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사립유치원 원장의 교직 생애과정이 개인적 삶과 원장이 살아온 사회적, 문화적, 역사적 맥락과 어떠한 영향을 주고 받는지에 초점을 두고 시작되었다. 사립유치원 원장의 생애과정 속에서 어떠한 정체성을 형성하였는지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위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생애과정관점에서 본 한 사립유치원 원장의 교직생애는 어떠한가? 둘째, 사립유치원 원장으로서의 정체성은 어떻게 형성되어 왔는가? 본 연구를 위하여 41년동안 사립유치원을 운영한 이덕혜 원장을 선정하였으며, 2013년 10월부터 2014년 6월까지 총 13회의 개별 심층면담이 이루어졌다. 그 외에 문서자료와 사진자료를 참고자료로 하였다. 생애과정관점으로 한 사립유치원 원장의 교직생애를 분석하였다. 또한, 원장의 생애과정에서 나타나는 사립유치원 원장으로서의 정체성을 분석하였다.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알아본 사립유치원 원장의 생애과정과 정체성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이덕혜 원장은 개인적, 사회적, 역사적 상황에 영향을 받아 사립유치원 원장으로의 교직생애를 살았다. 그는 개인적으로 아버지의 영향을 받아, 사회적으로 여교원이 인정받는 일제강점기 조선의 사회적 분위기의 영향을 받아, 역사적으로는 일제의 국민학교 확충을 위해 사범학교를 추가로 설립하는 상황에 영향을 받아, 교직에 되려는 선택을 하게 되었다. 교직에 입문한 이후에 사범학교에서 배웠던 학생 위주의 교육을 실천하려 했지만, 가부장적 권위의식에 영향을 받은 당시 교육현실에 의해 이를 실천하지 못했던 교직생활을 경험하였다. 교대부속국민학교에서 연구수업을 여러차례 수행하면서 학생을 위한 수업을 계획하고 실천하는 과정을 처음으로 경험하면서 교사로서 자긍심과 만족감을 얻었다. 교대부속국민학교와 소심유치원에서 연구수업과 동료교사에게 교육과정을 공개하였다. 그는 협력하는 교사로서의 삶을 살았다. 오랫동안 유치원을 운영하면서 사립유치원을 둘러싼 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대처해나갔다. 교직생애에 관한 논의를 종합하면, 한 사립유치원 원장의 생애는 말 그대로 사립유치원 원장의 삶인 것으로 나타났다. 82년 동안 살아오면서 그의 개인적인 삶과 교직생애는 하나로 합쳐졌다. 결국, 이덕혜 원장의 개인적, 사회적, 직업적 생애는 모두 사립유치원 원장의 삶으로 귀결되었다. 둘째, 이덕혜 원장은 초등교사로서의 정체성 형성 시기, 초임 유치원 원장으로서의 정체성 형성 시기, 연구하고 수용하는 원장으로서의 정체성 형성 시기를 거쳐, 사립유치원 원장으로서 성숙한 정체성을 갖고 교육철학을 확고히 하였다. 초등교사로서 형성한 정체성은 노력하고 연구하는 정체성이다. 초등교사에서 유치원 원장으로 변화하면서 연구수업을 통해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정체성을 형성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그는 원장으로서 계획하고, 실천하고, 평가하는 습관을 갖게 되었다. 마지막으로, 연구하고 수용하는 원장으로서의 정체성을 형성하는 시기도 나타났다. 이 시기에는 자기개발을 위해 노력하는 정체성을 보여주고, 유아를 사랑하는 마음을 가진 교사가 훌륭한 교사라고 교사를 바라보는 관점이 변화하기도 하였다. 계속하여 연구하며 자기개발을 위한 노력을 경주하면서, 수용적인 정체성을 형성하였다. 한층 성숙한 원장으로 거듭났다. 사립유치원 원장으로서 아동중심철학을 고수하고, 적절한 교육환경을 추구하며, 교사들의 수업을 지원하는 정체성을 형성하였다. 사범학교를 다니면서부터 갖고 있던 아동중심철학은 계속해서 유지하고 있었다. 이는 초기 정체성이자 계속해서 갖고 있는 정체성이었다. 초등교사로서 오랫동안 근무했던 교직경험으로 인하여, 교육행정은 교사를 제대로 지원하는 일이라고 이해하고 있었다. 정체성에 관한 논의를 종합하면, 사립유치원 원장의 정체성은 노력하며 연구하고, 아동중심교육철학을 고수하며, 유아에게 적절한 교육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교사들의 수업을 지원하는 과정으로 형성되었다. 그가 전 교직생애를 통해 형성한 사립유치원 원장으로서의 정체성은 어느 한 가지로 정의하거나,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닌, 계속해서 발전하고 변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This study was focused on analyzing the mutual effects between a private kindergarten principal''s education career path and the principal''s personal, social, cultural and historical background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how the principal''s identity was formed during her education career path. The following research problems were set to accomplish the purpose of the study. First, how is the education career path of a private kindergarten principal from the perspective of the life-course theory? Second, how is the identity of a private kindergarten principal formed? For the study, Deok-Hye Lee, who has been the manager of a private kindergarten for 41 years, has been selected for an in-depth interview and data were collected from October 2013 to June 2014 for 13 times in total. The interview was based on the education career path of a private kindergarten principal from the perspective of the life-course theory. The interview also dealt with the development of identity during the life-course of the principal. The interview journals collected are summarized as following. First, principal Deok-Hye Lee was influenced by personal, social and historical factors until choosing teaching as her lifelong pathway. In making the decision to become an educator, Principal Lee was personally influenced by her father and the social environment during the Japanese colonial era in which female educators were recognized also played a significant role. Furthermore, normal schools being established to expand Japanese primary schools was the historical factor that contributed to Principal Lee''s decision. After becoming a teacher, she supported and tried to pursue a student-centered education; however, she was confronted with difficulties in pursuing her belief due to the patriarchal society. However, she experienced pride and a sense of satisfaction as a teacher when she first carried out several demonstration classes in the Demonstration Elementary School College of Education. She then shared her education curricula to fellow teachers in Demonstration Elementary School College of Education and Sosim kindergarten. Managing the difficulties and rapidly changing environments of kindergartens, she was able to cope with problems surrounding the kindergarten and herself. To describe her education career path in one sentence, a life of a private kindergarten principal is literally a life of a private kindergarten principal. Her personal life and her life as a principal were eventually integrated. In sum, Principal Lee''s personal, social and professional life have resulted to become the life of a private kindergarten principal itself. Second, after developing her identity as a primary school teacher, a newly appointed kindergarten principal as well as a seasoned principal, she was able to firmly establish her educational philosophy as a professional kindergarten principal. The identity that she formed as a primary school teacher was to do her best and continuously study. Subsequently, as she became a principal of a kindergarten she developed her identity as someone researching education curricula via running demonstration classes. Through this process, she was able to form a routine of planning, practicing and evaluating education curricula. Finally, she learned to conduct continual studies and receive new information. During this education career path, she realized that teachers who make efforts for self-development and love their children were the most exemplary teachers. Continuing further studies and making efforts for self-development, she learned to have a receptive attitude and developed as a mature principal. Moreover, she adhered to children-centered education, pursued a proper educational environment and became a supportive principal for teachers. She did not bend her will towards children-center education, which was the first identity she developed and the last she would have as an educator. After serving a long time as a primary school teacher, she believed providing a proper educational administration is the best way to support the teachers. As a conclusion of the identity of principal Lee, she has the belief to make continual efforts in conducting studies, pursue children-centered education, provide proper educational administrations to teachers to create an appropriate learning environment. The education career path of Principal Lee seems to be still in progress, not capable of being defined in one word nor is it stationary.
목차
Ⅰ. 서 론 1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B. 연구문제 10C. 용어의 정의 101. 생애과정관점 102. 사립유치원 원장 103. 정체성 10Ⅱ. 이론적 배경 11A. 생애과정관점 111. 생애과정관점의 배경 112. 생애과정관점의 개념 15B. 사립유치원 211. 사립유치원의 역사 212. 사립유치원의 현황과 특성 33C. 사립유치원 원장 531. 사립유치원 원장의 자격 532. 사립유치원 원장의 역할 553. 사립유치원 원장의 자질 584. 사립유치원 원장 관련 선행연구 60D. 사립유치원 원장의 정체성 661. 정체성의 개념 662. 교원으로서의 정체성 693. 교원 정체성 관련 선행연구 79Ⅲ. 연구방법 85A. 생애과정관점 연구의 설계 85B. 연구참여자 881. 연구참여자 선정 882. 연구참여자 배경 92C. 자료수집 981. 예비면담 982. 심층면담 983. 문서자료와 사진자료 101D. 자료분석 1021. 교직생애 분석 1032. 정체성 분석 104E. 연구의 타당성 및 윤리 1051. 연구의 타당성 1052. 연구의 윤리 106Ⅳ. 한 사립유치원 원장의 교직생애 109A. 교사가 되기 위한 준비 109B. 이상과 현실의 괴리를 경험한 교직 입문 1181. 모교에서의 교사 첫걸음 1182. 학생을 위한 바른교육에의 목마름 119C. 열정을 되찾은 교사 125D. 의욕을 가진 초임 원장 132E. 성숙한 전문성을 갖춘 원장 1391. 새로 만든 교육의 장(場) 1402. 질 높은 교육과정 실현을 통한 인식 개선 1423. 유치원 교육을 위한 공동의 노력 1464. 학부모와의 신뢰관계 형성 1495. 성장을 위한 자기 개발 151F. 시대의 변화를 수용하는 원장 1521. 변화하는 환경에 대한 대처 1532. 아이들의 행복을 위한 계속되는 고민 158Ⅴ. 사립유치원 원장으로서의 정체성 164A. 교직을 배워가는 초등교사로서의 정체성 형성 164B. 틀을 만들어가는 초임 유치원 원장으로서의 정체성 형성 1681. 초등교사에서 유치원 원장 되기 1682. 연구수업을 통해 교육과정 개발하기 1713. 유치원의 운영철학 세우기 1754. 동료 원장과의 협력적 관계 맺기 179C. 연구하고 수용하는 원장으로서의 정체성 형성 1811. 자기개발을 위해 노력하기 1812. 교사에 대한 시각 바꾸기 185D. 끊임없이 철학하는 원장으로서의 형성한 교육철학 1881. 아동중심교육철학 고수하기 1882. 교육환경에 교육철학 담아내기 1913. 좋은 수업을 위해 교사 지원하기 193Ⅵ. 논의 및 결론 197A. 논의 1971. 생애과정관점에서 본 한 사립유치원 원장의 교직생애 1972. 사립유치원 원장의 정체성 207B. 결론 및 제언 214참고문헌 217국문초록 241ABSTRACT 2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