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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경미 (건국대학교, 건국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지도교수
원명심
발행연도
2014
저작권
건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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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복의 소품으로만 여겨졌던 구두가 ‘shoe-holic’이라 불리우는 마니아적 성향의 소비자가 생길 정도로 하나의 독립된 패션으로 자리 매김함에 따라 의류 대기업들도 기존 구두 브랜드의 인수 및 별도의 사업부를 만들어 급격한 소비시장의 변화에 대처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추구혜택 유형에 따른 구두 구매행동을 알아보고, 구두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 수립의 기초가 되기 위해서 연구를 진행하였다. 서울, 경기지역에 거주중인 성인 여성 479명을 대상으로 2014년 4월 28일부터 2014년 5월 13일까지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추구혜택의 차원을 알아보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유행성’, ‘유명브랜드’, ‘편리성’, ‘경제성’ 총 네가지로 요인이 도출되었다.
둘째, 추구혜택 요인을 군집분석한 결과, ‘실용추구집단’, ‘무추구집단’, ‘양면가치추구집단’, ‘편리성추구집단’으로 분류가 되었다.
셋째, 소비자 집단별 구두 구매행동의 차이를 알아본 결과, 구두 선택기준에서는 착용감, 디자인, 좋은 소재, 내구성, 더러움 제거, 상표 신뢰, 가격 저렴, 매장 여러곳, 매장/디스플레이 세련은 높은 편으로 나타났으나, 유행, 세일/판촉, 멋있는 광고, 브랜드 중요는 선택기준이 낮은 편으로 나타났으며, 선택기준의 차이에서는 착용감은 ‘실용추구집단’과 ‘편리성추구집단’에서 가장 높았으며, 디자인은 ‘실용추구집단’과 ‘양면가치추구집단’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내구성은 기능적인 면을 중요시하는 ‘실용추구집단’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유행은 ‘양면가치추구집단’에서 가장 높았으며, 더러움 제거는 ‘실용추구집단’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매장 여러곳, 세일/판촉, 상표 신뢰, 매장/디스플레이 세련, 브랜드 중요, 멋있는 광고는 ‘양면가치추구집단’에서 가장 높았고, 가격 저렴은 ‘무추구집단’에서 가장 낮았다. 좋은 소재는 ‘실용추구집단’과 ‘양면가치추구집단’에서 가장 높았다.
넷째, 소비자 집단별 인구통계적 특성을 알아본 결과, ‘실용추구집단’은 30대와 40대, 기혼이 많았다. ‘무추구집단’은 20대에서 많이 나타났으며, 전문직 종사자가 많았다. ‘양면가치추구집단’은 미혼자가 많았으며, 대졸자가 많았다. ‘편리성추구집단’은 서비스/판매직 종사자들이 많았으며, 전문대졸이 많았다. 소비자 집단별 가계월수입은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구두추구혜택집단에 따라 구두 선택기준과 구매행동에 차이가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소비자 집단별 특징을 요약하고 소구 가능한 마케팅 전략적 전개의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를 갖는다. 또한 집단별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 제품개발, 목표시장 소비자 선정, 광고 메시지 제작, 매체선정 등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 기업들의 구두 판매 활성화 전략의 기초 자료로 쓰일 것이다.

목차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의 필요성 1
제 2 절 연구의 목적 4
제 2 장 이론적 배경 5
제 1 절 구두의 특성 5
1. 구두의 특성 5
2. 구두산업의 현황 10
제 2 절 구두추구혜택 15
1. 구두추구혜택의 개념과 정의 15
2. 구두추구혜택 차원 및 세분화 17
제 3 절 구두구매행동 18
1. 패션정보원 20
2. 패션제품평가기준 21
3. 구매장소 22
제 3 장 연구방법 및 절차 26
제 1 절 연구문제 26
제 2 절 연구대상 27
제 3 절 조사도구 27
제 4 절 자료분석 30
제 4 장 분석결과 31
제 1 절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31
제 2 절 구두추구혜택에 대한 요인분석 32
제 3 절 구두추구혜택에 따른 소비자 집단 세분화 34
제 4 절 소비자 집단별 구두 구매행동의 차이 35
제 5 절 소비자 집단별 인구통계적 특성의 차이 43
제 5 장 결론 및 제언 48
제 1 절 요약 및 결론 48
제 2 절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53
참고문헌 54
부록 58
Abstract 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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