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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유수인 (한국항공대학교,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원규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항공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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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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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가변안내표지판(VMS, Variable Message Sign)의 보급·확산에 따라 VMS의 우회효과를 분석하고자, VMS 표출형태와 우회도로 대비 주도로의 혼잡도가 우회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운전자 우회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특성변수 및 정보제공변수를 반영하여, 도심 간선도로에서 VMS 메시지에 의한 우회율 산출 방법을 제시하였다.
기존 연구에서 주로 활용된 SP 조사는 연구자가 실험을 통제할 수 있고, 분석 자료 간 독립성을 유지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가상 상황에서 선택한 선호와 실제 상황의 행동과 차이가 발생하게 되는 단점이 있다. 이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차량시뮬레이터를 이용한 가상주행실험을 실시하여, 피실험자가 간접적으로 실제 환경을 모사한 가상도로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가상 선호와 실제 행동 간 차이를 줄일 수 있도록 하였다.
우회율 산출 모형은 확률선택모형인 이항로짓모형을 이용하여 우회도로의 소통상황이 원활일 경우와 지체일 경우로 구분하였다. 분석결과 우회도로의 소통상황이 원활일 경우, 우회도로 대비 주도로의 혼잡도가 125% 시점에서 우회하기 시작하였고, 혼잡이 증가함에 따라 우회율은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회도로의 소통상황이 지체일 경우, 우회도로 대비 주도로의 지체수준 125% 시점에서 우회하기 시작하였고, 혼잡도가 증가함에 따라 우회율은 지속해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문자식과 도형식 간 표출형식에 따른 운전자 우회에는 차이가 없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운전자의 우회시점에 대한 기준점을 제시하고 있으며, 향후 교통성능향상을 위한 교통정보제공 전략 수립 시 이를 반영한 교통정보제공전략이 검토·적용 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제 1 장 서 론 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
제 2 장 관련연구 및 이론고찰 3
2.1 국내·외 관련 연구 3
2.2 이론 연구 7
2.3 기존 연구와의 차별성 12
제3장 실험 및 데이터 분석 15
3.1 실험 방법 15
3.2 데이터 분석 31
제4장 운전자 우회율 산출 모형 46
4.1 운전자 우회율 영향 요인 46
4.2 운전자 우회율 산출 모형 개발 48
제5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59
5.1 결론 59
5.2 향후 연구과제 60
참 고 문 헌 61
부 록 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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