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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진영훈 (중앙대학교,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지도교수
채영호
발행연도
2014
저작권
중앙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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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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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동작을 표현하는 아바타의 제작은 영화, 컴퓨터 게임 및 가상현실분야에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인간의 동작을 사실적으로 모사하기 위해 서는 모션 캡처와 같은 센서로 데이터를 수집하여 데이터베이스화 하고 이를 기반으로 동작을 구성한다.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통해 인간의 동작을 자연스럽게 재현할 수 있지만 동작 구성을 위해 복잡한 계산이 필요하므로 실시
간으로 대화형 모바일 아바타를 구성하기가 용이하지 않다. 본 논문에서는 실시간으로 3D 모바일 아바타의 동작을 구성하기 위해 패턴매칭을 통한 직관적 분류로 데이터 셋을 구성하고, 유연하고 적응적인 계층구조 알고리즘에 의해 다양한 아바타의 동작을 사상하는 것을 제안한다. 사용자 입력의 유형을 분류하기 위해 자이로가 부착된 동작 입력센서를 사용하였고 SVM(Support
Vector Machine)을 적용하여 분류하였다.
또한 모바일 환경에서 동작을 간결하고 쉽게 저작하여 전송할 수 있도록 입자동역학을 이용한 동작 저작 시스템을 구성하였다.

목차

1. 서론 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1.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2
1.3 논문구성 4
2. 관련 연구 5
2.1 동작 데이터 셋을 이용한 아바타 동작 생성 5
2.2 다양한 입력 장치를 이용한 인터렉션 7
3. 모바일 아바타 동작 저작 시스템 11
3.1 자이로센서 패턴매칭 11
3.2 상황에 따른 동작 분류 및 생성 18
3.3 동작 데이터 셋 생성 및 결과 21
3.4 동역학 저작 시스템 구성 28
3.5 입자동역학 레이어 33
3.6 아바타 레이어 37
3.7 동역학 저작 실험 40
4. 결론 및 향후연구 43
참고문헌 44
국문초록 49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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