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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복지시설 사회복지사의 조직스트레스 요인이 조직몰입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이 관계에서 소진의 매개효과와 서번트리더십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여 이론적, 관리 및 실천적 함의를 제시하는데 있다. 본 연구를 위해 전국 234개 아동복지시설에 종사하는 사회복지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였다. 수집한 설문지 219부 중에서 불성실한 응답을 보인 5부를 제외한 214부를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분석은 SPSS V. 18.0과 AMOS V.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연구문제에 대한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복지시설 사회복지사의 조직스트레스 요인 중에서 보상부적절, 관계갈등, 그리고 조직문화는 조직몰입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쳤으며 직무요구는 조직몰입에 어떠한 영향도 미치지 않았다. 또한 직무요구와 조직몰입 간에 소진이 완전 매개효과가 있음이 나타났고, 보상부적절, 관계갈등, 조직문화와 조직몰입 간에 소진이 부분 매개효과가 있음이 나타났다.
둘째, 아동복지시설 사회복지사의 조직스트레스 요인 중에서 보상부적절, 관계갈등, 그리고 조직문화는 이직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직무요구는 이직의도에 어떠한 영향도 미치지 않았다. 또한 직무요구와 이직의도 간에 소진이 완전 매개효과가 있었고, 보상부적절, 관계갈등, 조직문화와 이직의도 간에 소진이 부분 매개효과가 있음이 나타났다.
셋째, 아동복지시설 사회복지사의 조직스트레스 요인 중에서 직무요구와 조직몰입 간의 관계에서 서번트리더십의 조절효과가 나타났다. 또한 직무요구 및 보상부적절과 이직의도 간의 관계에서 서번트리더십의 조절효과가 나타났다. 즉, 직무요구가 높을 경우 조직몰입이 떨어지지만, 서번트리더십 수준이 높을 때는 직무요구가 높아져도 조직몰입은 높아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직무요구와 보상부적절이 높을 경우 이직의도가 높아지지만, 서번트리더십 수준이 높을 때는 직무요구와 보상부적절이 높아져도 이직의도는 낮아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그 이론적 함의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지금까지의 스트레스와 관련한 연구들은 독립변수와 조직의 효과성과 같은 종속요인들 간의 직접적인 관련성 또는 단순한 관점에서 인과관계를 파악하는데 그치고 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사회복지현장에서 사회복지사들이 겪는 다양한 조직스트레스 요인들로서 직무요구, 보상부적절, 관계갈등, 조직문화를 독립변수로, 조직몰입과 이직의도를 종속변수로, 소진을 매개변수로, 그리고 서번트리더십을 조절변수로 한 연구모형을 설정하여 검증함으로써 체계적인 연구방법을 제시하였다는 점에 연구의 의의가 있다.
둘째, 본 연구는 전국 아동복지시설 사회복지사들을 대상으로 조직스트레스 요인들과 조직몰입 및 이직의도 간의 관계에서 소진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특히 본 연구를 통해 조직스트레스를 많이 경험하는 사회복지사들의 조직몰입을 높이고 이직의도를 낮추는데 소진이 매개과정을 통해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이와 같이 본 연구는 사회복지사들이 지속적이고 성공적인 사회복지 업무실천을 하기 위한 실증적인 자료를 제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셋째, 본 연구에서 아동복지시설 사회복지사의 조직스트레스 요인과 조직몰입 및 이직의도 간의 관계에서 서번트리더십의 조절효과가 검증됨으로써 조절변수로서 서번트리더십의 중요성이 확인되었다. 특히 조직스트레스 요인 중에서 직무요구가 높다고 인지한 사회복지사들에게 서번트리더십이 조절작용을 하여 조직몰입을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직무요구나 보상부적절을 높게 인지한 사회복지사들에게 서번트리더십이 조절작용을 하여 이직의도를 낮출 수 있다는 것이 검증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최근 주목을 받고 있는 서번트리더십에 대해 관심을 갖는 것이 중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또한,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그 관리 및 실천적 함의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복지시설 사회복지사들의 조직스트레스 요인을 직무요구, 보상부적절, 관계갈등, 조직문화 등으로 구분하여 연구한 결과에 따라 이에 맞는 합리적인 조직관리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 아동복지시설의 사회복지사는 단순한 행정업무만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대상자인 아동에 대해 부모의 역할뿐만 아니라 때로는 가르치는 자로서, 또는 지지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이와 같이 사회복지사들이 조직에서 행정가, 조력자, 교사, 상담자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관리자는 조직의 풍토를 조성해 나가야 할 것이다.
둘째, 아동복지시설 사회복지사들의 소진을 극복할 수 있는 행정체계와 업무분장이 필요하다. 아동복지시설 사회복지사들은 대부분이 대상자인 아동에 대한 직접적인 서비스뿐만 아니라 프로그램 개발 및 행정과 같은 간접적 업무를 동시에 수행해야 하기 때문에 높은 수준의 스트레스를 경험하면서 소진을 겪는 것으로 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