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임영주 (부산대학교,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조희숙
발행연도
2014
저작권
부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기혼유아교사의 양육경험이 방과후 과정 교실 운영에서 어떻게 나타나는지 알아보고자 유치원에서 방과후 과정을 담당하고 있는 기혼유아교사 5명을 참여대상자로 선정하여 2회씩 개별면담을 실시하였다. 면담과 교사저널 수집을 통해 도출된 결과는 첫째, 기혼유아교사들은 방과후 과정 교실에서 활동보다는 돌봄이 우선되어야 한다고 느끼면서 엄마 같은 선생님의 모습으로 유아들을 돌보고 있었다. 둘째, 자신의 출산과 양육경험을 통해 유아를 바라보는 관점이 교사의 관점에서 엄마의 관점으로 변화하고 있었다. 셋째, 기혼유아교사들은 자신의 모성경험을 토대로 교사로서의 변화와 성장을 경험하고 있었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5
3. 용어의 정의 5
Ⅱ. 이론적 배경 6
1. 교사의 역할 6
2. 유치원 방과후 과정 13
3. 기혼유아교사 20
Ⅲ. 연구방법 27
1. 연구자 27
2. 연구 참여자 29
3. 연구 절차 32
4. 자료 분석 39
Ⅳ. 연구결과 43
1. 활동보다는 돌봄이 우선 43
2. 교사의 관점에서 엄마의 관점으로 54
3. 모성경험을 토대로 한 교사로서의 성장 62
Ⅴ. 요약 및 논의 76
1. 요약 76
2. 논의 및 제언 78
참고문헌 83
부 록 90
Abstract 93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