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강은 (전남대학교,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오지향
발행연도
2014
저작권
전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재 우리나라 음악 교과에서 국악의 비중은 점점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고 그에 따라 국악의 내용도 세분화 되고 다양화 되었다. 2009 개정 교육과정의 교수 · 학습 방법에 의하면 표현 영역에서는 국악 학습 전 영역에 가 · 무 · 악이 통합적으로 지도되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고, 악기 연주하기에서는 국악기를 지도할 때에는 구음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익히도록 하며, 국악곡은 되도록 국악기로 반주하도록 명시하고 있다.
그러나 국악을 잘 알지 못하는 교사들은 국악곡을 반주 할 때 지도서에서 권장하는 장구 반주를 활용하고 있고, 학생들에게 악기 연주하기 수업을 할 때에는 휴대 간편한 타악기나 관악기를 지도하는 경우가 많다. 학생들이 학습하는데 있어, 악기 연주하기에서 소고, 장구, 사물놀이 등의 타악기는 소리 내기가 쉽고 장단 표현에는 좋지만 선율을 낼 수 없는 한계가 있고, 단소, 소금 등의 관악기는 휴대성이 좋고 선율 악기이지만 소리 내기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하지만 가야금은 5음 음계로 조율이 되어 있어 관악기처럼 음계를 만들어 내지 않아도 되고, 발현 악기의 특성상 현을 뜯으면 그대로 소리가 나기 때문에 다른 국악기들과 달리 입문하는 과정이 어렵지 않다. 또한 모든 음을 자유롭게 낼 수 있어 우리나라 민요에 나오는 시김새나 표현하기 어려운 선율까지도 연주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자는 교사가 실제로 학교 현장의 교과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가야금의 단계별, 차시별 수업지도안을 연구하여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가야금 기악교육의 지도방안을 마련해 보고자 하였다.
연구에 앞서 가야금 지도와 관련된 선행연구를 분석한 결과 가야금 지도방안의 연구로는 교과 수업 보다 방과 후 시간에서 적용할 수 있는 실기 수업 위주의 지도방안의 연구가 더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고, 2009 개정 교육과정을 중심으로한 가야금 지도방안의 연구는 선행되지 않았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지도방안을 제시하는데 있어 현재 시판되고 있는 특정 가야금 교본의 내용을 중심으로 연구한 지도방안을 제시하였거나, 연구자 자신의 교습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한 지도방안을 제시함으로써 객관성과 신뢰성의 한계를 가지고 있는 선행연구들을 찾아 볼 수 있었다.
본 연구자는 선행연구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첫째, 가야금을 배우기 위한 일반적인 단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현재 시판되고 있는 5권의 가야금 교본을 분석 하였다. 둘째, 가야금을 지도하고 있는 가야금 전공자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현재 가야금 지도의 실태를 파악하고 앞으로 중학교 기악교육에서 가야금 지도가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면 효과적일 것인지에 대해 조사 하였다. 셋째,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중학교 음악 교과서 분석을 통해 출판사별 가야금 활동 내용과 주법 및 제재곡의 악곡 수준에 따른 난이도를 살펴보았다. 위 내용을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2009 개정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중학교 기악교육을 위한 가야금의 단계별, 차시별 수업지도안을 연구하였다.
전문가에만 의존하고 있는 국악 교육을 더 이상 교사의 능력 부족으로만 매듭 짖지 말고 국악의 중요성이 점차 증가 되고 있는 지금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국악 수업의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때라고 생각한다. 본 연구를 통하여 국악 교육이 더 이상 형식적으로 이루어지는 단순한 감상 수업이나 가창 수업이 아닌 학생들에게 다양한 음악적 경험을 제공 할 수 있는 국악 교육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효과적인 학습 자료의 개발과 교수 학습 방법의 연구가 활성화되기를 기대해 본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2
3. 연구의 제한점 3
4. 선행연구 분석 3
Ⅱ. 이론적 배경 7
1. 가야금의 이해 7
가. 가야금의 역사 및 유래 7
나. 가야금의 종류 8
다. 가야금의 구조와 명칭 8
2. 가야금의 연주법 11
가. 연주 자세 11
나. 조율 14
다. 오른손 주법과 왼손 주법 16
3. 현재 시판되고 있는 가야금 교본 분석 21
가. 교본 분석 21
나. 현재 시판되고 있는 가야금 교본 분석 결과 34
Ⅲ. 가야금의 교수 · 학습 방법을 위한 사전 준비 36
1. 설문 조사 36
가. 설문 대상 및 설문 내용 36
나. 설문 결과 37
2.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중학교 음악 교과서 분석 47
가. 출판사별 가야금 활동 내용 분석 47
나. 연주법과 제재곡의 악곡 수준에 따른 난이도 분석 51
Ⅳ. 가야금의 단계별 지도안 실제 58
1. 단계별 지도계획과 학습 내용 58
가. 지도 단계 선정의 기준 58
나. 단계별 교수 · 학습 내용 58
2. 가야금 수업지도안 64
가. 초급 단계 수업지도안 64
나. 중급 단계 수업지도안 70
다. 고급 단계 수업지도안 77
Ⅴ. 결론 및 제언 82
참고문헌 85
87
부록 90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