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권정은 (숙명여자대학교, 숙명여자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진미경
발행연도
2014
저작권
숙명여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어머니와의 의사소통유형과 정서조절능력 및 또래관계 간의 관계를 확인하고, 정서조절능력이 어머니와의 의사소통유형과 또래관계에 있어서 매개적 역할을 하는지 검증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서울과 대전 소재 초등학교 5, 6학년에 재학 중인 527명의 남?녀 아동이었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측정도구는 다음과 같다. 어머니와의 의사소통유형을 측정하기 위해 Banes와 Olson(1982)의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 측정도구(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Inventory)를 민혜영(1990)이 번안하고 김연화, 강문희(2008)가 수정한 것 중 어머니와 관련된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또한, 아동의 정서조절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문용린(1996)의 정서지능 측정도구 중 정서조절능력에 관한 질문지를 사용하였고, 아동의 또래관계를 측정하기 위해 박주희, 이은해(2001)의 또래유능성 질문지를 윤연기(2010)가 초등학교 고학년에 맞게 재구성한 것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한 자료는 SPSS와 AMOS 18.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아동의 일반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고, 각 척도의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Cronbach α 값을 산출하였다. 또한, 어머니와의 의사소통유형, 아동의 정서조절능력, 또래관계 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상관분석과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어머니와의 의사소통과 또래관계에서 정서조절능력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구조방정식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어머니와의 의사소통유형이 아동의 또래관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아동이 어머니와의 의사소통을 개방적으로 지각할수록 또래관계에서 유능감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어머니와의 의사소통유형이 정서조절능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아동이 어머니와의 의사소통을 개방적이라고 지각할수록 아동의 자기 조절능력과 타인 조절능력이 모두 높아지고, 어머니와 문제형 의사소통을 한다고 지각할수록 아동의 자기 조절능력은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아동의 정서조절능력이 또래관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아동의 정서조절능력이 높을수록 또래관계에서 유능한 모습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아동의 타인 조절능력은 또래관계의 유능성을 설명하는 주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넷째, 어머니와의 긍정적인 의사소통과 아동의 또래관계에서 정서조절능력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아동의 정서조절능력은 어머니와의 긍정적인 의사소통과 아동의 또래관계에서 완전매개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는 어머니와의 긍정적인 의사소통이 아동의 또래관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보다는, 정서조절능력을 통하여 또래관계에 대해 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와 같이 본 연구를 통하여, 아동의 적응적인 또래관계를 위해서는 아동의 개인 내적자원인 정서조절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중재적 노력이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목차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문제 = 6
Ⅱ. 이론적 배경 = 7
1. 어머니와의 의사소통유형과 또래관계 = 7
2. 어머니와의 의사소통 유형과 정서조절능력 = 8
3. 정서조절능력과 또래관계 = 10
4. 어머니와의 의사소통유형과 또래관계에서 정서조절능력의 매개효과 = 11
Ⅲ. 연구방법=13
1. 연구대상 = 13
2. 측정도구 = 14
1) 의사소통유형척도 = 14
2) 정서조절능력 척도 = 15
3) 또래관계 척도 = 16
3. 연구 절차 = 17
4. 분석 방법 = 17
Ⅳ. 연구결과 = 19
1. 어머니와의 의사소통유형과 정서조절능력 및 또래관계의 상관관계 = 19
2. 어머니와의 의사소통유형이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 = 20
3. 어머니와의 의사소통유형이 정서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 = 21
4. 정서조절능력이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 = 22
5. 어머니와의 의사소통유형이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에서 정서조절능력의 매개효과 = 23
Ⅴ. 논의 = 28
1. 논의 및 결론 = 28
2. 제언 = 32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