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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임혜영 (경남대학교,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김현주
발행연도
2014
저작권
경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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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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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공공형 어린이집 공인인증제도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과 선정 기준의 적절성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에 대해 조사하였다. 연구대상은 K도에 위치한 공공형 어린이집 7개소 학부모 202명이다. 조사방법은 공공형 어린이집 인증제도와 선정기준에 대한 내용을 설문지로 구성하여 배부하였다.
공형 어린이집 공인 인증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조사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공인 인증제도의 취지에 대한 인식을 보면 어린이집의 수준 상향화를 위해서 ‘가장 필요하다’라고 나타났다. 공인 인증제도의 목적에 대한 인식은 ‘보육서비스의 질적인 수준 향상’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공인 인증제도를 알게 된 경로는 ''현재 자녀가 다니는 어린이집을 통해서‘가 가장 높았다. 또한 공공형 어린이집 선정 후 사후관리에 대한 인식에 대해서는 원운영 부분이라 잘 모르는 경우가 많았고 ‘보통이다’라는 답변이 제일 높게 나왔다.
공공형 어린이집 선정 기준의 적절성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을 보면 기본항목에 대한 인식은 적절하다가 제일 높게 나왔다. ‘어린이집 평가인증점수 90점 이상부터 구간별로 가산 점수가 적용 된다’ 항목에 대한 적절성에 대한 인식은 ‘보통이다’와 ‘모르겠다’의 백분율이 같았지만 다른 문항들은 ‘적절하다’가 제일 높았고 ‘모르겠다’, ‘보통이다’ 순서로 높게 나타났다.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공공형 어린이집 정책의 취지를 실천하기 위해 학부모들에게 공인 인증제도에 대한 인식이 보편화될 수 있도록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홍보하고 사회적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목차

국문요약 = ⅴ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문제 = 4
Ⅱ. 이론적 배경 = 5
1. 보육의 공공성 = 5
2. 공공형 어린이집 공인 인증제도 = 8
3. 선행연구 = 13
Ⅲ. 연구방법 = 15
1. 연구대상 = 15
2. 연구도구 = 16
3. 연구절차 = 17
4. 자료분석 = 18
Ⅳ. 연구결과 = 19
1. 공공형 어린이집 공인 인증제도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 19
2. 공공형 어린이집 선정 기준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 35
Ⅴ. 논의 및 결론 = 39
1. 논의 = 39
2. 결론 = 42
참고문헌 = 45
부록 = 48
ABSTRACT =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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