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3
제1장 서론 11.1 연구의 필요성 11.2 연구의 목적 및 연구문제 41.3 용어의 정의 5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72.1 이론적 배경 72.1.1 소셜 미디어 72.1.2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102.1.3 소셜 러닝 122.1.4 학습자의 심리적 요인 182.1.5 지식소싱 212.1.6 상호호혜성 232.1.7 지식활용 성과 242.2 선행 연구 252.2.1 소셜 미디어 및 소셜 네트워크에 관한 연구 252.2.2 소셜 러닝에 관한 연구 262.2.3 학습자의 심리에 관한 연구 292.2.4 지식소싱에 관한 연구 312.2.5 선행연구 분석 33제3장 연구 절차 및 방법 343.1 연구 절차 343.2 연구 방법 363.2.1 정량적 연구의 진행 363.2.2 정성적 연구의 진행 403.3 연구 모형 및 변인의 설정 453.3.1 연구 모형의 설계 453.3.2 변인의 설정 및 정의 463.4 요인별 영향관계 검증을 위한 가설의 설정 483.4.1 연구 가설의 설정 483.4.2 변인의 측정 방법 53제4장 연구 결과 분석 및 가설 검증 594.1 데이터의 통계 분석 방법 594.2 설문의 기초 통계 분석 604.2.1 학습자의 소셜 미디어 이용 현황 604.2.2 학습자의 자기효능감 인식 634.2.3 학습자의 목표지향성 인식 644.2.4 소셜 미디어 이용 경험에 대한 인식 664.2.5 지식소싱 행태에 대한 인식 664.2.6 소셜 네트워크의 구성원 관계에 대한 인식 684.2.7 지식활용 성과에 대한 인식 694.3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704.3.1 모형의 타당성 분석 704.3.2 설문의 신뢰성 분석 744.4 소셜 러닝 활동 지수 분석 754.4.1 활동 지수 추출 754.4.2 중심성 지수 추출 764.5 연구 모형의 영향 관계 분석 794.5.1 학습자의 심리적 요인과 지식소싱 행태의 관계 794.5.2 지식소싱 행태와 지식활용 성과의 관계 854.5.3 심리적 요인과 소셜 러닝의 관계 914.5.4 소셜 러닝과 지식소싱 행태의 관계 964.5.5 지식소싱 행태와 구성원간 관계의 관계 1004.5.6 구성원간 관계와 지식활용 성과의 관계 1024.6 가설 검증 결과 1054.7 매개효과의 검증 및 분석 1094.7.1 매개효과의 검증 1094.7.2 매개효과의 분석 1204.8 소셜 러닝에 대한 심층적 이해 1224.8.1 심층 면접 인터뷰 참여자 선정 1224.8.2 자료수집 방법 및 자료 분석 1234.8.3 정성적 연구 수행 결과 분석 123제5장 결론 및 제언 128참고문헌 134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