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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범철 (광운대학교, 광운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심상렬
발행연도
2014
저작권
광운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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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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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역자유화 추세에 따라 세계무역이 크게 확대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서비스산업의 글로벌화 역시 크게 진척되었고, 서비스무역의 위상 또한 날로 증가하고 있다. 서비스산업 및 서비스무역의 증가 추세는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어서, OECD 및 한국은행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 서비스업의 수출입 규모는 1980년 86.6억 달러에서 2011년 1,943.8억 달러로 지난 30년 동안 약 23배 성장하였다.
하지만 무역 수지 측면에서 볼 때 서비스 수지는 1990년 적자로 전환한 이후 1998년과 2012년을 제외하고는 지속적으로 적자를 기록하고 있다. 그리고 국내 서비스업이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다른 선진국 및 신흥국들과 비교할 때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인데, 국내 서비스산업이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11년을 기준으로 볼 때 OECD회원국 중 30위에 불과한 낮은 수준이다. 이는 아시아 국가 중 소득수준이 비슷한 국가들 보다 낮은 수준이며, 미국 등 소득수준이 높은 국가와는 10% 포인트 이상 차이가 큰 상황이다.
이에 따라 서비스무역에 대한 관심 유도와 정책적 대안 마련이 절실하나 서비스산업에 있어서의 무역에 대한 연구는 제조업 무역 연구에 비해 매우 저조한 편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우리나라 서비스무역의 산업내무역을 비롯한 국제 비교우위 패턴의 현황을 분석하고, 서비스산업이 발달된 OECD 주요 국가들을 대상으로 한 산업내무역지수와 여러 결정요인들을 활용하여, 우리나라 서비스산업의 산업내무역 다중회귀모형을 정립하였다.
OECD 주요 국가들과 비교해볼 때 전반적으로 우리나라의 경우, 대부분의 서비스업종이 중상(中上) 수준의 산업내무역 지수치를 보이고 있다. 상대적으로 공공서비스와 개인ㆍ문화ㆍ레크리에이션 부문의 산업내무역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금융ㆍ보험업, 건설업, 통신업 부문들은 중하(中下)의 수준이다. 그리고 OECD 전체 국가 간 서비스무역의 비중이 가장 큰(2011년 기준 35%) 운송업은 중간정도의 수준을 보이고 있다. 우리나라의 서비스무역 규모에서 운송업ㆍ건설업ㆍ사업서비스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65% 이상인 점을 고려할 때, 우리나라의 OECD 주요 국가 간 서비스무역에 있어 실제적인 산업내무역 비중은 중하(中下)의 수준임을 알 수 있다.
우리나라와 OECD 주요국가간 산업내무역 결정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회귀모형을 만들었고 이에 따라 가설을 설정하였다. 결정요인으로는 경제규모, 1인당 국민소득의 차이, 국가 간 거리, 국가경쟁력, 인적 자본 개발정도, 제품차별화, 해외투자, 노동생산성 등 8개 독립변수를 사용하였다. 그리고 서비스산업 교역규모라는 통제변수를 활용하여 OECD 주요국들을 서비스무역량 상위국과 하위국 두 그룹으로 나누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OECD 서비스무역량 상위국의 회귀분석 검증 결과, 경제규모, 1인당 국민소득의 차이, 국가경쟁력, 인적 자본 개발정도, 노동생산성은 각각 양(+), 음(-), 양(+), 음(-), 양(+)의 방향으로 산업내무역지수와 유의한 연관성을 보임으로써 가설이 채택되었다. OECD 서비스무역량 하위국의 회귀분석 검증 결과, 경제규모, 1인당 국민소득의 차이, 국가 간 거리, 국가경쟁력, 인적 자본 개발정도는 각각 양(+), 음(-), 음(-), 양(+), 음(-)의 방향으로 산업내무역지수와 유의한 연관성을 보임으로써 가설이 채택되었다.
FDI는 가설과 달리 음(-)의 방향으로 유의한 연관성을 보였고, 제품차별화역시 기대와 달리 산업내무역지수와 음(-)의 관계를 보였는데, 이는 우리나라의 열악한 서비스산업 연구개발투자 및 해외직접투자 유출ㆍ유입의 특정 국가별 편중성에 기인하는 것으로 추측한다. 이외에도 서비스산업 내지는 무역에 있어서 통일된 국제 분류체계 미흡, 관련 자료의 가득성 및 정확성의 부족으로 인한 기초 통계치의 무결성(integrity) 문제 등도 크게 작용한 것으로 생각된다.

목차

제 1장 서론 1
제 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 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3
제 2장 서비스산업 및 서비스무역 개요와 현황 8
제 1절 서비스, 서비스산업 및 서비스무역 개요 8
1. 서비스의 개념과 특성 8
2. 서비스산업의 범위와 분류 9
3. 서비스무역의 개념과 유형 17
제 2절 국내외 서비스산업 및 서비스무역 현황 23
1. 한국의 서비스산업 현황 23
2. OECD 국가의 서비스산업 현황 비교 26
3. 한국과 OECD 국가의 서비스무역 추이 31
제 3장 서비스산업 산업내무역 이론 및 측정방법 38
제 1절 서비스산업 산업내무역에 관한 이론적 고찰 38
1. 서비스산업 산업내무역의 개념 및 특성 38
2. 서비스산업 산업내무역의 이론 40
제 2절 서비스산업 산업내무역의 측정방법 47
1. 서비스산업 산업내무역지수의 개념 및 모형 47
2. 정태적 산업내무역지수 48
3. 동태적 산업내무역지수 52
제 4장 서비스산업 산업내무역지수의 국제적 비교 55
제 1절 OECD 주요국의 서비스산업 산업내무역 패턴분석 55
1. 산업내무역지수 분석 55
2. 한계 산업내무역지수 분석 67
제 2절 한국과 OECD 주요 국가간 서비스산업 산업내무역 패턴분석 75
1. 산업내무역지수 분석 75
2. 한계 산업내무역지수 분석 80
제 5장 서비스무역의 산업내무역 결정요인 분석 85
제 1절 산업내무역의 결정요인에 관한 선행연구 85
1. 국내외 산업내무역 결정요인 연구 85
2. 국내외 서비스무역의 산업내무역 결정요인 연구 90
제 2절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설정 91
1. 연구모형 및 측정변수 91
2. 연구가설의 설정 96
제 3절 산업내무역 결정요인 실증분석 101
1. 상관관계 검증결과 101
2. 한국과 OECD 주요 국간 산업내무역 회귀분석 검증결과 104
3. 검증결과 종합 및 시사점 113
제 6장 결론 117
제 1절 연구의 요약 및 의의 117
제 2절 연구의 한계와 향후 과제 120
참고문헌 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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