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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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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백승준 (을지대학교, 을지대학교 대학원)

발행연도
2014
저작권
을지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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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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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의 대내외적인 의료환경의 급격한 변화는 병원경영에 어려움을 가져오고 있다. 이에 병원경영자는 병원 간 경쟁에서 우위를 선점하기 위해 의료의 질 향상 노력 확대, 환자중심의 병원문화 확산, 서비스 차별화, 집중화 등 경쟁력 강화를 위한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이러한 경쟁속에서 경쟁우위를 지속적으로 유지?발전시키기 위한 핵심적인 성공요인을 분석하여 전략을 수립하고, 경영성과로 이어지도록 노력해야 하는 것은 병원경영자의 필수적인 직무이다.
병원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기존 연구들은 재무제표에 근거한 재무실적이나 환자진료실적의 경영성과를 주로 평가해 왔다. 특히, 병원경영 악화요인을 주로 의료정책, 저수가 보험, 경쟁심화 등 병원 외적 환경요인에 두고 연구 분석을 함으로써 병원경영 전반에 연구 결과를 일반화 하는 것은 한계가 있었다. 이젠 성과에 대한 관점의 변화가 필요하다.
의료서비스를 생산하는 병원조직은 일반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는 조직과는 아주 상이한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오히려 의료서비스를 생산하는 조직구조, 과정 및 산출과 관련된 제반 요인도 분석하여야 한다. 재무적인 성과와 더불어 비재무적 성과를 포괄적으로 평가하여 조직의 장기적 발전을 도모할 필요가 있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상급종합병원과 종합병원을 대상으로 Duncan 등이 주장한 보건의료조직에서의 가치사슬 모델을 활용하여 병원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즉 서비스전달활동인 진료전서비스활동, 진료시점서비스활동, 진료후서비스활동과 서비스지원활동인 조직문화, 조직구조, 전략자원에 대한 내용을 독립변수로 하고 국내병원의 규모와 질, 성과, 그리고 병원직원들의 직무만족, 조직몰입의 경영성과를 종속변수로 하여 가치사슬활동이 병원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객관적으로 검증해 보고자 하였다.
경영성과의 대리 지표로 규모 측면은 외래 및 입원일당진료비를, 질적 측면은 외래환자초진율과 평균재원일수를 사용하였고, 비재무적 측면은 직무만족도와 조직몰입도, 재무적 성과 측면은 의료수익의료이익률과 총자본이익률을 지표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모형의 실증 분석을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전체 88개 병원에 설문지 880부를 배포하여 76개 병원에서 749부를 회수하였다. 그 중 통계적으로 가치가 있다고 판단되는 739부를 실증 분석에 활용하여 변인들을 도출하고 가설을 검증하였다.
신뢰성 분석은 크롬바 알파 계수를 이용하였고, 그 값은 모두 0.9 이상이었다.
그리고 가치사슬 활동이 종합병원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과정을 크게 3단계로 구성하였다. 1단계로는 서비스전달활동(진료전, 진료시점, 진료후)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2단계에서는 서비스지원활동(조직문화, 조직구조, 전략자원)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였고, 3단계에서는 서비스전달활동과 서비스지원활동의 교호작용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가치사슬 활동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연령이 많을수록, 학력과 직위가 높을수록, 총근무연수가 짧을수록 서비스전달활동에 대한 인식이 높았다. 또한 서비스지원활동에서는 연령이 많을수록, 직위가 높을수록, 총근무연수가 많을수록, 고용형태가 정규직일수록 고객에 대한 서비스 인식이 높았다.
둘째, 조직구조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전달활동을 비교 분석한 결과, 종별?지역별?설립구분별?병상구분별?전문의 수에서는 차이가 없었고, 수련병원이 비수련병원에 비해 진료후서비스 전달활동에 대한 점수가 높았다.
그리고 서비스지원활동을 비교 분석한 결과, 지역?설립구분?병상구분?전문의 수에 따라서는 차이가 없었으나, 종별에 따라 조직구조 합리성과 전략자원의 적절성에서 상급종합병원이 종합병원에 비해 점수가 높았다. 또한 수련병원은 비수련병원에 비해 전략자원의 수준이 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조직학적 특성에 따른 경영성과 차이를 분석한 결과, 규모의 성과에서는 상급종합병원과 500∼999병상 규모 병원 그리고 전문의 수 200명 이상인 병원에서 입원일당진료비가 높았다. 재무적 성과지표 중 의료수익의료이익률에서는 비수련병원보다 수련병원이, 총자본이익률에서는 상급종합병원이 종합병원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았다.
넷째, 서비스전달활동 및 서비스지원활동, 가치사슬 활동이 병원의 규모· 질?비재무적 성과?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하여 3단계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시행하였다. 규모의 경영성과 중 외래일당진료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진료전?진료시점활동과 가치사슬 활동이, 입원일당진료비에는 조직문화, 조직구조와 가치사슬 활동이 중요한 요인이었다. 질의 경영성과 중 외래환자초진율에 영향을 미치는 경영성과 요인은 진료전?진료시점?진료후서비스활동이, 입원환자평균재원일수는 진료시점 서비스활동과 조직구조

목차

국문요지 = ⅰ
차례 = ⅴ
표차례 = ⅷ
그림차례 = ⅹ
Ⅰ. 서론 = 1
1. 연구배경 = 1
2. 연구목적 = 5
Ⅱ. 이론적 고찰 = 6
1. 가치와 의료서비스가치 = 6
가. 가치의 개념 = 6
나. 의료서비스 가치의 개념 = 8
2. 가치사슬(Value Chain) = 11
가. 가치사슬의 정의 = 11
나. 의료서비스의 가치사슬 = 14
3. 서비스전달활동(Service Delivery Activities) = 15
가. 전료전서비스활동(Pre-Service Activities) = 15
나. 진료시점서비스활동(Point-of Service Activities) = 17
다. 진료후서비스활동(After-Service Activities) = 9
4. 서비스지원활동(Support Activities) = 20
가. 조직문화(Organization Culture) = 20
나. 조직구조(Organization Structure) = 23
다. 전략자원(Strategic Resource) = 24
5. 경영성과 = 27
가. 재무적 경영성과 지표 = 28
나. 비재무적 경영성과 지표 = 31
Ⅲ. 연구방법 = 37
1. 연구모형 및 분석방법 = 37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 38
가. 서비스전달활동의 측정 = 38
나. 서비스지원활동의 측정 = 39
다. 재무적 경영성과의 측정 = 40
라. 비재무적 경영성과의 측정 = 41
3.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방법 = 45
4. 가설의 설정 = 49
가. 가치사슬 활동과 규모의 경영성과 = 49
나. 가치사슬 활동과 질의 경영성과 = 50
다. 가치사슬 활동과 비재무적 성과 = 50
라. 가치사슬과 재무적 성과 = 51
5. 분석방법 = 52
Ⅳ. 연구결과 = 54
1. 인구사회학적 특성별 서비스 전달 및 지원활동 비교 = 54
가. 서비스전달활동의 차이 분석 = 54
나. 서비스지원활동의 차이 분석 = 56
다. 비재무적 성과의 차이 분석 = 58
2. 조직특성별 서비스 전달 및 지원활동 비교 = 60
가. 서비스전달활동의 차이 분석 = 60
나. 서비스지원활동의 차이 분석 = 61
다. 규모의 경영성과 차이 분석 = 63
라. 질의 경영성과 차이 분석 = 64
마. 비재무적 경영성과 차이 분석 = 66
바. 재무적 경영성과 차이 분석 = 68
3. 가치사슬 활동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 70
가. 규모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 = 70
나. 질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 = 72
다. 비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 = 74
라. 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 = 76
4. 서비스전달 및 지원활동과 경영성과의 관계 = 78
Ⅴ. 고찰 = 82
1. 연구방법에 대한 고찰 = 82
2. 연구결과에 대한 고찰 = 85
Ⅵ. 결론 및 제언 = 90
1. 연구결과 요약 = 90
2. 가설검증 결과 요약 = 95
3. 결론 및 제언 = 101
참고문헌 = 105
Abstract = 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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