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문서영 (고려대학교,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조석주
발행연도
2014
저작권
고려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0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1세기에는 다양한 사회과학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과학적 소양을 함양하는 것을 과학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로 강조하고 있으며, 과학적 소양을 함양하기 위해서는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그러나 학교 교육과정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교과서에 대해 과학의 본성을 하나의 주제로 하는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3, 4, 5, 6학년 과학 교과서의 지구과학 영역이 과학의 본성의 다양한 주제를 얼마나 포함하고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또한, 학년별로 과학의 본성의 각 주제가 어떤 비율로 나타나 있는지 분석하였다. 초등학교 3, 4, 5, 6학년의 과학 교과서의 지구과학 영역에 해당하는 모든 단원을 분석 대상으로 하였으며, Chiappetta et al.(1991)의 분석틀과 Lee(2012)의 교과서 분석 방법을 연구자간 협의회와 pilot test를 거쳐 수정하여 적용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현행 초등학교 교과서의 지구과학 영역은 과학의 본성의 다양한 주제의 하위항목에 대해 균형 있게 진술하지 못하였으며, 주제 Ⅰ과 주제 Ⅱ에 특히 집중하여 진술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교과서는 과학의 본성에 대한 4가지 주제를 모두 포함하여 진술하고는 있으나, 각 주제별 하위 항목에 대해서는 제한적으로 과학의 본성에 대해 소개하고 있었다. 또한, 교과서는 과학의 본성 주제 Ⅰ과 주제 Ⅱ에 집중하여 진술하고 있었는데, 이것은 과학의 다른 영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명명어, 즉, 지구과학적 용어에 대한 정의가 많은 지구과학 교과 특성(Subject-Specific)과 탐구 및 실험 중심으로 구성된 과학 교과서의 특성에서 기인한 결과라고 판단된다. 둘째, 현행 초등학교 교과서의 지구과학 영역은 과학의 본성의 각 주제에 대해 학년 간 균형을 이루지 못하여 진술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 중 주제 Ⅳ는 3, 4, 5, 6학년에서 각각 5단위, 7단위, 1단위, 6단위로 분석되어, 5학년에서 가장 낮은 수치가 나타났다. 이는 5학년에서 가장 높은 수치로 분석된 주제 Ⅲ과 대조되는 결과이다. 과학의 본성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학생들이 과학의 본성에 대해 올바른 이해를 갖게 하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나라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에 과학의 본성의 다양한 주제를 명시적으로 포함시키는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3
3. 용어의 정의 3
4. 연구의 제한점 4
Ⅱ. 이론적 배경 5
1. 과학의 본성 5
2. 과학의 본성의 4가지 주제 6
3. 지구과학 교과 특성(Subjet-specific)으로서의 과학의 본성 9
4. 과학 교과서의 성격과 구성 체제 10
5. 교과서 분석 연구에 사용된 과학의 본성 분석틀 10
6. 선행연구의 고찰 13
가. 교과서 분석 연구 13
나. 과학의 본성 관련 연구 14
Ⅲ. 연구 내용 및 방법 19
1. 연구 절차 19
2. 분석 대상 교과서 및 단원 20
3. 연구 방법 24
가. 연구에 사용된 분석틀 24
나. 분석 방법 29
다. 분석 결과 산출 방법 30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31
1. 과학의 본성 범주별 내용 분석 31
가. ‘Ⅰ. 지식 체계로서의 과학’의 하위항목 분석 33
나. ‘Ⅱ. 탐구 방법으로서의 과학’의 하위항목 분석 38
다. ‘Ⅲ. 사고의 방법으로서의 과학’의 하위항목 분석 46
라. ‘Ⅳ. 과학-기술-사회의 상호작용’의 하위항목 분석 52
2. 학년별 교과서에 반영된 과학의 본성 분석 60
가. 학년별 교과서에 반영된 ‘Ⅰ. 지식 체계로서의 과학’ 분석 60
나. 학년별 교과서에 반영된 ‘Ⅱ. 탐구 방법으로서의 과학’ 분석 61
다. 학년별 교과서에 반영된 ‘Ⅲ. 사고의 방법으로서의 과학’ 분석 62
라. 학년별 교과서에 반영된 ‘Ⅳ. 과학-기술-사회의 상호작용’ 분석 63
Ⅴ. 결론 및 제언 66
참고문헌 69
영문초록 76
부록 78
감사의 글 98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