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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서혜림 (서울시립대학교, 서울시립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박인권
발행연도
2014
저작권
서울시립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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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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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CE산업은 타 산업에 비하여 지역경제에 대한 파급효과가 크기 때문에 세계 각국은 이 산업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육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2009년 MICE산업을 신성장동력의 하나로 선정하고 MICE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정부의 지원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도시정부 차원에서도 관심을 가지고 MICE산업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MICE산업 활성화를 위한 도시정부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도시마다 이 산업의 활성화 정도는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 연구는 도시마다 MICE산업의 활성화 정도에 차이가 나타나게 되는 요인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되, 특히 기존의 연구에서 간과해온 지방정부의 정책에 초점을 맞추어 이를 분석하고자 한다. 기존의 연구들은 대부분 컨벤션기획가의 입장에 MICE산업의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를 해왔으며, MICE산업의 활성화에 있어 도시정부의 역할이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대표적 MICE 개최도시인 서울시와 부산시의 사례연구를 통하여 지방정부의 관련 정책과 MICE산업 발전의 상호관계를 분석하였다. 분석의 시간적 범위는 관련 정책이 등장하기 시작하는 2008년부터 최근연도인 2013년까지로 하였다.
이를 위해 MICE 개최지 선정요인, 활성화 방안 등에 관한 선행연구를 통하여 MICE 산업 활성화요인들을 도출하고, 도시정부의 관련 정책이 이들 활성화 요인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를 살펴보았다. MICE산업 활성화요인은 크게 인프라(회의시설, 숙박시설, 식음료시설, 교통 인프라)와 도시환경(자연환경, 관광환경, 교통환경, 비용(가격수준), 안전), MICE공급업(사업체, 종사자), 도시정부의 지원(산업체 지원, 행사 지원, 도시 인프라 구축, 관광연계)으로 분류하였다. 도시정부의 지원은 그 자체로 MICE 개최를 증대시키기도 하지만, 인프라와 도시환경에 영향을 주어 MICE산업의 활성화에 기여하기도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MICE 관계자 설문조사와 활성화요인의 계량화를 통해 서울시와 부산시의 MICE산업 활성화요인을 도출하였으며, 도시정부의 지원은 관련 부서의 매년 업무보고와 예산안, MICE산업 육성계획을 통해 구체적 정책내용과 예산, 조직 등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이들 정책이 MICE산업 활성화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였다.
서울시와 부산시의 MICE산업 관련 정책의 방향은 다음과 같다.
서울시는 네트워크 활성화를 통한 산업체 지원과 선택과 집중을 통한 MICE행사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다. 도시 인프라 구축의 경우 민간주도를 유도하고 있으며 관광연계 정책은 태동기에 있다. 부산시는 산업체 지원이 서울시에 비해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MICE행사 지원의 경우 지역업체 중심의 다양한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다. 도시 인프라 구축의 경우 직접적인 투자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으며 관광연계 정책은 없는 실정이다. 또한 도시 인프라 구축과 네트워크 형성 등의 산업체 지원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2008년부터 2013년까지 서울시와 부산시의 MICE산업관련 정책을 담당조직의 업무보고와 예산안, MICE산업 활성화 정책을 통하여 비교분석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서울시가 부산시보다 MICE산업이 더욱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서울시는 외국인 참가자의 증가율이 크게 나타나고 있으며 부산시는 내국인 참가자의 증가율이 크게 나타나고 있다. 둘째, 서울시의 MICE산업 정책은 전담조직 운영과 SMA 등의 네트워크를 통한 산업체 지원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MICE행사에 있어 선택과 집중을 통해 지원을 하고 있다. 부산시의 MICE산업 정책은 전반적으로 지역업체의 육성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정부주도의 지원을 하고 있다. 셋째, MICE산업의 활성화에 있어 도시 인프라 구축정책이 가장 가시적인 성과를 나타내며 네트워크 구축 또한 중요한 정책으로 나타났다. 관광연계의 경우 타 정책에 비하여 중요도는 낮으나 MICE산업을 통한 부가가치의 증대를 위하여 필요하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 세 가지이다.
첫째, MICE산업 활성화요인에 있어 인프라 구축이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인프라 구축은 MICE산업의 개최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MICE산업의 규모가 다양한 만큼 관련 시설 또한 선택의 폭이 넓어야 하며 양적 증대와 더불어 유니크 베뉴 같은 독특한 시설을 발굴하여 타 지역과의 차별화를 유도하여야 한다. 둘째, MICE산업 관련 정책에 있어 네트워크의 구축이 중요한 정책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도시정부는 정책적으로 MICE산업 관련 업체 간의 네트워크를 주도적으로 구축하고, 타 분야와의 네트워크를 적극적으로 지원하여야 한다. 셋째, 부산시의 경우 서울시에 비해 전반적인 도시 브랜딩이 약한 상태이다. 따라서 부산시의 MICE산업 활성화를 위해서는 MICE도시로의 도시 이미지 마케팅이 필요하다. 또한 부산시의 장점으로 관광자원을 들 수 있으나 이를 활용한 정책은 없는 실정이다.

목차

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4
1. 연구의 범위 4
2. 연구의 방법 6
제2장 지방정부의 MICE산업 정책에 관한 이론적 고찰 8
제1절 MICE산업에 관한 이론적 고찰 8
1. MICE산업의 개념 8
2. MICE산업의 특징 12
3. MICE산업 활성화요인 14
제2절 지역산업정책에 관한 이론적 고찰 20
1. 지역산업정책 20
2. MICE산업정책 24
제3절 선행연구 검토 28
1. MICE산업 활성화요인에 관한 연구 29
2. 지역 MICE산업의 정책 방안에 관한 연구 32
3.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37
제4절 연구의 분석틀 39
제3장 서울시와 부산시의 MICE산업 현황분석 40
제1절 우리나라의 MICE산업 현황 40
1. 우리나라의 MICE산업 현황 41
2. 국제회의 현황 47
제2절 서울시와 부산시의 MICE산업 현황 49
1. 서울시 MICE산업 현황 49
2. 부산시 MICE산업 현황 52
3. 서울시와 부산시의 MICE산업 비교 55
제3절 서울시와 부산시의 MICE산업 활성화요인 분석 56
1. 활성화요인 측정 및 자료의 분류 56
2. MICE산업 종사자 설문결과 66
3. 활성화요인의 분석 72
4. MICE산업 활성화요인 비교 87
제4장 서울시와 부산의 MICE산업 정책 비교분석 89
제1절 MICE산업 정책의 변천 89
1. 정책 추진주체의 변화 89
2. MICE산업 관련 핵심정책의 개관 94
제2절 MICE산업 정책 비교 98
1. 산업체 지원정책 98
2. MICE행사 지원정책 108
3. 도시 인프라 구축정책 114
4. 관광연계정책 117
5. 장래 MICE산업 육성계획 118
제3절 소결 122
제5장 결론 124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정책적 시사점 124
1. 연구의 요약 124
2. 정책적 시사점 126
제2절 연구의 의의 및 한계 127
참고문헌 128
부록 134
Abstract 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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