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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단경 (단국대학교, 단국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지태
발행연도
2014
저작권
단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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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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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소프트볼 선수들의 인지된 경기력을 체계적으로 설명하는 원인변수로 지도자 신뢰를 설정하고, 기존 선행연구를 기초하여 지도자 신뢰가 직접적으로 인지된 경기력을 설명하기 보다는 자기관리와 심리기술의 매개효과를 거친다는 모형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이 연구는 소프트볼 선수들에 대한 다양한 스포츠 심리관련 변수의 적용이 부족하다는 점을 보완하고, 소프트볼 선수의 경기력 향상을 위해 지도자의 신뢰가 우선적으로 형성되어야 한다는 당위성을 제공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해 소프트볼 현장에서 경기력 향상을 위한 하나의 전략을 마련한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고, 또한 그 동안 소외되어 왔던 소프트볼의 활성화와 지도자의 역할에 대한 이론발전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연구 대상자는 중, 고, 대학교, 실업팀 소프트볼 선수들로 선정하였고, 자료를 수집하기 위하여 2014년도 전국 회장기 소프트볼 대회에 출전한 선수를 대상으로 목적표집을 실시하여 총 311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수집한 자료의 처리는 SPSS 18.0과 Amos 20.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가설을 검증하였고, 유의수준은 α=.05로 설정하여 다음과 같은 방법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먼저 배경변인 특성에 따른 지도자 신뢰, 자기관리, 심리기술, 인지된 경기력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독립 t-test와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을 적용하였고, 일원변량분석의 사후검증은 Duncan 방법을 적용하였다. 또한 선행연구에서 제시한 각 척도가 타당성을 보유하고 있는 지를 검증하기 위한 절차로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아울러 지도자 신뢰, 자기관리, 심리기술, 인지된 경기력의 인과관계를 검증하기 위하여 측정모형과 구조모형을 검증하였고, 간접효과의 통계적 유의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Bootstrapping을 적용하였다. 이 연구목적에 따른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중등부와 고등부 소프트볼 선수들이 대학부와 실업팀 선수들보다 지도자 신뢰를 높게 지각하고 있었고, 또한 개인입상실적이 없는 집단이 있는 집단보다 지도자에 대한 신뢰가 높았다.
둘째, 소프트볼 선수들은 자기관리의 몸관리에서 대학부, 실업팀 선수들이 중등부 선수보다 높게 나타났고, 자기관리의 정신관리의 경우 실업팀 선수가 다른 집단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또한 자리관리의 훈련관리에서 외야수보다 포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자기관리의 몸관리, 훈련관리에서 개인입상이 있는 집단이 없는 집단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소프트볼 선수들은 심리기술의 주의집중에서 투수, 포수가 외야수보다 높게 나타났다. 또한 심리기술의 질적/정신훈련, 목표/대처전략, 최적각성, 주의집중 모두에서 개인입상이 있는 집단이 없는 집단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소프트볼 선수들은 심리기술의 주의집중에서 투수, 포수가 외야수보다 높게 나타났다. 또한 심리기술의 질적/정신훈련, 목표/대처전략, 최적각성, 주의집중 모두에서 개인입상이 있는 집단이 없는 집단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소프트볼 선수들의 지도자 신뢰, 자기관리, 심리기술, 인지된 경기력 간에는 정적인 인과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관리와 심리기술은 지도자 신뢰와 인지된 경기력 관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매개변수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할 때 지도자 신뢰를 높일 경우 자기관리, 심리기술, 인지된 경기력 모두가 증가하므로, 지도자 신뢰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전략 및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모형 및 가설 6
1) 연구모형 6
2) 연구가설 7
3. 연구의 제한점 9
4. 용어의 정의 9
1) 지도자 신뢰 9
2) 자기관리 9
3) 심리기술 10
4) 인지된 경기력 10
Ⅱ. 이론적 배경 11
1. 지도자 신뢰 11
1) 지도자 신뢰의 개념 11
2) 배경변인에 따른 지도자 신뢰 15
2. 자기관리 17
1) 자기관리의 개념 17
2) 배경변인에 따른 자기관리 21
3. 심리기술 22
1) 심리기술의 개념 22
2) 배경변인에 따른 심리기술 25
4. 인지된 경기력 26
1) 인지된 경기력의 개념 26
2) 배경변인에 따른 인지된 경기력 27
5. 선행연구 분석 28
1) 지도자 신뢰와 자기관리의 관계 28
2) 자기관리와 심리기술, 인지된 경기력의 관계 29
3) 심리기술과 인지된경기력의 관계 30
Ⅲ. 연구방법 32
1. 연구대상 32
2. 측정도구 33
1) 지도자 신뢰 측정도구 33
2) 자기관리 측정도구 33
3) 심리적 기술 측정도구 34
4) 인지된 경기력 측정도구 34
5) 인구사회학적특성 변인 34
3. 측정 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34
1) 지도자 신뢰 35
2) 자기관리 36
3) 심리적 기술 37
4) 인지된 경기력 39
4. 조사절차 40
5. 자료처리 40
1) 배경변인에 따른 각 변인 간 차이 40
2) 정규성 검증 40
3) 확인적 요인분석 41
4) 구조방정식모형 41
Ⅳ. 연구결과 42
1. 배경변인 특성에 따른 지도자 신뢰, 자기관리, 심리기술, 인지된
경기력의 차이 42
1) 배경변인 특성에 따른 지도자 신뢰, 자기관리, 심리기술,
인지된경기력의 차이 42
2) 포지션에 따른 지도자 신뢰, 자기관리, 심리기술, 인지된
경기력의 차이 44
3) 개인입상유무에 따른 지도자 신뢰, 자기관리, 심리기술, 인지된
경기력의 차이 46
2. 지도자 신뢰, 자기관리, 심리기술, 인지된경기력의 인과관계 48
1) 정규성 검증 48
2) 측정모형검증 49
3) 구형모형 검증 51
Ⅴ. 논의 54
1. 배경변인에 따른 지도자 신뢰의 차이 54
2. 배경변인에 따른 자기관리의 차이 55
3. 배경변인에 따른 심리기술의 차이 57
4. 배경변인에 따른 인지된 경기력의 차이 58
5. 지도자 신뢰, 자기관리, 심리기술, 인지된 경기력의 인과관계 59
Ⅵ. 결론 및 제언 65
1. 결론 65
2. 제언 67
참고문헌 68
부록 77
영문초록 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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