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비밀번호 변경 안내
비밀번호를 변경하신 지 90일 이상 지났습니다.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비밀번호를 변경해 주세요.
도서관을 통해 DBpia에 방문하면
SNS 로그인이 제한됩니다.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백문영 (단국대학교, 단국대학교 대학원)
이용수2
Ⅰ. 서론 11.1. 연구 목적 11.2. 연구 대상 및 방법 31.1. 선행 연구 5Ⅱ. 재귀 대명사와 결속이론의 개념 102.1. 결속이론의 개념 102.2. 재귀 대명사의 개념 152.3. 한국어 재귀 대명사의 사전적 의미 182.4. 중국어 재귀 대명사의 사전적 의미 20Ⅲ. 한·중 재귀 대명사 문법적 특징 및 대조 213.1. 한국어 ‘자기’, ‘자신’의 문법적 특징 213.1.1. 의미 자질 213.1.1.1. ‘자기’의 의식성 213.1.1.2. ‘자신’의 의존성 223.1.1.3. ‘자신’의 인칭 대명사와 결합 특성 233.1.1.4. ‘자신’의 강조 역할 243.1.2. 선행사 제약 253.1.2.1. 인칭 제약 253.1.2.2. 주어 제약 273.1.2.3. 인성 제약 293.2. 중국어 ‘自己’의 문법 특성 303.2.1. 기능 303.2.1.1. 장거리 결속 저지 효과 313.2.1.2. 주어 지향성 333.2.1.3. 의미 지향 343.2.1.4. 강조 513.2.1.5. 두루 가리킴 523.2.2. 문장 성분 533.3. ‘자기’, ‘자신’과 ‘自己’의 대조 543.3.1. ‘자기’, ‘자신’, ‘自己’의 차이 543.3.2. 의미 대조 553.3.3. 형태적 대조 573.3.3.1. 복수형의 대조 573.3.3.2. 복합 형태적 대조 583.3.3.3. 속격의 대조 603.3.3.4. 경어체 대조 613.3.4. 선행사 제약 대조 613.3.5. 문장성분 대조 63Ⅳ. 한국어 교재 분석과 교육 방안 654.1. 교재 개발의 필요성 654.2. 각 교재별에서 ‘자기’와 ‘자신’에 대한 분석 664.2.1. 분석 대상 674.2.2. 각 교재별의 ‘자기’와 ‘자신’이 나타나는 빈도수 684.2.3. 분석 결과 694.3. 중국인 학습자의 ‘자기’, ‘자신’에 대한 사용 양상 714.4. 오류 분석 724.5. 교육 실제 76Ⅴ. 결론 86참고문헌 88영문요약 92
광고 및 욕설, 인신공격, 비하 표현이 들어있는 리뷰 작성으로 다른 회원님들로부터 연이은 신고를 받으셨습니다.이로 인해 회원님께서는 리뷰작성 권한이 제한되었습니다.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