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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주백수 (한양대학교, 한양대학교 기술경영전문대학원)

지도교수
서민석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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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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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전장 산업이 기존의 제조/품질 중심 패러다임에서 소비자의 편의 및 안전의 요구에 따라 기술의 융합(Convergence)과 더불어 소프트웨어가 핵심적 역할을 하는 전장품(ECUs : Electric Control Units) 개발 중심으로 전환되고 있으며, 이러한 ECU들을 통합하고 연결하는 Bus system 및 여러 통신환경을 가지는 시스템적인 아키텍처 형태로 자동차가 진화하고 있다.
이러한 패러다임의 변화에서 소프트웨어가 차량 산업의 혁신(Innovation)에 가장 핵심적인 역할(Key player)을 함에 따라 R&D 프로세스가 기계 중심에서 소프트웨어 개발 및 시스템 관점의 개발 프로세스를 적용하고 통합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그래서 기존의 ISO/TS-16949의 프로세스에서 소프트웨어와 관련된 R&D 표준 프로세스인 CMMI, A-SPICE 및 ISO-26262외에도 다양한 개발 방법론으로서 MBD(Model Based Development), MDD(Model Driven Development) 등이 도입 및 사용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실제 산업계에서는 여러 가지 R&D 프로세스가 통합되지 않고 별도의 개발 프로세스 모델로 운영되어 산업현장의 개발 조직에서는 많은 혼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모순점 및 불연속성을 극복할 수 있도록 실제 현장에서 적용하고 있는 주요 프로세스들의 통합된 체계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현재 차량개발 분야에 적용되는 다양한 프로세스의 분석을 통해 각 프로세스의 장단점을 비교한다. 특히 현재 국내 전장업체에서 적용되고 있는 사례 분석을 통해 문제점 도출하고 전장품 개발에 요구되는 시스템, 소프트웨어, 하드웨어의 개별 프로세스와 완성차 업체에서 적용하고 있는 차량 개발프로세스 상관관계 및 연결점을 분석한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기존의 품질/제조 기반의 ISO/TS-16949와 소프트웨어, 시스템 중심의 CMMI, A-SPICE 및 ISO-26262 등과 통합할 수 있는 개발 프로세스 통합 모델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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