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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유지봉 (경희대학교,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김진영, 안영훈
발행연도
2014
저작권
경희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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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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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이색과 두보의 시문학에 대하여, 두 시인의 생애?사상을 비교한 기반 위에 이색이 수용한 두시 양상을 살펴봤고, 이색과 두보 시의 내용을 비교했다. 이를 통해 이룬 이색과 두보 시문학의 특성 비교는 이전에 이색 한시를 당시와 비교한 작업이 많지 않았으므로 특별한 의의가 있다.
李穡은 고려말 政治?敎育?文學 등 여러 분야에서 활약했던 大文豪로서 그의 시집 『牧隱詩藁』에 수록된 한시는 6,000여 수에 이른다. 그의 한시는 수량이 많고 시의 체식도 다양하고 복잡한 성격을 띠고 있다. 또한 6,000여 수의 시 가운데 언급된 한?중 인물이 많지만 나타나는 빈도로서는 杜甫가 으뜸으로 확인되었다. 송시풍이 풍미했던 고려시대 시인으로서 당나라 시인 두보를 많이 언급한 점은 특별한 의의가 있다고 생각하여 이색 한시의 두보 연관성을 고찰하고 두시와 비교?분석하였다.
기존의 이색 한시 비교 연구는 거의 대부분이 송시에 치중하였고 당시 비교에 대한 성과가 많지 않았다. 본고는 傳播硏究法?影響分析 硏究法 등 연구방법으로 두시의 간행과 고려 전입 시기를 구명했고 이색 전에 다른 고려 시인들의 두시 수용 양상을 고찰한 토대 위에 이색 한시가 두보와 두시를 직접 언급한 사실을 확인했으며, 이색 한시의 두시 수용 양상과 내용을 분석함으로써, 이색 한시와 두시의 특징 비교를 진행하였다. 이러한 논의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제Ⅱ장은 이색과 두보의 생애와 사상을 비교하는 일에 주력했다. 생애를 비교한 결과, 이색과 두보는 모두 관료집안에서 자랐고 국가 혼란 시기의 경험을 가졌으며, 폄적하거나 유배의 경험을 가졌으며, 노년기에 작품을 많이 창작했다는 네 가지 공통점을 가지고 있었다. 또한 이색과 두보의 사상은 유가 사상의 기저 위에 불교?도교에 대한 호감을 가졌으나 근본적인 가치관은 유가 사상이었다. 특히 이색은 성리학자로서 송나라 주자의 이론을 발전하여 독자적 유학 사상을 개척하였다.
그리고 두 시인의 문학관을 고찰한 결과, 이색의 문학관은 유가 전통적인 詩 認識인 “思無邪”를 기반으로 文보다 質을 중요시하며, 시의 人性 敎育?社會 敎化?世變 豫示 등 효용을 강조하였으며, 두보는 “文章은 하나의 작은 솜씨이니, 道에 비해 높은 것이 되지 못하네.[文章一小技, 於道未爲尊.]”라 하여, 문장을 도에 비교할 수 없는 작은 기술이라고 한 것이다. 따라서 두 시인은 모두 문장은 도를 구현해야 된다는 “文以明道”라는 문학관을 가진다고 할 수 있다. 두 시인은 모두 유가 경전을 문학의 본원으로 보고 고인 문학 가치를 인정하는 반면 금인의 올바르지 않은 문학 창작을 비판하였고, 시의 효용에 대해서는 모두 사회 교화적 의의를 강조하였으며, 문학창작에는 모두 시체의 다양화를 추구하고 여러 시체의 창작을 시도하였음을 도출하였다.
제Ⅲ장은 먼저 두시 판본의 계통과 고려로 전입된 시기를 고찰했다. 唐 大歷 연간에 두시집이 처음 만들어졌으며 현재까지 전해진 최고본은 北宋 仁宗 寶元 2년(1039)의 판본이다. 그리고 宣宗 8년(1091)의 기록을 보면 이미 韓愈詩와 元白唱和詩를 수입되었음을 고려해 볼 때 杜甫 시집도 1091년 전에 수입하였다고 추측하였다. 또한 고려시대 문인들이 두시 수용의 양상을 살펴본 결과, 고려중기부터 鄭知常?林宗庇?林椿?李仁老?李奎報?崔滋?李齊賢?崔瀣?白文寶?李穀?李崇仁 등 문인들은 모두 어느 정도 두시 영향을 받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이색의 두시 수용 양상을 고찰하기 위하여, 杜甫?杜詩의 言及과 詩句와 詩語 受容 두 부분으로 나누어 살펴봤다.
두보와 두시를 직접 언급한 이색 한시는 50수를 넘는다. 여기서 말하는 두보를 언급한 이색 한시는 제목이나 시 구절 중에 두보의 이름 “두보(杜甫)”, 字인 “자미(子美)”, 號인 “두릉(杜陵)”, “두릉옹(杜陵翁)”, “소릉(少陵)”, “두공부(杜工部)”, “공부(工部)”, “두초당(杜草堂)”, “두로(杜老)”, “이두(李杜)” 등이 포함되거나 “두시(杜詩)”를 직접 언급한 한시이다. 두보와 두시를 직접 언급한 이색 한시 50여 수를 정리함으로써 이색과 두보의 문학적 사실 관계를 입증하였다. 그리고 실증적인 방법으로 이색 한시 중에 두보와 두시를 직접 언급한 작품을 분류?통계하고 언급한 내용을 대상으로 차원을 나누어 살펴봄으로써 이색이 두시를 읽은 사실과 두보에 대한 인식과 평가를 명확하게 고찰하였다.
뿐만 아니라 두시의 시구와 시어를 수용한 이색 한시의 예도 매우 많다. 시 구절의 수용과 시어의 수용은 시 구절의 한 마디를 원용하거나 부분적으로 수용한 것으로 구별할 수 있다. 보통 두 글자로 이루어진 시어를 수용한다는 경우가 흔히 보이는 현상이고, 또 두 글자 시어는 원래 말을 사용한 것인지 다른 시 구절의 시어를 수용한 것인지를 쉽게 판단하기 어렵기 때문에 여기서 말하는 부분적 수용은 두보가 창조한 독특한 시어 외에 보통 세 글자 시어라고 정하기로 한다. (구체적 통계 결과를 “附錄: 李穡 漢詩 杜詩 受容 實例 整理”를 참조)
정리한 결과와 같이, 총 800수가 넘는 이색 한시 중에 290여 수의 두시의 구절이나 시어를 수용하였다. 즉, 1/7의 이색 한시가 두시와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보이고 이색 한시에서 수용되거나 공통점을 보이는 두시가 거의 두시 전체1,458수의 1/5을 연관되었다는 것으로 보여진다.
제Ⅳ장은 이색 한시와 두시의 내용 비교에 주력하였다. 이색과 두보의 시를 일상?자연?사회 세 개 분야로 나누고 그 중 일상을 다시 家庭詩?飮酒詩?疾病詩?學問詩로 세분하고, 자연을 다시 山水詩?詠物詩?隱逸詩로 세분하고 사회를 다시 愛民詩?詠史詩?民俗詩로 세분하여 살펴보았다.
이상에서 10가지 주제를 중심으로 이색과 두보의 시 내용상의 특색을 비교한 결과, 질병시?산수시?영물시?영사시 면에서 두시 수용의 흔적과 두보의 영향을 발견했고 가정시?음주시?학문시?은일시?애민시 면에서는 차이가 존재한다는 것을 제시하였다. 이런 차이의 원인은 이색과 두보가 소속한 사회 계층과 교육 경력이 다르기 때문이라고 본다. 이색이 두시를 수용한 것은 입증되거니와 이색 시의 전체적 성격은 일상 주제를 자세히 묘사하는 생활화 특성?철학 사고를 시로 형상화한 철학성?비애를 절제하고 낙천적 태도를 보이는 절제성 등 송시적 특성이 있음을 다시금 확인하였다.
제Ⅴ장은 李穡 시문학의 特徵을 제시하는 일에 주력하였다. 이색 한시와 두시를 대등적 위치에 놓아 시 특징을 비교하였고, 類似性?同源性?獨自性으로 나누어 살펴봤다.
類似性은 다시 詩 形式의 類似性?詩 內容의 類似性?哲學的 詩語의 類似性?文學觀의 類似性?自我 認識의 類似性 등 다섯 가지로 나누었다. 시 형식의 유사성은 시의 체식?구어체 시어?대장?구법?시의 제목 등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색의 칠언율시는 晩唐?宋을 거쳐 고려시대에 이르러 칠언율시 점차 성행된 환경 속에서 두보의 간접적 영향을 받았다고 할 수 있지만, 이색이 오언율시를 유난히 많이 창작했다는 점은 두보의 직접 영향을 받았다고 생각된다. 내용의 유사성은 주로 일상 생활을 묘사한 시를 많이 창작한다는 것과 병통을 노래한 습관, 그리고 乾坤?天地?江湖?萬古?宇宙 등 시어를 사용함으로써 웅대한 시의 기상을 보여주었다. 철학적 시어의 유사성은 주로 “眞宰”?“眞源”?“吾道”?“論心” 등으로 표현되었다. 문학관의 유사성은 주로 두 시인은 모두 도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시 창작을 가문의 일로 삼아 공을 깊이 들었다. 또한 모두 옛날 문학 가치를 인정하고 시의 사회적 교화 의의를 중요시한 면에 유사성이 보여진다. 또한 유자로서의 자아인식 면에서 이색과 두보는 유사성을 가졌다.
同源性을 儒家 價値와 『詩經』 傳統?隱逸 精神으로 나누어 살펴봤다. 이색과 두보 시에서는 모두 유가의 君臣一體의 理想과 愛民?養民 사상?소신한 것을 실천한 의지 등을 나타냈고, 유가 도덕과 가치는 두 시인 시의 중요한 원천으로 판단된다. 『詩經』 傳統에 관해서 두 시인의 시는 모두 『詩經』 시어를 수용함으로써 『詩經』의 전통을 이어받았다고 하는데, 두보가 계승한 것은 『詩經』의 사실적 전통과 백성을 동정한 인도 정신의 전통이고, 이색이 이어받은 것은 『詩經』의 윤리 교화와 군왕을 타이른 전통에 더 치중되었다고 본다. 隱逸 精神에 대하여 두 시인 시에서 모두 “倚樓”와 같은 기대는 동작을 많이 사용한 것을 보면, 조정에 나가 벼슬되는 것과 산림으로 은거하는 선택 간에 진퇴의 모순적 심리를 드러냈다고 생각된다. 또한 두 시인은 모두 도연명의 은일 정신에 감염되어 그를 높이 평가했고 자신의 지기로 삼았으며, 시에서도 도연명의 은일 사상의 영향을 받았다고 본다.
獨自性은 “詩와 삶의 合一”과 “詩와 道의 合一” 두 방면에서 이색은 시와 삶을 긴밀하게 결합하여 시로 생활을 기록하기에 한 걸음 더 나갔다고 할 수 있고, 이색 시는 宋詩의 理와 삶의 융합의 특성이 강하게 나타났다. 또한 두보 시와 이색 시에서 모두 도를 언급했지만, 두보가 “도”를 가는 길로 가리킨 것과 달리, 이색 시에 나온 “도”는 유가나 성리학의 도를 뜻한 경우가 더 많았다. 이색은 스스로 孔子?孟子?揚雄?韓愈?歐陽脩?周敦??朱熹가 주장해 온 유가적 도학 전통을 이어받아 밑으로 더 전하겠다는 뜻을 품었으므로 철학자로서 자신이 느낀 철학 이치를 시로 형상화함으로써 시와 도의 합일을 이루었다고 할 수 있다.
마지막에 이색 시의 詩史的 意義를 제시하였다. 趙東一은 공동문어과 보편종교를 중세화의 두 가지 과업으로 제기한다. 그는 『공동문어문학과 민족어문학』 중에 동아의 중세를 “유교를 정통으로 삼고, 다시 불교를 받아들여 문명권 전체의 보편중교로 만들고, 유교와 불교의 經典語인 한문을 공동문어로 삼아 문학창작에서도 광범위하게 활용해 騈儷文에서 고문으로, 고시에서 율시로 나아가면서 시문의 규범을 확립하는 일을 중국에서 먼저 하고, 동아시아 여러 나라가 그 성과를 나누어 가진 시기가 중세이다.”라고 정의하였다. 중세화를 최종적으로 완성한 과정으로서의 문학의 규범화인데, 한문문학의 규범화 과정을 남북조시대에 古詩와 騈儷文 또는 騈文이 있다가, 당나라 근체시인 율시와 고문이 이루어졌다고 하며, 산문에서는 韓愈와 柳宗元, 시에서는 李白과 杜甫가 규범화된 문학의 절정이라고 한다. 중국 학자 李澤厚는 『美的歷程』 중에 미학의 시각으로 杜甫의 시?顔眞卿의 글자?韓愈의 산문이 그 이후 중국 천 년 기간의 봉건 사회의 예술 기준을 만들었고, 모범을 세웠으며, 하나의 정통이 되었다고 평가하였다. 즉 한중 학자들은 두보가 시 형식을 정비한 작업은 그 이후 동아시아 문학에 깊은 영향을 끼쳤다는 인식을 가졌다.
조동일의 관점에 따라, 중국은 7세기 당나라 때 중세화가 완성됐고, 남송 이후의 시기는 중세후기이다. 중세전기까지의 문학에서는 중국이 홀로 우위를 지켰고, 중세후기부터는 중국이 절정기를 지나 쇠퇴기에 들어서기 시작한 반면에, 문명권 중간 국가로서의 고려시대의 문인들이 한문학 성과를 풍성하게 거두었다.
이런 맥락에서, 이색은 이색은 동아 중세 시문학 형식의 완성자인 두보의 시를 이어 중세후기 한문 시의 절정을 이룬 시인으로서 그 독특한 의의를 가졌다. 이규보와 이제현 등 다른 고려 시인에 비해, 이색은 뚜렷한 “詩道 恢復” 의식을 가졌다. 그는 송시의 영향이 크던 고려시대에 살았지만, 시 소재 선택의 생활화?성리학적 사상?비애의 절제 등 송시적 특성을 지닌 데도 불구하고, 송시를 극복하고 당시의 지향을 드러냈다. 이색은 두시의 형식과 시어?時空 의식?창작 태도 등을 이어받아 당?송시 특성을 융합함으로써 자기의 시세계를 확립하였을 뿐만 아니라, 더 거슬러 올라가 『詩經』의 전통을 계승하려는 의지를 나타냈다. 이런 노력을 통하여 이색의 궁극적 이상은 유교의 질서와 “詩道”를 회복함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이 의미에서 이색은 동아문명권 중세후기의 중간부 국가 시인으로서 중국을 대신해서 한문학 창작의 새로운 활력을 보여주면서 동아시아 전체 규범이 되는 문학 지향을 지닌 시인이라고 할 수 있다.
이색 시와 당시와 송시의 관계를 연구할 때, 두시와 송시 간의 관계도 더욱 심도 있게 규명할 필요성을 느꼈으나 그 부분은 광범위한 연구이기 때문에 앞으로 다룰 과제로서 남겨두기로 한다.

Lee Saek(1328~1396) was a politician, educator and writer, who lived from the end of the Goryeo period to the beginning of the Chosun period. He had written nearly 6,000 Chinese poems in his life. It''s a tremendous amount of works, which was very rare in the same period of China and Korea. There is a common view in the academic says that Lee Saek poem works was based on Song poetic style, as well as accepted the Tang Poetry’s influence. So far most studies is focused on the former, but Tang Poetry’s influence of Lee Saek''s poems needs to be further studied and discussed. This research aims to found the proof of Tang Poetry’s influence in Lee Saek''s poems, through the comparative study between Lee Saek and Du fu''s Poetry.
In chapter Ⅱ, Lee Saek and Du fu''s life, career and thought had been compared. The comparison showed the following points in common. They were born in the bureaucracy family, had experienced the confusion periods of their countries, they both had experienced the demotion and exile, and they created a large number of works during their later years. The same experience of life and career made their poems have a lot of common features. By examining their thoughts, we can know that they both attached much importance and value to the Confucianism.
In chapter Ⅲ, firstly, Du fu poetry''s publishing, version had been checked, and Du fu''s poetry was presumably introduced into Goryeo before 1100 AD. From Goryeo interim, there are a lot poets accepted the influence of Du fu''s poetry. In order to investigate the Du fu poetry acceptance of Lee Saek, the poems which directly referenced Du fu, and the poems which quoted Du fu''s poems were studied separately. As the results, there are more than 800 Lee Saek poems related to Du fu poetry.
In chapter Ⅳ, the poem content comparison between Lee Saek and Du fu was the focal point. For convenience, the poem content was divided into everyday poem(family poem, drinking poem, disease poem, learning poem), natural poem(landscape poem, chanting poem, seclusion poem), society poem(sympathize-people poem, history poem, folk custom poem). As the comparison result, Du fu poetry''s influence was discovered in the disease poem, landscape poem, chanting poem, history poem. At the same time, Lee Saek poetry has been reflected the Song poetry''s characteristic. Like philosophical thinking, and the control of sorrow emotion.
In chapter Ⅴ, it was focused on the Lee Saek poetry''s characteristic. By comparing with Du fu''s poems, we can find out that Lee Saek poetry has the similarity, homology and special characteristic.
The similarity can be found in the poem''s form and content, philosophical poetic language, literary concept, and self-awareness. The homology can be found in the Confucian values of the poem content, the tradition of 『The Book of Songs(詩經)』, and the Tao Yuanming(陶淵明)''s seclusion thinking. The Lee Saek poetry''s special characteristic can ben summarized into “poetry, life unity(시와 삶의 합일)” and “poetry, Tao unity(시와 도의 합일).” Lee Saek made his poetry into a daily living expression and a philosophical thinking expression. The difference between Lee Saek and Du fu is the former is not only a poet, but also a confucianism philosopher.
Although Lee Saek was a Goryeo poet, he had inherited the tradition of the Tang and Song poetry, and tried to meld the two styles into his-own characteristics. Therefore, the study of Lee Saek'' poetry has a great significance to the East Aisa''s Chinese Poetry.

Key words: Lee Saek, Du fu, Goryeo Chinese poetry, the acceptance of Du fu'' poetry, 『Mok Eun Poems(牧隱詩藁)』, Tang poetry style, Song poetry style, Lee Saek poetry''s characteristic.

목차

Ⅰ. 序論 1
1. 硏究 目的 1
2. 硏究史 檢討 4
3. 硏究方法 및 範圍 11
Ⅱ. 李穡과 杜甫의 生涯와 思想 比較 15
1. 生涯 比較 15
1) 李穡과 杜甫의 生涯 15
2) 生涯의 比較 考察 25
2. 思想 比較 32
1) 儒家思想의 基底 33
2) 佛ㆍ道思想의 理解 50
3) 文學思想의 比較 61
Ⅲ. 高麗時代 杜詩 受容과 李穡의 杜詩 受容 樣相 70
1. 杜詩 版本의 系統과 高麗 傳來 70
2. 高麗時代 杜詩 受容 樣相 74
3. 李穡의 杜詩 受容 樣相 84
1) 杜甫杜詩의 言及 85
2) 詩句와 詩語 受容 103
Ⅳ. 李穡과 杜甫의 詩 內容 比較 112
1. 日常 113
1) 家庭詩 114
2) 飮酒詩 128
3) 疾病詩 136
4) 學問詩 150
2. 自然 156
1) 山水詩 157
2) 詠物詩 164
3) 隱逸詩 170
3. 社會 177
1) 愛民詩 178
2) 詠史詩 194
3) 民俗詩 216
Ⅴ. 李穡과 杜甫 詩文學 特性 比較 227
1. 類似性 227
2. 同源性 243
3. 獨自性 257
Ⅵ. 結論: 李穡 詩文學의 詩史的 意義 268
參考文獻 273
附錄: 李穡 漢詩 杜詩 受容 實例 整理 291
Abstract 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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