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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동석 (고려대학교, 고려대학교 융합소프트웨어전문대학원)

지도교수
한정현
발행연도
2014
저작권
고려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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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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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체가 녹는 시뮬레이션을 위한 입자 기반의 열전도 시뮬레이션은 입자간의 거리에 따라 열전도 수치가 불안정한 문제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입자간의 열전도 시뮬레이션을 제안한다. 주변 입자가 존재하는 해당 면적에 비례하여 열전도 계산을 하고, 이를 입자간의 거리에 따라 가중치를 준다. 사실적인 움직임을 보이도록 입자간의 인력을 조절하여, 녹아서 흐르는 물방울들이 자연스럽게 움직이도록 한다. 또한 융해열을 적용함에 있어 효율적으로 계산하는 방법을 제안하여, GPU로 계산할 때 주고받는 메모리를 줄일 수 있도록 한다. 열전도 계산은 입자의 움직임을 계산하는 SPH 계산과 동시에 진행되며, GPU상에서 입자마다 병렬처리 하여 계산하도록 한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방법을 적용하여, 입자를 자유롭게 배치하여도 열전도가 안정적으로 진행됨을 확인할 수 있다.

목차

1. 서론 1
1.1. 연구배경 1
1.2. 연구목표 3
1.3. 논문의 구성 4
2. 관련연구 5
2.1. 입자 기반의 유체 시뮬레이션 5
2.2. 열전도 7
2.2.1. 대류(convection) 7
2.2.2. 전도(conduction) 7
2.2.3. 복사(radiation) 8
2.3. 격자 기반의 열전도 9
2.4. 입자 기반의 열전도 11
3. 본론 14
3.1. 입자간의 열전도 시뮬레이션 14
3.2. 융해열 16
3.3. 물과 얼음간의 인력 18
3.4. GPU 계산 19
4. 결과 23
4.1. GPU계산 및 렌더링 결과 23
4.2. 열전도 시뮬레이션 결과 24
4.3. 입자간의 인력 구현 결과 29
5. 결론 및 향후 과제 31
참고 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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