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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정희경 (삼육대학교, 삼육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병희
발행연도
2014
저작권
삼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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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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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다운증후군 아동, 일반 아동의 ICF-CY(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Functioning, Disability and Health-Version for Children and Youth) 기능, 활동과 참여, 균형능력과 보행특성, 삶의 질을 측정하여 두 집단 간의 차이를 비교 분석하고, 문제를 구명함으로써, 향후 ICF-CY 기능, 활동과 참여, 균형능력과 보행특성,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중재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함은 물론, 이를 평가하고, 목표를 설정하여 치료를 하는데 있어서 치료사, 다운증후군 아동, 부모에게 유용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하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4~12세의 다운증후군 아동, 일반 아동을 대상으로 ICF-CY 체크리스트, 균형검사, 보행검사, 삶의 질 설문지를 통해 아동의 ICF-CY, 균형, 보행, 삶의 질을 비교 분석하였다. 자료처리는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기술통계를 사용하고, 두 그룹에 따른 종속변수 차이를 비교하기 위하여 독립표본 t검정을 사용하였다. 기능, 활동과 참여, 삶의 질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운증후군 아동, 일반 아동 두 그룹 간에 ICF-CY 기능은 정신기능, 음성 및 말하기 기능, 심혈관계, 혈액학적?면역학적 그리고 호흡기계의 기능, 소화기계?대사 및 내분비계의 기능, 비뇨생식기와 생식기능, 신경근육골격 및 운동과 연관된 기능, 피부와 관련 구조의 기능, 전체 기능(p<.05)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ICF-CY 활동과 참여에서 학습과 지식적용, 일반적인 임무와 요구, 의사소통, 이동, 자기 관리, 가정생활, 대인관계, 주요 생활 영역, 공동체 생활?사회생활 및 시민으로서의 생활, 전체 활동과 참여(p<.05)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정적 균형능력인 한발 서기 검사(One Leg Standing Test, OLST), 롬버그 테스트(Romberg’s Test, RT) 눈뜨고/눈감고(EO, EC), 샤픈드 롬버그 테스트(Sharpened Romber’s Test, SRT) 눈뜨고/눈감고(EO, EC), 동적 균형능력인 기능적 팔 뻗기 검사(Functional Reach Test, FRT)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p<.05). 시간적 보행 변수인 속도, 분속수(p<.05)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공간적 보행 변수인 보폭, 활 보장, 보간(p<.05)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삶의 질은 신체활동과 건강, 일반적 기분, 친구들, 가족 및 가정생활, 자녀의 느낌, 자유 시간, 괴롭힘, 전체 삶의 질(p<.05)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다운증후군 아동의 기능, 활동과 참여, 삶의 질 간의 상관관계에서 기능수준이 높을수록 활동과 참여가 높아짐을 알 수 있었으며(r=.952, p<.05), 기능수준이 높을수록 삶의 질이 좋았으며(r=-.505, p<.05), 삶의 질이 좋을수록 활동과 참여가 좋아짐을 알 수 있었다(r=-.514, p<.05).
이상의 결과를 볼 때, 다운증후군 아동의 기능이 높을수록 활동과 참여 기능이 높아지고, 삶의 질이 높을수록 활동과 참여가 좋아지고, 아동의 기능수준이 좋을수록 삶의 질이 좋아짐을 알 수 있었다. 아동의 기능 수준은 활동과 참여,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인자이고, 다운증후군 아동의 기능, 활동과 참여, 삶의 질은 아동들의 신체적 수준에 따라 달라지며, 아동의 기능적인 면은 일상생활과 사회활동 참여에 있어서 기초가 됨을 알 수 있었다.

목차

감사의 글 i
국문요약 vii
I. 서론 1
A.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
B. 연구의 목적 5
C. 연구의 가설 6
D. 용어의 정의 7
II. 문헌고찰 9
A. 다운증후군의 일반적인 이해 9
B. ICF-CY의 이해 21
III. 연구방법 25
A. 연구의 대상 및 절차 25
1. 연구의 대상 25
2. 연구의 절차 26
B. 측정도구와 측정방법 27
C. 변수의 선정 33
D. 분석방법 34
IV. 연구결과 35
A.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5
B. ICF-CY 기능 비교 37
C. ICF-CY 활동과 참여 비교 39
D. 정적?동적 균형 비교 41
E. 시?공간적 보행 변수 비교 44
F. 삶의 질 비교 47
G. 다운증후군 아동의 기능, 활동과 참여, 삶의 질 간의 상관관계 49
V. 논 의 50
A. ICF-CY 기능, 활동과 참여에 관한 논의 50
B. 균형에 관한 논의 54
C. 보행에 관한 논의 57
D. 삶의 질에 관한 논의 61
VI. 결론 64
참고문헌 66
Abstract 76
부록 1. 연구 참여 동의서 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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