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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임득용 (경희대학교, 경희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동술
발행연도
2014
저작권
경희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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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5)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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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의 증가와 가정 및 산업시설에서의 화석연료 소비량의 빠른 증가는 도심지역의 대기오염을 악화시키는 주요 오염원인으로 간주되고 있다. 이렇게 다양한 오염원으로부터 배출된 다양한 오염물질은 시정악화와 같은 지역규모부터 온실효과와 같은 지구규모에 이르기까지 심각한 대기오염문제를 유발한다. 특히 대기 중 초미세입자 (PM2.5)의 인체와 생태계에 미치는 위해성으로 PM2.5에 대한 관심은 고조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장기간 모니터링 자료를 이용하여 대기 중 PM2.5의 농도패턴 변화를 분석하고, 대기질 변화에 직·간접적으로 잠재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상요소 및 헤이즈 (haze)나 황사 (Asian dust)와 같은 자연환경인자, 그리고 사회적 및 정책적 인자들을 함께 고려하여 주요 성분들의 장기적인 변동 특성을 해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분석자료에 수용방법론 중 PMF 모델을 적용하여 본 연구지역의 대기질에 영향을 미치는 PM2.5의 주요 오염원을 확인하고, 각 오염원의 정량적 기여도를 추정하고자 하였다. 또한 모델링 결과를 토대로 연구지역의 PM2.5 오염원에 대한 효과적인 관리 및 대응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1989년 1월부터 2012년 4월까지 경희대학교 국제캠퍼스에서 시료를 채취하였다. 시료채취지점 주변으로 주거 및 상업지역, 그리고 중소산업시설이 자리하고 있으며, 특히 정문 앞으로 왕복 8차선 도로가 있고 5 ㎞ 거리에 경부고속도로와 용서고속도로가 지나고 있다.
연구지역의 대기질 농도는 정부의 활발한 대기질 관리정책 시행 덕분으로 2000년대 중반까지 감소하였으나, 이후 다시 증가하는 추세이다. 특히 PM2.5의 연평균 농도는 34.3 ㎍/㎥에서 59.0 ㎍/㎥의 범위로 존재하며, 이는 대기환경 연평균 기준농도인 25 ㎍/㎥를 크게 초과하는 수치이다. Sulfate, nitrate, ammonium 등 주요 이온성분 농도는 각각 7.42 ㎍/㎥, 6.37 ㎍/㎥, 3.60 ㎍/㎥로, 이들 2차 분진의 주요 성분은 PM2.5에 대하여 50∼60%의 질량분율을 보였으며 전체 이온성분에 대하여 83.3%의 분율을 보였다. 인체에 유해한 대표적인 무기원소 성분인 Cr, Ni, Pb는 시료채취 기간에 따라 두 개의 그룹으로 구분하였으며, PM2.5의 질량분율은 A그룹이 Pb (0.29%) > Ni (0.07%) > Cr (0.04%)이었고 B그룹은 Cr과 Pb (0.08%) > Ni (0.07%) 이었다.
PM2.5 농도는 2008년 이후 haze 발생 시에 주로 nitrate, sulfate, ammonium 이온 등 2차 분진의 영향으로 매우 높았으며, haze의 발생빈도 또한 증가하였다. 게다가 haze는 과거 주로 겨울철에 발생하였으나 최근에는 모든 계절에 걸쳐 관측되고 있다. 고농도 PM2.5는 haze 뿐만 아니라 황사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 haze 관측 시 일평균 농도는 13.1 ㎍/㎥∼212.9 ㎍/㎥로 분포하며 황사 관측 시에는 33.6 ㎍/㎥∼124.6 ㎍/㎥으로 분포하여 대부분 대기환경기준 일평균 농도인 50 ㎍/㎥를 크게 초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07년 5월부터 2012년 4월까지의 PM2.5에 대하여 PMF 모델링을 수행한 결과 모두 8개의 오염원이 확인되었으며, 장거리운송 기인 산업 오염원, 소각 오염원, 석탄연소 및 토양 오염원, 자동차 오염원, 생체량연소 오염원, 2차 분진 오염원, 산업관련 오염원, 기름연소 오염원 등이었다. 각각의 오염원 기여도는 2차 분진 오염원 26.5% (11.4 ㎍/㎥), 자동차 오염원 24.2% (10.4 ㎍/㎥), 석탄연소 및 토양 오염원 13.9% (6.0 ㎍/㎥), 소각 오염원 13.2% (5.7 ㎍/㎥), 기름연소 오염원 11.6% (5.1 ㎍/㎥), 장거리운송 기인 산업 오염원 4.6% (2.0 ㎍/㎥), Cl-rich 산업관련 오염원 3.4% (1.5 ㎍/㎥), 생체량연소 오염원 2.6% (1.1 ㎍/㎥) 이었다.
마지막으로 선행연구 (2005년∼2007년)와 본 연구 (2007년∼2012년)의 PMF 결과의 비교에서 장거리운송 기인 산업 오염원과 Cl-rich 산업관련 오염원이 새롭게 확인되었으며, 각 오염원의 조성에도 차이가 있었다. 석탄연소 및 토양 오염원은 22.7% (7.4 ㎍/㎥)에서 13.9% (6.0 ㎍/㎥)으로, 생체량연소 오염원은 16.2% (5.5 ㎍/㎥)에서 2.6% (1.1 ㎍/㎥)으로 감소하였다. 2차 분진 오염원은 32.0% (10.0 ㎍/㎥)에서 26.5% (11.4 ㎍/㎥), 소각 오염원은 15.7% (4.5 ㎍/㎥)에서 13.2% (5.7 ㎍/㎥) 이었다. 기름연소 오염원은 7.2% (3.0 ㎍/㎥)에서 11.6% (5.0 ㎍/㎥)으로, 그리고 자동차 오염원은 6.2% (1.5 ㎍/㎥)에서 24.2% (10.4 ㎍/㎥)으로 각각 증가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지역의 최근 대기질은 PM2.5의 질량농도가 증가하였음이 확인되었고, 주로 자동차 관련 오염원의 영향을 많이 받는 등 인위적 행위로부터 발생되는 오염물질에 의해 점차 악화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어 이를 제어하기 위한 관리방안을 모색하여야 한다.

목차

Ⅰ. 서론 1
1.1 연구배경 및 목적 1
1.2 연구진행 방향 6
Ⅱ. 이론적 고찰 9
2.1 분진의 개요 9
2.2 PM2.5의 영향 13
2.3 PM2.5의 국내 관리 현황 15
2.4 PM2.5 중 주요 이온성분의 특성 18
2.5 PM2.5 중 주요 무기원소성분의 특성 20
2.6 황사 (Asian Dust) 24
2.7 헤이즈 (Haze) 26
2.8 수용방법론 27
2.9 PMF (Positive Matrix Factorization) Model 32
2.10 CPF (Conditional Probability Function) 36
Ⅲ. 실험 및 분석 방법 37
3.1 연구지역 및 연구기간 37
3.1.1 연구지역현황 37
3.1.2 연구기간 47
3.2 시료채취방법 47
3.2.1 고용량 샘플러 (high-volume air sampler) 47
3.2.2 다단 입경분석기 (cascade impactor) 49
3.2.3 2단 샘플러 (Dichotomous sampler) 50
3.3 시료의 전처리 50
3.3.1 이온성분 분석을 위한 전처리 50
3.3.2 무기원소성분분석을 위한 전처리 51
3.4 시료분석방법 54
3.4.1 이온성분 분석 54
3.4.2 무기원소 분석 56
3.4.3 분석 정확도 평가 60
Ⅳ. 입자상 물질의 장기간 오염특성 61
4.1 입자상 물질의 농도 경향 63
4.2 기간별 고찰 69
4.2.1 Period I (1989년∼1994년) 70
4.2.2 Period Ⅱ (1995년∼1998년) 70
4.2.3 Period Ⅲ (1999년∼2004년) 71
4.2.4 Period Ⅳ (2005년∼2007년) 71
4.2.5 Period Ⅴ (2008년∼2012년) 72
4.3 입자상 물질의 기간별 농도 경향 74
4.4 장기간 PM2.5의 농도경향 분석 78
4.4.1 PM2.5의 평균농도 경향 79
4.4.2 PM2.5의 계절별 농도 경향 84
4.5 장기간 PM2.5의 화학성분 특성 94
4.5.1 수용성 이온성분의 농도 분포 94
4.5.2 무기원소성분의 농도 분포 104
4.6 에피소드별 PM2.5 농도특성 변화 112
4.6.1 헤이즈 (Haze) 에피소드 112
4.6.2 황사 (Asian Dust) 에피소드 116
4.6.3 헤이즈와 황사에 따른 PM2.5 농도 및 조성에 대한 고찰 121
Ⅴ. PMF를 이용한 대기 중 PM2.5의 오염원인 규명 125
5.1 PMF의 입력자료 준비 126
5.2 PMF Modeling 과정 130
5.3 모델링 신뢰도 평가 133
5.4 PM2.5 오염원의 정량적 평가 134
5.4.1 오염원의 분류 및 확인 134
5.4.2 오염원의 기여도 평가 146
5.4.3 선행 연구결과와의 오염원 기여도 비교 153
Ⅵ. 결론 157
참고문헌 163
Appendices 186
Abstract 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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