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은 시대에 따라 독특한 시대성을 가진다. 당대의 가장 완전하다고 여겨지는 하나의 기준, 즉 시대정신에 의한 미의식이 시대적 이상미이다. 그 표현의 수단으로써 이상적인 얼굴을 인공적으로 만들고자 하는 후천적 요소인 메이크업을 통해 얼굴의 시대적 이상미를 미학적으로 분석할 수 있을 거라 사료되어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이와 더불어 얼굴에 있어 미의 기준 중 선천적 요소의 하나인 얼굴비례에 대한 연구 역시 필요하다고 생각되어 이 또한 연구주제로 선정하게 되었다. 연구의 범위는 르네상스시대부터 낭만주의시대까지 각 시대의 이상적 미인상을 연구의 대상으로 삼았다. 연구의 방법은 시대적 이상미가 미학적으로 잘 표현된 초상화로 분석하였으며 총 162점을 선정하였다. 측정도구는 분석대상의 얼굴 각도에 따라 정면을 포함 총 7각도로 세분화하여 총 13개의 기준 틀을 설정하고, 분석틀에 맞는 각도의 초상화를 각각 대입하였으며 대입한 기준점과 그 선에 맞춰 얼굴의 너비, 광대의 높이, 대상의 표정 등을 감안하여 측정하였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얼굴비례와 메이크업을 중심으로 본 얼굴의 시대적 이상미의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얼굴비례의 전체적인 특징을 보면, 1:1.6의 얼굴이 66.6%로 비너스의 이상적 비율에 근접하게 나타났다. 상?중?하안의 비율은 시대별로 얼굴의 시대적 이상미에 맞게 르네상스는 상안이 넓은 형, 신고전주의는 상안이 짧은 형이 비교적 많았으며, 비너스의 이상적 비율에 근접한 형도 대다수 공존하였다. 특히 로코코시대와 낭만주의시대의 부분적 비율이 비너스의 부분 비율에 매우 근접하여 안정적으로 보였다. 가장 두드러지는 부분은 공통적으로 작은 입술에 있었다. 얼굴의 유형도 신고전주의의 1:1.4~1.5의 각이 진 얼굴유형을 제외하고는 전체적으로 갸름한 형태를 하고 있었다. 따라서 시대 미인상에 있어 대표적 미의 기준은 비너스의 갸름한 얼굴유형에 이상적 비율을 가진 높고 작은 코, 작은 입술임을 알 수 있었다. 시대를 아울러 메이크업의 전체적인 특징을 보면, 눈썹의 형태는 시대마다 다르게 나타났지만 톤에 있어서는 헤어컬러와 동일하게 표현되어 세련미를 강조하였다. 아이섀도의 색조는 거의 부각되지 않았고, 대체로 일정한 미간 넓이, 눈 사이 간격, 높은 코에 입술은 대부분 인커브의 붉은 톤으로 나타났다. 메이크업은 시대적 이상미에 따라 각 시대에 맞게 이상화되어 다르게 표현되어졌으며, 그 중 눈썹, 입술, 볼 화장은 시대별로 눈에 띠는 큰 차이를 보여 각기 다른 시대 미학으로 논의되었다. 가장 특징적인 미적 표현에서 르네상스 여인들의 넓은 이마와 꾹 다문 얇은 입술은 고전미, 숭고미, 위엄미를 따르고 있었다. 바로크 여인들의 도톰하고 돌출된 아랫입술과 볼 전체에 무정형으로 나타난 블러셔 표현은 위엄미, 장엄미를 따르고 있었다. 로코코 여인들의 꽃봉오리 같은 통통한 아랫입술과 둥근 느낌의 과도한 블러셔는 동안미, 우아미, 매력미, 곡선미와 함께 관능미까지 표출하였다. 신고전주의 여인들은 르네상스 여인들보다 직선적 느낌의 입술에서 좀 더 두껍고 붉은 톤을 하고 있어 관능미가 더해졌다. 낭만주의 여인들의 섬세한 여성성은 기본형 눈썹의 증가와 세련된 메이크업 패턴에서 개성미, 매력미로 발산되었으며 현대 메이크업의 발판이 되었다. 결론적으로 보면, 얼굴비례와 메이크업은 시대적 이상미와 밀접한 관계에 있었다. 얼굴비례는 비교적 시대 이상에 맞게 표현되었으나 고대 비너스상의 보편적 비율에 근접하는 비율도 높게 나타나 결국 비너스의 얼굴비례를 추종하는 절대적 미가 존재하는 것으로 보였다. 메이크업은 보편적 미의 기준에 따라 얼굴에 그대로 표현하였고, 시대 말에 나타나는 메이크업의 경향은 다음 시대의 메이크업 특징을 앞서 표출하고 있었다. 이는 전 시대가 추구했던 이상미에 대한 싫증이 다른 미의 양식을 추구하는 속성으로 나타난 것이다. 이러한 경향과 메이크업의 시대별 특징을 볼 때, 메이크업은 얼굴비례보다도 시대 미학에 잘 따르고 있었다는 결론을 얻었다. 얼굴의 시대적 이상미에 대한 역사적 고찰은 미용문화사에 있어 중요한 학문적 밑거름과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시각을 갖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The face reflects the unique trends of the ages. The ideal beauty of each age is only one standard to be considered as the most perfect in that perio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aesthetically the ideal beauty of various eras by make-up, which is used to create an ideal face by artificial methods. In addition, this study is focused on the facial ratio, which is one of the innate factors in the standards of facial beauty. This study researched the ideal beauty of each period from the Renaissance to Romanticism and analyzed a total of 162 portraits well-expressed in the aesthetic, and measured them by setting 13 standard frames broken down by 7 degrees depending on the facial angle. The width of the face, the height of the cheekbone, and the expression of the subject were also considered and 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for overall characteristics of the facial ratio, 66.6% of the research subjects reflected the golden ratio (1:1.6) as measuring the width to length ratios of the face. To examine the facial ratio of top, middle, and bottom, the characteristic Renaissance face was longer at the top. In the Neoclassic era, a shorter top for the face was relatively more common and coexisted with the golden ratio. During the Rococo and Romantic eras, in particular, the facial ratio appears very stable and was very close to the golden ratio. The most prominent part of the face was the small mouth common to that period. The face type was generally slender except for during the Neoclassic era, which featured an angular face type with a 1:1.4 to 1.5 facial ratio. As discussed above, the ideal beauty standards of various eras have remained close to the golden ratio, which features high and small noses and small lips. Second, throughout all periods, concerning characteristics of make-up, eyebrows against a white face base had the same color as the hair and emphasized chicness. Most subjects had large eyes and double eyelids. Eye shadow was not prominent and generally subjects had a certain width of the glabella and between the eyes, as well as a high nose and curved red lips. Makeup was expressed and idealized differently with each period depending on the ideal beauty of the times. Make-up of eyebrows, lips, and cheeks in particular differed greatly throughout eras and was discussed as the aesthetics of each period. Third, regarding the characteristics of aesthetic expression, the broad forehead and closed, thin lips in women pursued the classical and sublime, the dignified beauty of the Renaissance. The full and prominent lower lip, and the whole cheek having a blush tone followed the dignified and majestic beauty of the Baroque. The full and voluptuous lips, imitating a flower bud, and cheeks with round, excessive blush followed the beauty of in infant’s face and the elegance, charm, curve, and voluptuousness of the Rococo. The narrow forehead and thicker lips expressed a classical and simple, voluptuous beauty during Neoclassicism. The stable partial ratio and refined and delicate femininity of Romanticism set the stage for modern make-up. As a result of this study, facial ratio and make-up were closely related to the ideal beauty of the prior eras. The facial ratio was expressed according to the ideal beauty of the times, but absolute beauty was considered to exist because it had a high rate close to the ancient Venus'' universal ratio. Finally, they pursued the facial ratio of Venus as well. Make-up was expressed on the face according to the general beauty standards. Make-up at the end of a period was close to that of the next period. It was seen that they felt disgust at the ideal beauty of the former period by pursuing other beauty styles. Based on this trend and the characteristics of make-up through the ages, it was found that make-up followed the aesthetics of the times better than the facial ratio. It is thought that an aesthetic analysis by historical review on the facial ideal beauty of the various periods could serve as a foundation for developing aesthetics and be helpful in creating a vision that can predict the future.
목차
제1장 서론 1제1절 연구 목적과 의의 1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6제2장 이론적 배경 9제1절 얼굴에 나타난 시대적 이상미 91. 이상미의 일반적 정의 92. 예술, 몸, 복식에 나타난 시대적 이상미 123. 얼굴의 시대적 이상미 16제2절 얼굴의 시대적 이상미의 분석 기준 231. 얼굴 이상미의 분석 기준 232. 얼굴 이상미와 얼굴비례 313. 얼굴 이상미와 메이크업 41제3절 시대적 이상미에 대한 역사적 고찰 501. 르네상스부터 낭만주의까지 예술의 시대적 이상미 502. 여성의 몸과 복식에 표현된 시대적 이상미 62제3장 이상 미인의 얼굴비례와 메이크업의 역사적 고찰 81제1절 시대별 이상 미인의 얼굴비례와 메이크업의 분석 기준 81제2절 시대별 이상 미인의 얼굴비례 분석 891. 르네상스 902. 바로크 993. 로코코 1064. 신고전주의 1145. 낭만주의 121제3절 시대별 이상 미인의 메이크업 분석 1311. 르네상스 1322. 바로크 1403. 로코코 1474. 신고전주의 1555. 낭만주의 161제4장 얼굴 이상미와 시대적 이상미의 비교분석 171제1절 얼굴비례와 시대적 이상미 1711. 르네상스 1712. 바로크 1733. 로코코 1744. 신고전주의 1755. 낭만주의 177제2절 메이크업과 시대적 이상미 1791. 르네상스 1792. 바로크 1803. 로코코 1814. 신고전주의 1825. 낭만주의 183제3절 종합적 논의 189제5장 결론 193참고문헌 199부 록 208국문초록 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