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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청 (경희대학교,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김태희
발행연도
2014
저작권
경희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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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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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내·외에서는 패밀리레스토랑, 패스트푸드 뿐만 아닌 커피전문점의 브랜드 개성에 관한 연구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브랜드 개성에 영향을 미치는 원천에 대한 연구는 아직 부족하다. 따라서 이 연구는 글로벌 커피브랜드인 스타벅스를 선정하여 한-중 문화차이에 따라 소비자들이 인지하고 있는 브랜드 개성을 찾아내고 브랜드 개성과 원천의 영향관계의 차이점을 찾아내고자 하였다. 설문조사는 한 달 이내에 1회 이상 스타벅스를 방문한 20~30대 서울 및 상해 거주자를 대상으로 총 400명의 사람들에게 실시하였으며, SPSS 21.0을 이용해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발견하였다. 첫째, 스타벅스의 브랜드 개성은 ‘성실’, ‘활기’, ‘역량’, ‘세련’으로 이루어졌다. 둘째, 한-중 공통적으로 ‘역량’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그 다음으로는 한국은 ‘활기’, 중국은 ‘세련’이 도출되었다. 셋째, 한국의 경우 ‘성실’은 구전, 직원, 원산지, 서비스 이용 경험에 의해 영향을 받았고 ‘활기’는 광고, 구전, 직원, 원산지, 메뉴에 의해 영향을 받았으며 ‘역량’은 구전, 물리적 환경, 원산지, 광고, 메뉴 순으로 영향을 받았고 ‘세련’은 서비스 이용 경험, 원산지, 메뉴, 브랜드 이름에 의해 영향을 받는 다는 것을 발견했다.
중국의 경우 ‘활기’는 서비스 이용 경험, 브랜드 이름, 직원에 영향을 받았고 ‘역량’은 브랜드 로고, 물리적 환경, 서비스 이용 경험, 주 고객층에 의해 영향을 받았으며 ‘세련’은 서비스 이용 경험, 원산지, 메뉴, 브랜드 이름에 의해 영향을 받는 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런 결과는 글로벌기업들에게 시사하는 바가 큰데, 브랜드 매니저들은 기업의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개성의 구성요인이 되는 원천들이 무엇인지를 우선적으로 파악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목차

제1장 서론 1
제1절 문제제기 1
제2절 연구 목적 4
제3절 연구 방법 및 범위 5
1. 연구 방법 5
2. 연구 범위 5
제4절 연구 구성 6
제2장 이론적 배경 8
제1절 브랜드 개성 8
1. 브랜드 개성의 정의 8
2. 브랜드 개성의 척도 9
3. 커피 브랜드 개성에 관한 선행연구 12
제2절 브랜드 개성 원천 17
1. 브랜드 개성 원천의 정의 17
2. 브랜드 개성 원천에 관한 선행연구 18
제3절 문화적 비교연구 27
1. 비교문화연구 27
2. 브랜드의 문화적 비교 선행연구 28
3. 한-중브랜드 개성의 문화적 비교 선행연구 30
제3장 연구 방법 34
제1절 연구 설계 및 가설 설정 34
1. 연구 설계 34
2. 가설 설정 35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38
1. 브랜드 개성 38
2. 브랜드 개성의 원천 39
제3절 표본선정 및 자료수집 40
제4절 설문지 구성 40
제5절 자료 분석법 42
제4장 실증분석 43
제1절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3
제2절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성분석 46
1. 브랜드 개성의 요인 및 신뢰도분석 46
제3절 연구가설의 검증 48
1. 한-중 문화차이에 따른 개성요인의 차이검증 48
2. 브랜드 개성의 원천과 개성의 상관관계검증 49
1) 한국 49
2) 중국 51
3. 브랜드 개성의 원천과 개성의 인과관계검증 53
1) 한국 53
2) 중국 57
제5장 결 론 62
제1절 연구결과 및 시사점 62
제2절 연구한계 및 제언 66
참고문헌 67
설문지 78
Abstract 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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