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명미 (한남대학교, 한남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정기철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4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글쓰기는 인간 내면을 이해하고 그것을 표출하기 위한 하나의 도구이다. 대학에서 필요한 글쓰기 능력은 학문 연구의 기본적인 토대이며 모든 학문의 연구 결과는 글쓰기를 통해 소통하고 발전한다. 이러한 필요성에도 불구하고 대학생들에게 있어 글쓰기는 여전히 어려운 분야이고 기피하는 영역이다.
성격유형에 따른 글쓰기 양상 연구와 지도 방법은 이러한 고민에서 출발하였다. 글쓰기에 학습자 개인의 성격유형이 유의미한 영향력이 있음을 가정하고 학습자의 성격유형을 분석하고 이해함으로써 학습자 변인에 주목하기 위한 것이다. 또한 학습자로 하여금 자신의 글쓰기 양상에 대한 자기이해의 과정을 통해 글쓰기에서 겪는 어려운 문제를 찾고 극복하게 하는 데 유의미하게 작용할 수 있다. 이것이 글쓰기 능력 및 효능감 향상에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보았다.
이를 위해 MBTI 16가지 성격유형을 인식기능과 판단기능으로 나누어 글쓰기 전략 단계에 따라 글쓰기 특징을 분석하고 제언을 하였다. 우선 인식기능을 대상으로 오감활용 글쓰기를 통해 사고와 표현 양상을 살펴보았다. 주기능으로 감각기능이 작용하는 유형은 현실적 ? 구체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하여 글쓰기에서 체계적인 표현을 중시하는 특성을 드러냈다. 반면에 감각기능이 열등기능으로 작용하는 직관적 유형은 관념적이거나 예측 가능한 미래 가능성을 염두에 두는 성향이 강하며 창의성이 뛰어난 면을 발견할 수 있었다.
또 판단기능인 사고와 감정에 초점을 맞추어 논리적 글쓰기에 나타나는 양상을 분석하였다. 글쓰기 전략 중 내용 생성하기, 내용 조직하기, 표현하기의 단계에 따라 각 유형별 양상이 어떻게 다른지 살펴보았다. 예측한 대로 감정기능에 비해 사고판단기능이 논리적 글쓰기에 유리하게 작용하였다. 따라서 감정기능은 논리적 글쓰기를 위한 학습과 훈련이 지속적으로 필요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자신의 글쓰기 양상을 이해하는 것이 글쓰기 능력 및 효능감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보는 관점을 토대로 하여 이를 검증하기 위한 시도를 하였다. 이를 위해 글쓰기 전략적 접근을 활용하였다. 그 결과 이러한 이해가 학습자들에게 글쓰기 능력과 효능감에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학습자 변인을 좀 더 근원적인 부분에서 고민하고자 노력했다는 점과 외국어 글쓰기 성격유형별 양상과 한국어 글쓰기 유형양상이 비슷한 결과를 나타낸다는 것을 확인하는 과정이었다.
학습자의 성격요인이 글쓰기 과정의 특징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게 된다면, 학습자뿐만 아니라 교수자 또한 학습자가 자주 사용하는 쓰기 책략의 장단점을 더욱 깊이 이해하고 미리 예측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효과적인 글쓰기 교수법 강구를 위한 지속적 연구 자료의 토대를 마련하였다. 특히 양상에 대한 자기이해가 학습자의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쓰기에 어려움을 호소하는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상담 자료로도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을 제안한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선행 연구 검토 6
3. 연구 방법 15
Ⅱ. 성격과 글쓰기 19
1. 성격유형 이론과 MBTI 19
2. 글쓰기 전략 28
3. 자기효능감과 쓰기효능감 30
Ⅲ. 인식기능과 오감 활용 글쓰기 36
1. 오감 활용과 성격유형 36
2. 성격유형별 사고 양상 44
3. 오감 활용 글쓰기 표현 양상 51
4. 인식기능 유형별 글쓰기 제언 61
Ⅳ. 판단기능과 논리적 글쓰기 77
1. 논리적 글쓰기와 성격유형 77
2. 내용 생성하기 유형별 양상 83
3. 내용 조직하기 유형별 양상 97
4. 논증 표현 방법 유형별 양상 110
5. 판단기능 유형별 글쓰기 제언 127
Ⅴ. 효능감 향상을 위한 글쓰기 전략 142
1. 글쓰기 전략과 쓰기효능감 142
2. 검증 방법 144
3. 글쓰기 능력 및 효능감 변화 분석 149
Ⅵ. 결론 156
참고문헌 159
ABSTRACT 165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