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0
목 차Ⅰ.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22. 연구 문제 53. 용어의 정의 6Ⅱ. 이론적 배경 81. 과학 탐구 학습 82. 학생 간 상호작용 193. 사회 연결망 분석 39Ⅲ. 연구 절차 및 방법 601. 연구 절차 602. 피험자 613. 수업 교사 624. 탐구 실험 주제 635. 자료 수집 및 분석 67Ⅳ. 연구 결과 및 논의 731. 언어적 상호작용 유형 732. 언어적 상호작용 유형의 변화 양상 1003. 논의 142Ⅴ. 결론 및 제언 150참고 문헌 154영문 초록 173부록 175표 목 차표 1. 탐구 과정 요소 11표 2. 탐구 단계의 설정 11표 3. 실험 수업의 형태 14표 4. 개방도에 따른 실험 수준 15표 5. 탐구 유형 16표 6. 교수·학습의 주체에 따른 탐구 수준 16표 7. 언어적 상호작용 분석틀 23표 8. 언어적 상호작용에 대한 반응 유형과 세부 내용 23표 9. 인지적 영역의 상호작용의 수준 24표 10. 모둠 내 학생들의 참여 구조 분석 27표 11. 참여 형태에 따른 상호작용 유형 30표 12. 상호작용의 성격을 기준으로 한 분류 30표 13. 모둠의 논의 과정에 참여하는 학생들의 역할 31표 14. 과학 수업에서 나타나는 학생들의 참여 유형 32표 15. 담화 분석틀 35표 16. 대화적 탐구에서 나타나는 상호작용의 유형 36표 17. 학생 주도 상호작용 유형 분석틀 37표 18. 학생 주도 상호작용 형태와 특성 37표 19. 상호작용 역할 그룹의 유형 38표 20. 사회 연결망 분석의 측정 지표 48표 21. 피험자 구성 62표 22. 탐구 실험 프로그램 주제 64표 23. 탐구 실험 프로그램 개요 예시(주제 1) 64표 24. 탐구 활동지의 구성 예시(주제 1) 67표 25. 언어적 상호작용 빈도에 대한 계량 행렬 예시 70표 26. 언어적 상호작용 빈도에 대한 이분 행렬 예시 71표 27. 소외 구성원의 수에 따른 언어적 상호작용 유형 구분 97표 28. 언어적 상호작용 유형 정리 98표 29. 언어적 상호작용 유형의 변화 양상 정리 141그 림 목 차그림 1. 학생-학생 상호작용의 네 가지 유형 26그림 2. 참여 구조 유형의 도식화 29그림 3. 개인 간 상호작용 유형 33그림 4. 일대일 참여 상호작용 유형 33그림 5. 일대다 참여 상호작용 유형 34그림 6. 그래프 유형 43그림 7. 행렬의 기본 유형 46그림 8. 사건 행렬의 예 46그림 9. 인접도 행렬의 예 47그림 10. 연구 절차 61그림 11. 시각화 예시 72그림 12. 유형 1 74그림 13. 유형 2 78그림 14. 유형 3 80그림 15. 유형 4 84그림 16. 유형 5 87그림 17. 유형 6 90그림 18. 유형 7 92그림 19. 유형 8 94그림 20. 소외 유지형 102그림 21. 소외 확대형 109그림 22. 소외 확대 복귀형 117그림 23. 소외 참여 확대형 126그림 24. 소외 참여 전환형 133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