 이루어 졌다. 분석과정은 녹취록 필사자료를 계속적으로 읽으며 그 속에 들어있는 패턴, 줄거리, 주제 등을 개인의 경험과 상황에 연결시켜 찾아내어 코딩한 후에 참여자의 이야기를 재구성하였다.
위의 과정을 통해 대체교사들은 각 자치구 보육정보센터소속의 교사로 각 지역구 관할지역의 어린이집으로 파견을 나가며 서로 다른 환경 속에서도 대체교사로서의 비슷한 경험을 한 것을 알 수 있었다. 대체교사들은 교사로서의 역할과 지위에 대한 기대를 갖고 지원하고 대체교사로서 역할을 수행하게 되었다. 하지만 역할을 수행하는 과정 속 에서 대체교사의 역할과 인식 그리고 소속감의 결여와 같은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 또한 대체교사 들은 낮은 처우와 권한 없음으로 인한 어려움과 계약직의 비정규직 근로자로서의 최대 2년의 근무기간의 제한을 받게 되는 등의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체교사들은 여러 어린이집을 다니면서 좋은 점을 배울 수 있고, 정교사들의 공백을 채우기 때문에 교사로서 보람을 찾으며 지속적으로 대체교사를 하기를 원하였다.
위의 연구를 통해 연구자는 보육의 질을 향상시킨다는 궁극적인 목표로서 투입된 대체교사가 그들의 낮은 처우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교사로서의 책임감과 보람을 느끼며 지속적으로 대체교사를 하기를 원하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

목차

Ⅰ. 서론 = 1
1. 들어가며 = 1
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
3. 연구문제 = 5
4. 용어정리 = 6
Ⅱ. 이론적 배경 = 7
1. 국내외 어린이집 대체교사 제도 = 7
1) 우리나라의 어린이집 대체교사 제도 = 7
(1) 지방자치단체의 대체교사 지원사업 = 7
(2) 중앙정부의 대체교사 지원사업 = 8
(3) 관련법제 = 10
2) 외국의 대체교사 지원사업 = 10
(1) 대체교사 인력풀 운영제도 = 10
(2) 대체교사 고용에 대한 비용 환급제도 = 11
(3) 대체교사의 직접 고용제도 = 12
(4) 시사점 = 12
2. 대체교사 유사제도 및 기간제교사 제도 = 13
1) 대체교사 유사제도 = 13
(1) 사립유치원 단기대체사업 = 13
(2) 대체인력뱅크 = 14
2) 기간제교사 제도 = 15
(1) 유치원 에듀케어 교사 = 15
(2) 방과후 교사 = 16
(3) 기간제 교원 = 16
(4) 영어회화 전문 강사 = 17
3. 선행연구 = 18
Ⅲ. 연구 방법 = 20
1. 내러티브 = 20
2. 연구 참여자 = 20
1) [신 교사] = 21
2) [전 교사] = 22
3) [이 교사] = 22
4) [최 교사] = 23
5) [김 교사] = 24
6) [박 교사] = 24
3. 자료수집 = 25
1) 사전 연구 = 25
2) 본 연구 = 25
3) 자료수집 과정 = 25
4. 자료분석 = 26
Ⅳ. 서울시 어린이집 대체교사의 경험 = 27
1. 대체교사로서의 삶 시작하기 = 27
1) 일과 양육의 병행 시작 = 27
2) 자신에 대한 기대 = 30
2. 대체교사로서 경험하는 어려움 = 31
1) 불확실한 역할과 존재 = 31
2) 낮은처우와 권한없음 = 41
3. 계속해서 대체교사로 살아가기 = 51
1) 대체교사로 인정받기 위한 노력 = 51
2) 자기발전과 보람찾기 = 55
Ⅴ. 논의 및 결론 = 59
1. 요약 및 논의 = 59
2. 결론 및 제언 = 62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