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순임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남궁곤
발행연도
2014
저작권
이화여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0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한중 방송교류는 한중수교가 이루어지기 전부터 양국의 국제 스포츠 행사를 중계하기 위한 교류협력 차원에서 이미 시작되었다. 한중수교 이전에 개최되었던 1986년 서울아시안게임, 1988년 서울올림픽, 1990년 북경아시안게임 등 세 차례의 국제 스포츠 제전을 통해서 한중 양국 방송사간의 교류와 협력이 시작된 것이다.
양국의 방송사들은 국제 스포츠 경기 중계와 더불어 상대국의 문화를 방송을 통해 소개함으로써, 거의 반세기 동안 단절되어 왔던 상대국의 정치와 경제, 사회, 문화의 실상 일부분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창구가 되었다고 하겠다. 이후 1992년 8월 역사적인 한중수교가 체결됨에 따라, 한중 방송교류는 그동안의 비공식적인 관계에서 벗어나 공식적으로 추진하게 되었다.
한중 방송교류는 KBS, MBC의 지상파 방송사가 주축이 되어 진행되어 왔다. KBS는 1993년부터 공영방송의 특성을 살려 중국의 방송정책과 감독 및 집행을 총괄하는 사르프트와 교류협력에 관한 약정서를 체결하면서 교류협력을 시작하였다. MBC 역시 1993년부터 민영방송이자 전국적 네트워크를 보유한 방송이라는 특징을 십분 활용하여 SARFT와 교류협력을 전개하였다. SBS는 방송교류를 하지 않고, TV드라마 수출에만 주력하는 특징을 보였다.
여기서 특이한 점은 MBC는 2004년부터 북경에 위치한 SARFT와는 별도로 상하이에 기반을 둔 SMG와도 교류협력을 체결함으로써, MBC는 북경 사르프트와 상해 SMG라는 중국의 양대 방송기관과 동시에 교류협력을 진행하면서 보다 활발한 대중 방송교류를 진행시킬 수 있었다는 것이다.
KBS와 MBC를 통해 본 한중 방송교류의 기본 내용들은 정기적인 협의회를 통해서 의제를 합의하고, 합의한 의제를 통해서 상호 방송 프로그램의 교환, 드라마 공동제작, 상호 방문을 통한 인적교류, 기술교환 그리고 상대국의 우수한 방송시스템의 자문 등을 추진해 왔다. 이러한 다양한 추진 사항 가운데 한중 방송교류가 이룩한 가장 현저한 업적은 한류라고 할 수 있다.
한중수교 이후 한중 외교관계의 발전 가운데 가장 놀랍고도 경이적인 성과를 꼽으라고 한다면 문화교류 가운데서도 방송교류일 것이며, 그 성과를 가장 극명하게 말해줄 수 있는 것은 단연코 ‘한류’일 것이다. 한류의 성공 배경에는 지상파 방송 3사가 중심이 되어 한국의 TV드라마를 중국에 수출하는 방송콘텐츠 사업의 성공적인 결과라고 하겠다. 특히 중국 방송 파트너들과의 방송 프로그램 교환 및 수입과 수출을 통하여 양국 방송사 간의 교류협력이 더욱 증대될 수 있었다.
따라서 기존의 한류에 관한 연구는 한류가 조성된 외부적인 현상으로만 접근한 것과는 달리, 본 논문은 한류가 한국의 드라마에서 비롯되었고, 또한 중국과의 방송교류 과정에서 이루어진 드라마의 대중 수출과 방송이라는 공급자 입장에서 한류를 조명하고자 하였다.
한중 방송교류에서 KBS와 SBS의 대중 방송교류에 관한 자료가 부족하여 한중 방송교류의 전체를 파악하는 데는 한계가 있음이 사실이다. 따라서 MBC가 보유한 풍부한 자료와 또한 북경 사르프트와 상해 SMG라는 양대 핵심적인 방송기관과의 교류협력의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전체적인 한중 방송교류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서 MBC의 대중 방송교류와 협력이 어떻게 한류로 연결되었고, 중국의 드라마제작 수준을 높이는데 MBC가 어떻게 기여하였으며, 중국 방송 관계자들이 한국 방송기술과 방송산업에 대하여 어떠한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가를 파악할 수 있게 되었다. 즉 중국의 중국특색 자본주의의 발전과 중국특색 사회주의의 국제화라는 대내외적 변화와 맞물리면서, 중국 측의 대한국 방송교류는 점차로 한국의 드라마 제작기법 습득에서부터, 방송기술, 방송의 산업화 등 방송의 경영부분까지 관심을 옮겨가게 됨을 확인하였다. 그 과정에서 방송 종사자의 의식수준의 변화와 방송 수익구조의 경쟁력 강화 등의 분야에서도 방송교류는 간접적인 성과를 거두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한류의 커다란 성공은 중국의 문화 제국주의적인 성향으로 인하여 오히려 반한류 내지는 혐한류라는 역풍을 초래하기도 하였다. 그에 대한 조치로서 중국 정부는 한국 드라마에 대하여 수입 및 방송시간을 제한하였고, 뿐만 아니라 중화민족주의의 통일을 지향하는 중국으로서 홍콩과 타이완의 드라마를 수입·방송함은 물론 중국과 공동제작한 드라마를 중국 국내의 드라마와 동일하게 대우하는 특혜를 주는 정책을 펼치면서, 한국 드라마에 대한 견제정책을 펼쳐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 드라마는 중국에서 여전히 인기를 누리면서 한류는 지속되고 있다. 그 이유는 방송기술의 발달로 인해 기존의 안방에서 보는 TV수상기 시대를 벗어나 이제는 위성TV나 인터넷 방송이 보편화되었기 때문이다.
중국에서 1997년에 CCTV를 통해서 MBC 드라마 <별은 내가슴에>와 <사랑은 뭐길래>를 방송한 이후 1차 한류가 조성되었고, 한국의 지상파 방송3사의 대중 방송교류와 협력은 한류를 통해서 거대한 한국문화라는 결과물을 만들어 냈다. 또한 2005년 MBC 드라마 <대장금> 방송은 중국에서 2차 한류를 조성시키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고, 이 드라마는 한류를 한국의 대표적인 문화상품으로 자리매김하는데 지대한 공헌을 하게 되었다.
이로써 TV드라마는 한국의 대표적인 문화상품으로 자리매김을 하게 되었고, 이것은 콘텐츠 수출 뿐만 아니라 드라마가 담고 있는 아름다운 영상의 콘텐츠가 상대국에 영향을 미치면서 2차 한류를 이끈 원동력이 되었다. 이로 인해 한류의 부대효과인 한식, 화장품과 관광, K-POP, 영화, 게임 등 소비재상품의 인기는 중국은 물론 일본을 포함한 아시아 전역으로 확산됨으로써, 한국의 방송 콘텐츠와 문화상품 수출은 한국의 경제성장에까지 일정부분 기여하게 되었다.
이제 한류는 문화산업 전반으로 그 파급효과를 이끌면서 국가 이미지 상승에도 큰 공헌을 하게 되었다. 따라서 이 논문에서 밝힌 한중 방송교류의 내용과 역할이 미래 한중 방송교류사의 튼튼한 가교 역할을 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해 본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 1
2. 시기 구분 7
3. 논문의 구성 9
Ⅱ. 국제 방송교류의 이론적 배경 12
1. 국제 방송교류의 정의와 특징 12
1) 국제 방송교류의 정의 12
2) 국제 방송교류의 특징 13
2. 국제 방송교류의 성과 16
1) 문화의 지구화와 한류 16
2) 국제방송 프로그램의 유통구조와 한류 19
Ⅲ. 현대 중국 방송정책의 역사적 전개과정 23
1. 모색기(한중수교 이전) 중국의 방송정책 24
2. 전환기(1992년-2001년) 중국의 방송정책 27
3. 발전기(2002년-2005년) 중국의 방송정책 30
1) 중국방송의 구조개혁 30
2) 대형 방송그룹 출범 32
3) 방송시장의 보호 강화 35
4) 시장논리에 따른 방송매체의 구조적 변화 35
4. 다변화시기(2006년 이후) 중국의 방송정책 39
1) 한국 드라마 수입 제한정책 배경 39
2) 중국의 대만-홍콩 드라마 우대정책 41
5. 소결 : 중국 방송정책의 특징 46
Ⅳ. 현대 한중 방송교류의 역사와 전개과정 48
1. 모색기(한중수교 이전) 한중 방송교류의 전개 48
1) 스포츠를 통한 방송교류 51
2) 문화소개를 통한 방송교류 53
3) KBS와 MBC 간의 경쟁적 교류관계 54
2. 전환기(1992년-2001년) 한중 방송교류의 전개 56
1) KBS의 대중국 방송교류 58
2) 한국 TV드라마의 대중국 진출 59
3. 발전기(2002년-2005년) 한중 방송교류의 전개 62
1) 한류의 활성화 62
2) 중국의 한국 드라마 견제정책 시행 65
4. 다변화시기(2006년 이후) 한중 방송교류의 전개 67
1) 한류의 역풍 68
2) 한국 드라마의 중국 온라인 전환 방송 69
5. 소결 : 한중 방송교류의 역사와 의의 73
V. 현대 한중 방송교류 사례 : MBC와 중국SARFTSMG의 교류협력 사례 75
1. 모색기(한중수교 이전) MBC의 한중 방송교류 사례 75
2. 전환기(1992년-2001년) MBC의 한중 방송교류 사례 76
1) 전환기(1992년-2001년) MBC와 중국 SARFT와의 교류 77
2) 전환기(1992년-2001년) MBC와 연변방송과의 교류 83
3. 발전기(2002년-2005년) MBC의 한중 방송교류 사례 84
1) 발전기 MBC-SARFT 교류협력과 발전 85
2) 발전기(2002년-2005년) MBC-SMG 교류협력과 발전 93
3) MBC 상해 대표처 설립 102
4) 발전기(2002년~2005년) MBC와 후난방송그룹과의 교류 103
5) 발전기(2002년~2005년) MBC와 연변방송과의 교류 104
6) 발전기(2002년~2005년) MBC와 기타 중국 방송사와의 교류 105
4. 다변화시기(2006년 이후) MBC의 한중 방송교류 사례 107
1) 다변화시기(2006년 이후) MBC-SARFT 교류협력과 발전 107
2) 다변화시기(2006년 이후) MBC-SMG 교류협력과 발전 112
3) 다변화시기(2006년 이후) MBC와 중국 후난방송그룹의 교류 126
4) 다변화시기(2006년 이후) MBC와 연변방송과의 교류 127
5) 다변화시기(2006년 이후) MBC와 기타 중국방송사의 교류 128
6) 다변화시기(2006년 이후) MBC 계열사와 중국방송 교류 132
7) 다변화시기 MBC의 대중국 방송교류의 침체 134
5. 소결 : MBC-중국 방송교류의 의의 137
VI. 현대 한중 방송교류의 특징과 성과 140
1. 한중 방송교류의 특징 140
1) 방송교류의 구조적 특징 141
2) 방송교류 과정에서의 특징 144
2. 한중 방송교류의 성과 150
1) 직접적 영향 150
2) 간접적 영향 : 중국방송 발전 및 제작환경 개선에 기여 154
3. 소결 168
Ⅶ. 결론 170
참고문헌 179
부록 193
Abstract 216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