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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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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한상우 (성균관대학교,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고영만
발행연도
2014
저작권
성균관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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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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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활용한 소셜 러닝 커뮤니티에서 학습자의 심리적 요인, 지식소싱 행태, 지식활용 성과 간의 영향 관계를 파악하고 소셜 러닝과 구성원간 관계 요인이 갖는 매개효과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으며, 일부 학습자를 대상으로 심층 면접 인터뷰를 실시하여 소셜 러닝 및 지식소싱에 영향을 미치는 심층적 요인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아래와 같다.
첫째, 학습자의 심리적 요인, 지식소싱 행태, 지식활용 성과 간의 영향 관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학습자의 자기효능감 정도는 소셜 러닝 활동참여 정도에 영향을 미치고, 목표지향성 정도는 그룹 지식소싱 선호도, 소셜 러닝 활동 참여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셜 미디어의 이용 경험은 그룹 지식소싱 선호도, 소셜 러닝 활동 참여 정도 및 소셜 러닝 상호작용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식활용의 측면에서 문서 지식소싱 행태는 지식재이용, 지식응용, 지식혁신 정도에 영향을 미치고, 개인 지식소싱 행태는 지식재이용에 영향을 미치며, 그룹 지식소싱 행태는 지식응용 및 지식혁신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소셜 러닝 활동참여 정도는 목표지향성이 그룹 지식소싱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와 소셜 미디어의 이용 경험이 그룹 지식소싱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에 모두 완전매개 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성원간 관계는 문서 지식소싱이 지식재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와 문서 지식소싱이 지식혁신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에 완전매개 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심층 면접 인터뷰 결과 학습자들은 전반적으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 습득하는 정보가 신뢰할만하고 정보 습득에 용이하며, 여러 사람의 의견을 듣고, 그룹 활동을 통해 많은 지식을 습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의미를 가질 수 있다.
첫째, 이용자의 정보행위 관점에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기반의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학습자의 지식 활동의 특성을 이해함으로써 그에 부합하는 정보서비스를 수행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였다. 따라서 기술적 발전에 상응할 수 있도록 문헌정보학의 정보행위 연구가 시의적절하고 신속하게 이루어질 필요가 있을 것이다.
둘째, 지식관리의 관점에서 조직 내의 지식에 한정하는 단계를 넘어 웹을 거대한 지식 데이터베이스로 인식하고 다양한 지식을 생산하고 축적하며 공유할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또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한 여러 유형의 지식활동의 특성에 대한 이해를 통해 집단의 특성에 맞춰진 지식을 축적하고 공유하는 새로운 지식관리 프레임워크의 연구를 위한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셋째, 정보문해의 관점에서 소셜 러닝이라는 새로운 유형의 정보문해 모델을 제시해 볼 수 있다. 소셜 러닝은 학습자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 자신이 맺고 있는 관계를 통해 다양한 지식을 습득하고 지식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해 가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에 교수자가 협력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며 상호작용을 통해 효과적인 지식활동을 지원할 수 있기 때문에 정보문해 과정에 소셜 러닝을 도입하는 것은 매우 유용할 것이다.

목차

제1장 서론 1
1.1 연구의 필요성 1
1.2 연구의 목적 및 연구문제 4
1.3 용어의 정의 5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7
2.1 이론적 배경 7
2.1.1 소셜 미디어 7
2.1.2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10
2.1.3 소셜 러닝 12
2.1.4 학습자의 심리적 요인 18
2.1.5 지식소싱 21
2.1.6 상호호혜성 23
2.1.7 지식활용 성과 24
2.2 선행 연구 25
2.2.1 소셜 미디어 및 소셜 네트워크에 관한 연구 25
2.2.2 소셜 러닝에 관한 연구 26
2.2.3 학습자의 심리에 관한 연구 29
2.2.4 지식소싱에 관한 연구 31
2.2.5 선행연구 분석 33
제3장 연구 절차 및 방법 34
3.1 연구 절차 34
3.2 연구 방법 36
3.2.1 정량적 연구의 진행 36
3.2.2 정성적 연구의 진행 40
3.3 연구 모형 및 변인의 설정 45
3.3.1 연구 모형의 설계 45
3.3.2 변인의 설정 및 정의 46
3.4 요인별 영향관계 검증을 위한 가설의 설정 48
3.4.1 연구 가설의 설정 48
3.4.2 변인의 측정 방법 53
제4장 연구 결과 분석 및 가설 검증 59
4.1 데이터의 통계 분석 방법 59
4.2 설문의 기초 통계 분석 60
4.2.1 학습자의 소셜 미디어 이용 현황 60
4.2.2 학습자의 자기효능감 인식 63
4.2.3 학습자의 목표지향성 인식 64
4.2.4 소셜 미디어 이용 경험에 대한 인식 66
4.2.5 지식소싱 행태에 대한 인식 66
4.2.6 소셜 네트워크의 구성원 관계에 대한 인식 68
4.2.7 지식활용 성과에 대한 인식 69
4.3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70
4.3.1 모형의 타당성 분석 70
4.3.2 설문의 신뢰성 분석 74
4.4 소셜 러닝 활동 지수 분석 75
4.4.1 활동 지수 추출 75
4.4.2 중심성 지수 추출 76
4.5 연구 모형의 영향 관계 분석 79
4.5.1 학습자의 심리적 요인과 지식소싱 행태의 관계 79
4.5.2 지식소싱 행태와 지식활용 성과의 관계 85
4.5.3 심리적 요인과 소셜 러닝의 관계 91
4.5.4 소셜 러닝과 지식소싱 행태의 관계 96
4.5.5 지식소싱 행태와 구성원간 관계의 관계 100
4.5.6 구성원간 관계와 지식활용 성과의 관계 102
4.6 가설 검증 결과 105
4.7 매개효과의 검증 및 분석 109
4.7.1 매개효과의 검증 109
4.7.2 매개효과의 분석 120
4.8 소셜 러닝에 대한 심층적 이해 122
4.8.1 심층 면접 인터뷰 참여자 선정 122
4.8.2 자료수집 방법 및 자료 분석 123
4.8.3 정성적 연구 수행 결과 분석 123
제5장 결론 및 제언 128
참고문헌 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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