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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현진 (단국대학교, 단국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설현도
발행연도
2014
저작권
단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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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6)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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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환경의 불확실성과 복잡성이 커지는 상황에서 조직 내 관행을 잘 따르고 지시사항을 잘 수행하도록 통제하는 경영관리모델은 한계를 가질 수밖에 없다. 개인에 의해 수행되었던 많은 과업들이 이제는 다양한 관점을 지닌 사람들의 지식, 노력, 그리고 능력이 결합된 창의적 솔루션을 필요로 하며,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성과물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조직구성원의 다방면적인 스킬과 지식의 투입을 요구하게 되었다. 이처럼 시대는 갈수록 창의적 사고력을 요구하는 사회로 나아가고 있으며, 창의적 사고는 시대의 흐름에 따라 그 가치가 더욱 더 부각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창의성 제고를 위해 팀 또는 집단이 기업 창의성 발현의 주요한 형태로 점점 더 자리 잡게 되었다. 그러나 팀 활용의 지속적인 증가에도 불구하고, 개인창의역량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집단의 능력에 대한 연구가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토대로 개인창의성과 집단창의성 간의 정(+)적인 선형관계를 검증하고, 개인창의성이 어떤 과정을 통해 집단창의성으로 집합화되는지 그 메커니즘을 살펴보고자 집단의 통합능력과 지식공유를 주요변수로 제시하였다. 그 결과, 개인창의성과 집단창의성의 관계는 유의하였으며, 통합능력과 지식공유는 두 변수 간의 관계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집단창의성에 대한 통합능력과 지식공유의 역할과 함께 개인-집단창의성에 대한 집합화 메커니즘의 이해에 기여하고 있으며, 집단특성과 상황특성에 국한되었던 기존 연구에서 벗어나 이론적인 면에서 그 내용을 확장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실무적 시사점이 논의되었으며, 향후 연구를 위한 아이디어와 방향성이 제시되었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문제 1
2. 연구목적 3
Ⅱ. 이론적 배경 5
1. 창의성 연구의 흐름과 개념 5
1) 창의성 연구의 흐름 5
2) 창의성의 개념 15
2. 개인창의성과 집단창의성 17
1) 개인창의성 17
2) 집단창의성 20
3. 통합능력 23
4. 지식공유 25
Ⅲ. 본론 27
1. 연구모형 27
2. 연구가설 30
1) 개인창의성과 집단창의성 30
2) 개인창의성과 통합능력 31
3) 개인창의성과 지식공유 34
4) 통합능력과 지식공유 36
5) 통합능력과 집단창의성 37
6) 지식공유와 집단창의성 39
7) 통합능력의 매개효과 40
8) 지식공유의 매개효과 42
Ⅳ. 연구결과 44
1. 연구방법 44
1) 표본 및 자료수집 44
2) 측정도구 44
2. 실증분석 47
1)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47
2) 동일방법편의 검증 53
3) 자료의 합산 54
4) 가설의 검증 55
Ⅴ. 결론 63
1. 연구의 논의 및 시사점 63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68
참고문헌 69
부 록 90
영문요약 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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